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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친환경성 향상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Improvement Technology of Railroad Enviro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박덕신
참여연구자 양근율 , 정우태 , 이덕희 , 조영민 , 권순박 , 박원희 , 고상원 , 이재영 , 김용기 , 권태순 , 김보경 , 고효인 , 신민호 , 장승호 , 홍지영 , 김동현 , 김명룡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03222
과제고유번호 1711006720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공기질,환경부하,복원,철도소음지도,미기압파air quality,environment load,remediation,railway noise map,micro pressure wave

초록

본 연구과제는 4개의 세세부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해연도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환경오염물질 오염원 분석 및 저감 원천기술 개발
◦ 디젤엔진 연료 미립화 핵심기술 개발
◦ Semi-pilot 운전을 통한 고농도 오염 철도토양 정화 요소기술 확립
◦ 철도소음 음원 모듈 프로그래밍 및 청감 반영 평가모듈 제작
◦ 신규 고속선의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최적화/상용화 기술 개발

Abstract

Ⅳ. Results of research and development
○ Development of management and advanced treatment technology for railroad contaminated soil
- Perform to certify green technology for the dry method of the contaminated railroad ballasts
- 2-D test of electrokinetic remediation technology for the soil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13
  • 목 차 ... 17
  • 표 목 차 ... 19
  • 그 림 목 차 ... 21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3
  • 제1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 ... 33
  • 1. 연구개발 배경 ... 33
  • 2. 연구의 필요성 ... 35
  • 제2절 환경오염물질 필터링 원천기술 및 디젤연료 미립화 기술 개발 ... 37
  • 1. 연구개발 배경 ... 37
  • 2. 연구의 필요성 ... 38
  • 제3절 인간 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프로그램 개발 ... 40
  • 1. 연구개발 배경 ... 40
  • 2. 연구개발 필요성 ... 42
  • 제4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최적화/상용화 기술 개발 ... 44
  • 1. 연구개발 배경 ... 44
  • 2. 연구의 필요성 ... 45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7
  • 제1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 ... 47
  • 제2절 환경오염물질 필터링 원천기술 및 디젤연료 미립화 기술 개발 ... 49
  • 1. 국내 기술동향 ... 49
  • 2. 국외 기술동향 ... 51
  • 제3절 인간 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프로그램 개발 ... 55
  • 1. 소음지도 분산컴퓨팅 기술 개발 사례 ... 55
  • 2. 국외 소음지도 작성 관련 사례 ... 57
  • 제4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최적화/상용화 기술 개발 ... 61
  • 1. 세계 각국의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적용현황 ... 61
  • 2.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 장대터널에서 객실내부 폭발음 문제 ... 84
  • 3. 국외 사례를 참조한 우리의 설계방향 ... 87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91
  • 제1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 ... 91
  • 1. 오염도상자갈 건식세척법 실용화 연구 ... 91
  • 2. Semi-pilot 운전을 통한 고농도 오염 철도토양 정화 요소기술 확립 ... 104
  • 3. 오염토양 정화기술 경제성 및 환경성 평가방법 적용 ... 131
  • 제2절 환경오염물질 필터링 원천기술 및 디젤연료 미립화 기술 개발 ... 138
  • 1. 자연친화형 유해환경오염물질 제거기술 개발 ... 138
  • 2. 전자석 및 하이브리드 필터링 원천기술 개발 ... 152
  • 3. 디젤엔진 연료 미립화 핵심기술 개발 ... 161
  • 제3절 인간 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프로그램 개발 ... 168
  • 1. 국내 철도차량/궤도 조건에 맞는 소음원 특성 DB 연구 ... 168
  • 2. 철도소음 음원모듈 프로그래밍 및 인터페이스 제작 ... 190
  • 3. 철도운행소음에 기초한 수음지에서의 청감 성가심도 평가 모듈 구축 ... 200
  • 제4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최적화/상용화 기술 개발 ... 233
  • 1. 터널 미기압파 허용기준 ... 233
  • 2. 고속열차의 터널진입 압축파 예측에 관한 경험식 연구 ... 238
  • 3.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최적설계 주행실험 방법 ... 245
  • 4. 420km/h급 고속철도에서 통풍관 면적변화에 따른 후드의 미기압파 저감성능에 관한 연구 ... 255
  • 5. 420km/h급 고속철도에서 터널 미기압파 저감후드의 통풍관 높이변화에 따른 영향 ... 261
  • 6. 250km/h급 고속철도 초장대터널의 미기압파 저감대책 연구 ... 269
  • 7. 터널 출구에서 거리별 미기압파 영향 실험 및 분석 ... 276
  • 8. 진공펌프에 의한 압력파 흡입후드에 대한 연구 ... 290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99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01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발생 및 수집한 기술정보 ... 303
  • 제7장 참고문헌 ... 309
  • 끝페이지 ... 325

표/그림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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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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