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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밀착형 철도기술의 발굴과 평가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Finding and Evaluating Railroad Technology to Friendly Support Railroad Poli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김현
참여연구자 강희찬 , 이호 , 김덕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0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52
과제고유번호 1105007353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1. 연구 개요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철도정책과 철도기술개발의 부합성 강화 필요
철도정책은 기존 철도가 갖고 있는 정시성과 안전성 이외에 신규 유틸리티 개선 항목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철도기술개발은 속도, 편리성, 편의성 등의 향상과 함께 머물고 싶고 찾아가고 싶은 역 만들기와 같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서비스 항목을 확충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그림 1> 참조).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에는 속도향상 정책의 일환으로 현행 광역철도의 표정속도보다 2배가 빠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bstract

From 2007 to 2012, about 700 billion won budget has been invested to railway technology development, and 80% of the budget was consumed for urban railway and high-sped railway car technology. In addition, the future road map of railway vision has been established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car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 13
  • 제1장 서론 ... 53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53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60
  •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64
  • 제2장 철도정책 및 기술 동향 분석 ... 67
  • 제1절 철도산업 시장 및 기술현황 분석 ... 68
  • 제2절 철도정책의 현안과 반성 ... 81
  • 제3절 시사점 ... 87
  • 제3장 국민참여형 철도기술의 니즈 분석 ... 90
  • 제1절 분석 개요 ... 90
  • 제2절 국민참여형 니즈 분석 ... 97
  • 제3절 정부 및 운영기관 니즈 분석 ... 110
  • 제4절 시사점 ... 112
  • 제4장 정책밀착형 철도기술의 제안 ... 113
  • 제1절 철도기술 제안의 개요 ... 113
  • 제2절 철도의 혼잡도 개선 기술 ... 117
  • 제3절 환승 Zero 구현 기술 ... 125
  • 제4절 철도역 접근성 혁신을 위한 기술 ... 131
  • 제5절 육체적 피로해소를 위한 기술 ... 140
  • 제6절 속도향상 등 철도운영 효율화 및 경영 합리화 지원을 위한 기술 ... 144
  • 제5장 정책밀착형 철도기술의 평가 ... 152
  • 제1절 분석의 개요 ... 152
  • 제2절 철도정책과 기술의 연계성 평가 모형 구축 ... 161
  •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70
  • 제1절 결론 ... 170
  • 제2절 정책 제언 ... 173
  • 참고문헌 ... 175
  • 부 록 ... 179
  • Abstract ... 197
  • 끝페이지 ... 201

표/그림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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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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