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경희
|
참여연구자 |
신진아
,
박인용
,
임은영
,
구남욱
,
한정아
,
김성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784 |
DB 구축일자 |
2014-05-17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 지역 및 학교 특성과 학생 특성 변인별 분석, 연도별 학업성취도의 추이 분석,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을 통한 학력 격차 완화와 3개년 동안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기초학력 보장 정책 개선을 위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특성에 집중하여 이들의 성취 특성을 상세하게 파악하고 기초학력 미달 제로를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정책 지원의 사각지대인 우수학생의 특성 분석을 추가하여 모든 학력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에서 정책의 형평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였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 지역 및 학교 특성과 학생 특성 변인별 분석, 연도별 학업성취도의 추이 분석,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을 통한 학력 격차 완화와 3개년 동안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기초학력 보장 정책 개선을 위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특성에 집중하여 이들의 성취 특성을 상세하게 파악하고 기초학력 미달 제로를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정책 지원의 사각지대인 우수학생의 특성 분석을 추가하여 모든 학력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에서 정책의 형평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2012년 교과별 학업성취 특성 현황과 전수평가 도입 이후 3년간 변화 추이를 성별, 지역규모별, 시.도교육청별로 분석하였다. 매년 검사동등화를 수행하여 동류집단을 대상으로 연도별 변화 추이를 횡단적으로 분석하였고 대부분의 결과는 기초 통계 중심으로 산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2012년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모든 교과에서 감소하였으며 우수학력 학생 비율은 교과마다 다르나 대체로 증가하였다. 이는 지난 3년간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에 대한 객관적 증거라고 볼 수 있다. 둘째, 교과별 성차를 분석한 결과, 모든 교과에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고, 우수학력 비율은 대체로 높았으며, 학업성취의 성차는 모든 교과에서 감소하였다. 셋째, 지역규모에 따른 학업성취 격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였고 특히,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의 차이는 거의 없거나 학력수준에 따라 역전되는 현상도 있지만, 여전히 대도시에서 우수학력 비율이 가장 높고 읍면지역에서 가장 낮았다. 넷째, 연도별 성취 변화 추이는 기초학력 미달은 감소하였고, 보통과 우수학력은 증가하였으며, 학업성취 격차는 대부분의 교과에서 감소하여 학력은 전반적으로 높아졌고, 상.하위 격차는 줄어드는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이 확인되었다.
학교 설문을 통해 조사된 학교 조직 특성, 학생 및 교사 특성, 교육과정 운영, 학교풍토 등의 학교 특성 및 교육활동, 학력향상형 및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정책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학급 수가 많을수록 학업성취도는 높고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들의 학업성취도는 낮아 소규모 학교 및 사회.문화적 소외계층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의 학력 향상을 위한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둘째, 과학 탐구 동아리, 학교 방송 동아리, 미술 동아리 등 동아리 활동을 제공하는 학교의 학업성취도가 높고 제공하는 활동 수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아 동아리 활동은 학업성취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셋째, 학교풍토, 즉 학생들의 학교생활 태도, 교사풍토가 긍정적일수록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는 높았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 학교풍토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교사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 인센티브의 현실화, 학교 여건 마련 등이 필요하다. 넷째, 학력 향상형 및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는 정책 수혜 기간이 길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 뚜렷한 정책성과를 확인하였고, 이러한 성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책 유지 및 강화 전략이 필요하다.
학생 설문을 통해 가정배경, 학교생활, 학교 학습활동, 방과후 학습활동, 학습관련 정의적 특성 등에 대해 조사하고, 학업성취도와 연계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하고, 가정에 도서가 많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아 가정배경 및 교육환경이 열악한 학생들에 대한 지원 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와 지역수준에서 돌봄 기능 등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둘째, 학생의 학교생활을 반영하는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교사의 수업에 대한 열의, 학생의 공부에 대한 열의, 학교생활이 즐거울수록 학업 성취도가 높았다. 또한, 수업 준비 및 집중, 수업 참여가 높고 학업적 효능감과 각 교과에 대한 흥미나 가치를 나타내는 태도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아 정의적인 특성을 강화 시키기 위한 학교 수준에서의 지원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셋째, 방과 후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참여하지 않는 학생보다 높았으며, 이는 학교 외에서의 학습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하며,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넷째, 게임, 음악.동영상, 소셜 네트워크는 전혀 하지 않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은 반면 ‘관심 주제어’ 검색의 IT 활동을 ‘1시간 미만’ 으로 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아, 학습 친화적 IT 활동의 활성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고등학교 향상도를 지역 및 학교유형, 학교생활, 학습활동, 정의적 특성별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대도시의 학교 향상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대체로 높았고 학업성취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던 사립학교는 학교 향상도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부진한 결과를 보였던 남녀공학교는 여전히 낮은 성과를 보였다.
