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분석방법론을 활용한 사회관심사의 변화양상 규명 연구
Identification of Diffusion Patterns on Social Interests via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대한민국
발행년월2014-0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400003056
과제고유번호 1711005478
사업명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0.5)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사회관심사변화.네트워크.학제간 연구.산업 융합.비정형자료.social interests.network analysis.socio-economics.industry convergence.unstructured data.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3056

초록

1. 사회관심사를 출판물을 통하여 관측하는 방법을 제안함
2. 사회관심사가 어디서 어디로 흘러가는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네트워크 연구 모형을 제안함
3. 많은 사람들이 접하고 읽는 출판물은 사람들의 관심사를 반영함. 따라서 이러한 출판물에서 사람들의 관심사가 어떻게 반영되는지 추출하는 것이 중요함.
4. 출판물에서 사람들의 관심사를 추출하기 위하여 하나의 방법론으로 co-occurrence등과 같은 방법을 소개함.
5. 위에 언급된 방법을 산업 융합에 적용시켜 분석을 함
6. 산업 융합에 위의 방법론을 적

Abstract

Understanding the public mind is important to both managers and policy makers, as the public is at the heart of their business and policy. Recently, SNS posts and internet search keywords are frequently used to capture the public opinion.
However, these methods are subject to privacy concerns, 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7
  • 목 차 ... 8
  • 제1장 Introduction ... 9
  • 제2장 Methods on the Capturing the Change in Social Interests from Printed Media ... 11
  • 2. 1절 Review of Co-occurrence Analysis ... 15
  • 2. 2절 Text mining from newspaper article data ... 16
  • 제3장 Application to Industry Convergence as Social Interests Change ... 19
  • 3. 1절 Importance of Industry Convergence ... 19
  • 3. 2절 Methodology and Data ... 23
  • 3. 2. 1 Inferring Industry Co-occurrence from Firms’ Co-occurrence ... 23
  • 3. 2. 2 Converging Strength between Two Industries ... 26
  • 3. 3절 Findings on Industry Convergence ... 27
  • 3. 3. 1 Macro Perspective Results ... 28
  • 3. 3. 2 Industry-level Perspective Results ... 31
  • 3. 4절 Discussion on Industry Convergence ... 44
  • 제4장 Conclusion ... 46
  • 제5장 참고문헌 ... 48
  • 끝페이지 ... 51

표/그림 (1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