따라서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지역적, 학교유형별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교장과 학생이 각각 인식한 학교풍토가 높은 학교는 모두 향상도가 높았고, 교사와의 관계가 모든 교과에서 학력 향상의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학교의 성과 제고를 위해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노력을 강요하기보다는 협동적 학습 활동을 확대해갈 수 있는 수업 방식 운영과 행복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교과관련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높은 학교,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 운영이 향상도를 높이는 활동임을 확인하였다. 넷째, 학생의 수업태도, 학업적 효능감, 교과 흥미와 가치가 높을수록 학교의 향상도가 높아 학생들에게 학업적 효능감을 높이며, 학습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유도하는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모든 학교와 학생의 학력 향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산출하기 위해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과 학교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에 따르면, 첫째, 저성취 학생 및 저성취군 학교는 연도에 따라 대체로 감소하고 있어 이 분석을 통해서도 2010년에 비해 전반적인 학력향상 현상을 확인하였다. 둘째, 저성취 학생은 대부분 중소도시 및 읍면지역과 남녀공학에 밀집되어 있고 남학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지역적, 성별 특성을 고려하여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보정 교육이나 지원 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고성취 학생 중 부모와의 관계가 좋은 학생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가정의 도서 보유정도 및 독서시간도 높아, 저성취 학생의 열악한 가정활동과 교육활동을 보상할 수 있는 학교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
넷째, 고성취 학생의 경우 교사와의 관계, 교사의 수업 열의와 학생의 학업 열의, 학교생활 즐거움이 저성취 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나 저성취 학생들의 교사관계 및 학교 생활 즐거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수업태도에서도 고성취 학생과 저성취 학생의 격차가 크게 나타나 저성취 학생의 수업준비, 집중도,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교수.학습 방안이 필요하다. 다섯째, 고성취군 학교가 저성취군 학교보다 동아리 활동 제공 개수가 많았고 학교에서의 지원 비율이 높았다. 다양한 동아리 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학교 지원이 필요하다. 여섯째, 저성취군 학교의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 운영 비율은 고성취군 학교의 운영 비율보다 유사하거나 높았다.
이는 저성취군 학교가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성취도가 낮아 프로그램의 양적 확대가 아니라 질적 제고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고성취군 학교에서 저성취 학생이 0%인 점을 감안할 때 고성취군 학교만의 특성을 살리는 프로그램 및 정책이 필요하며, 기존에 활용해오던 활동들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을 지원받는 학교 중에는 지원받을 당시에도 고성취 학생이 포함되어 있어 저성취군 학교에 포함되지 않았다. 따라서 정책 선정 기준을 재고해야하며, 선정 기준에 저성취 학생 성취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 보장, 교육복지 실현, 행복한 학교 구현이라는 목표 하에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 보장의 목표 아래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기초튼튼행복학교’ 내실화를 통한 기초학력 보장 지원 확대 방안과 학력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학력 향상 지원 정책 추진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또한,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을 목표로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방과후학교 정책 활성화 방안, 사교육 절감을 통한 교육기회의 형평성 보장 방안을 제시하였고, 학교 문화 변화를 통한 행복한 학교 구현의 정책목표 아래 학습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을 통한 ‘학습이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 실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방안으로 성취수준 및 학교 향상도 학력 지표의 활용도 제고 방안과 인지 진단모형을 적용한 평가 결과 보고 시스템의 과학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
This study analyzed the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from 2010 to 2012 focusing on the trends of achievement. Based on the results of the NAEA, two studies has been conducted, which are the basic and in-depth studies. The basic study aimed to find the academic
This study analyzed the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from 2010 to 2012 focusing on the trends of achievement. Based on the results of the NAEA, two studies has been conducted, which are the basic and in-depth studies. The basic study aimed to find the academic achievement levels of the individual students and schools, and the in-depth study focused on the outcome and growth of school education. This basic study has investigated the trends of achievement in the three subjects (i.e., Korean, mathematics, and English), the academic achievement gap, the trends of school progress, the characteristics of highest and lowest performing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and academic achievement with the results of 11th graders' NAEA.
The results of this study includes the academic achievement levels in terms of the three subjects, gender, and regional sizes. Also, the results show the trends of achievement and the achievement gap from 2010 to 2012.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the NAEA 2012 show that the percentage of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decreased, and the percentage of students in the ‘advanced’ level increased in all three subjects, which indicates that the national education policy to improve the basic academic ability has been succeeded. Second, in all the three subjects, the percentage of female students was lower than that of male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and was higher than that of male students in the ‘advanced’ level. However, gender gap in achievement level decreased across three subjects. Thus, the supplementary classes to reduce the gender gap are needed. Third, although the achievement gap across regional sizes decreased, the percentage of students in the ‘advanced' level was greater in large cities than town and village. Fourth, according to the trends of achievement across years, the percentage of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decreased, and the percentage of students in the ‘proficient’ and ‘advanced’ levels increased. Also, in the most subjects, the overall achievement levels increased and the achievement gap decreased. Therefore, we can conclude that there was an upward equalization in academic achievement.
The key findings of analyse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school characteristics are as follows.
First,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was improved as the number of classes increased and the percentage of low income family decreased. The new educational policy for students from low income family and students in small and poor schools is needed. Second, schools which run supplementary classes after school, homeroom teacher accountability, and subject-dedicated teacher showed improvement in academic achievement. Thus, the ‘programs for low performers' was effective to improve their academic achievement. Third, positive student, teacher, and parent climates contributed to academic achievement. Fourth, the government's school-supporting polices such as ‘schools for improvement’ and ‘schools with less private education’ contributed to academic achievement. Thus, these policies need to be maintained.
The findings from the analyses of students' family background, everyday life, school life, and after school activiti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toward learning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ho frequently talk to their parents and have more books peformed better in academic achievement than those who did not often talk to their parents and did not have many books. Thus, education policy should be developed to support students from poor families. Second, students who have good relationship with friends and teachers showed high academic performance, and students who have positive attitude to teachers and schools also showed high academic performance. Also, students who have higher learning attitude peformed better. Thus, we need a policy to enhance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Third, students who spend extra hours after school showed improvement in academic achievement. Fourth, students who use internet search, social network services, and online game less than an hour showed higher achievement than others.
The results of the analyses of the school progress based on the areas and school types, school life, learning activities,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are as follows.
First, school progress in large cities is higher than that in medium and small cities. Private schools showed higher school progress and co-education schools showed lower school progress like the results of the academic achievement. In order to reduce academic achievement gap across single-gender education schools and co-education schools, the policy should consider the regional size and the type of schools. Second, the positive school climate of principals and students resulted in school progress. Third, it was found that a high rate of students who attended the programs of supplementary after school or the programs for underachieved students contributed to school progress. Fourth, students’ learning attitude and positive self-efficacy contributed to school progress. Thus, the method of teaching and learning should be designed to improve students' learning efficacy.
The findings of the analyses of the highest and lowest performing students and schools are as follows.
First, compared to the results in 2010, in 2012 the number of the highest performing students and schools increased, whereas that of the lowest performing students and schools decreased, which can indicate improvement in academic achievement. Second, the lowest performing students were associated with male students, town and village, small and medium city, and co-educational schools. Third, the highest performing students tend to have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parents. They have more books and spent more time reading books. Fourth, the highest performing students have a better relationship with teachers than lowest performing students, and the level of their enjoyment of school life is greater than that of lowest performing students. Also, the highest performing students are well prepared for class and have better attitude toward class. Fifth, the highest performing schools provided more supplementary classes after schools. Thus, the lowest performing schools need to provide more supplementary classes. Sixth, the lowest performing schools should improve the quality of the ‘programs for low performers' and also the highest performing school should develop the appropriate programs which fit their low performing students.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 suggested policy directions and strategies to improve all the levels of academic ability and to ensure that no student is in ‘below basic' level with the government's school-supporting policies such as ‘schools for improvement' and ‘happy schools with strong basics.’ Also, we proposed new ways to vitalize ‘after school program’, to enhance the internal stability of the public education and to achieve an equity in educational opportunity by reducing private education. Furthermore, we suggested strategies to make a school a happy place. Finally, we recommended ways to improve academic ability,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public confidence of NAEA by improving NAEA system of the high schoo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5
- Ⅰ. 서 론 ... 3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3
-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체제 ... 36
-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사 ... 36
- 나. 평가 모형 ... 41
- 다. 평가 시행 설계 ... 43
- 라. 평가 도구 ... 46
- 마. 평가 결과 ... 49
- 3. 연구 내용 ... 53
-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성취도 점수 현황 분석 ... 54
- 나.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추이 분석 ... 54
- 다. 학업성취 격차 및 변화 추이 분석 ... 54
- 라. 학교특성과 학업성취도 분석 ... 55
- 마. 학생특성과 학업성취도 분석 ... 55
- 바.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분석 ... 55
- 사.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과 학교의 특성 분석 ... 56
- 4. 연구 방법 ... 56
- 가. 문헌 연구 ... 56
- 나. 통계 분석 ... 56
- 다.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 57
- 라. 정책포럼 및 세미나 개최 ... 57
- Ⅱ.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 59
- 1. 2012년 학업성취도 평가 현황 및 분석 대상 ... 61
- 2. 2012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63
- 가. 교과별 학업성취도 ... 63
- 나. 성별 학업성취도 ... 65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 67
- 라. 시·도교육청별 학업성취도 ... 69
- 3.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1
- 가. 교과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2
- 나. 성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3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4
- 4. 학업성취 격차와 변화 추이 ... 76
- 가. 교과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76
- 나. 학교성별유형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79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83
- 라. 시・도교육청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88
- 5. 소결 ... 98
-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 101
- 1. 학교 조직과 학업성취도 ... 103
- 가. 학교설립유형 ... 103
- 나. 학교성별유형 ... 105
-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도 ... 105
- 가. 학교 규모 ... 106
- 나. 사회・문화적 소외계층 비율 ... 107
-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도 ... 110
- 가. 학교장 특성 ... 110
- 나. 교사 특성 ... 118
- 4. 학교의 학습 활동과 학업성취도 ... 124
- 가. 방과후학교 ... 124
- 나.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 ... 126
- 다. Wee 클래스 운영 ... 133
- 라. 동아리 활동 운영 ... 135
-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도 ... 138
- 가. 학생풍토 ... 139
- 나. 교사풍토 ... 140
- 다. 학부모풍토 ... 141
- 6. 교육정책과 학업성취도 ... 145
-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 145
- 나.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 147
- 7. 소결 ... 149
-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 153
- 1.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과 학업성취도 ... 155
- 가. 동거유형 ... 155
- 나.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 156
- 다. 독서 ... 159
- 라. 운동 시간 ... 161
-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도 ... 162
- 가. 교우관계 ... 163
- 나. 교사와의 관계 ... 166
- 다. 학교풍토 ... 169
- 라. 수업태도 ... 174
- 3. 방과 후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 ... 179
- 가. 방과 후 학습활동 시간 ... 180
- 나. 방과 후 학습활동 참여 프로그램 ... 187
- 4. IT 활동과 학업성취도 ... 190
- 가. 게임 및 음악.동영상 시청 ... 190
- 나. SNS 및 정보검색 ... 192
- 5.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 ... 194
- 가. 학업적 효능감 ... 195
- 나. 교과태도 ... 196
- 6. 소결 ... 199
- Ⅴ.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 203
- 1. 학교특성과 학교 향상도 ... 206
- 가. 지역규모별 학교 향상도 ... 206
- 나. 시・도교육청별 학교 향상도 ... 207
- 다. 학교유형별 학교 향상도 ... 210
- 라. 교육정책 수혜 여부와 학교 향상도 ... 213
- 2. 학교생활과 학교 향상도 ... 215
- 가. 학교풍토와 학교 향상도 ... 215
- 나.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교 향상도 ... 218
- 3. 학습활동과 학교 향상도 ... 221
- 가. 방과후학교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22
- 나.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23
- 다. 동아리 활동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29
- 4. 정의적 특성과 학교 향상도 ... 230
- 가. 수업태도와 학교 향상도 ... 231
- 나.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 232
- 다.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 233
- 5. 소결 ... 235
- Ⅵ.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과 학교의 특성 ... 239
- 1.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의 분포 ... 241
- 2.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의 특성과 연도별 변화 ... 246
- 가.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의 성별 및 지역규모별 특성 ... 246
- 나.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에 따른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 특성 ... 250
- 다. 학교풍토에 따른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 특성 ... 254
- 라. 수업태도에 따른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 특성 ... 259
- 마. 방과 후 활동에 따른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 특성 ... 263
- 3.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의 특성과 연도별 변화 ... 266
- 가. 학교유형과 조직구성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의 연도별 특성 ... 266
- 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특성 ... 269
- 다. 동아리 활동 운영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특성 ... 271
- 라.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특성 ... 273
- 마. 학교풍토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특성 ... 275
- 바. 교육정책 수혜 여부별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분포 ... 277
- 4. 소결 ... 279
- Ⅶ. 결론 및 정책 제언 ... 285
- 1. 결론 ... 287
- 가.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 287
- 나.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 288
- 다.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 289
- 라.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 291
- 마.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과 학교의 특성 ... 292
- 2. 정책제언 ... 295
- 가. 학력 지원 균형 정책을 통한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 보장 ... 296
- 나.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 ... 312
- 다. 학교 문화 변화를 통한 행복한 학교 구현 ... 324
- 3.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 333
- 가. 고등학교 평가 체제 개선의 필요성 및 목적 ... 333
- 나. 결과 활용도 제고를 위한 평가 체제 개선 방안 ... 335
- 참고문헌 ... 339
- ABSTRACT ... 345
- 부 록 ... 349
- [부록 1]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세부 시행 계획 ... 351
- [부록 2]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지 ... 385
- [부록 3]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 399
- 끝페이지 ... 4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