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고등학교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NAEA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2012 Results and Implications - Trends of Achievement in 11th Grade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경희
참여연구자 신진아 , 박인용 , 임은영 , 구남욱 , 한정아 , 김성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784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 지역 및 학교 특성과 학생 특성 변인별 분석, 연도별 학업성취도의 추이 분석,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을 통한 학력 격차 완화와 3개년 동안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기초학력 보장 정책 개선을 위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특성에 집중하여 이들의 성취 특성을 상세하게 파악하고 기초학력 미달 제로를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정책 지원의 사각지대인 우수학생의 특성 분석을 추가하여 모든 학력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에서 정책의 형평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였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from 2010 to 2012 focusing on the trends of achievement. Based on the results of the NAEA, two studies has been conducted, which are the basic and in-depth studies. The basic study aimed to find the academ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5
  • Ⅰ. 서 론 ... 3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3
  •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체제 ... 36
  •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사 ... 36
  • 나. 평가 모형 ... 41
  • 다. 평가 시행 설계 ... 43
  • 라. 평가 도구 ... 46
  • 마. 평가 결과 ... 49
  • 3. 연구 내용 ... 53
  •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성취도 점수 현황 분석 ... 54
  • 나.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추이 분석 ... 54
  • 다. 학업성취 격차 및 변화 추이 분석 ... 54
  • 라. 학교특성과 학업성취도 분석 ... 55
  • 마. 학생특성과 학업성취도 분석 ... 55
  • 바.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분석 ... 55
  • 사.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과 학교의 특성 분석 ... 56
  • 4. 연구 방법 ... 56
  • 가. 문헌 연구 ... 56
  • 나. 통계 분석 ... 56
  • 다.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 57
  • 라. 정책포럼 및 세미나 개최 ... 57
  • Ⅱ.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 59
  • 1. 2012년 학업성취도 평가 현황 및 분석 대상 ... 61
  • 2. 2012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63
  • 가. 교과별 학업성취도 ... 63
  • 나. 성별 학업성취도 ... 65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 67
  • 라. 시·도교육청별 학업성취도 ... 69
  • 3.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1
  • 가. 교과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2
  • 나. 성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3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4
  • 4. 학업성취 격차와 변화 추이 ... 76
  • 가. 교과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76
  • 나. 학교성별유형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79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83
  • 라. 시・도교육청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88
  • 5. 소결 ... 98
  •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 101
  • 1. 학교 조직과 학업성취도 ... 103
  • 가. 학교설립유형 ... 103
  • 나. 학교성별유형 ... 105
  •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도 ... 105
  • 가. 학교 규모 ... 106
  • 나. 사회・문화적 소외계층 비율 ... 107
  •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도 ... 110
  • 가. 학교장 특성 ... 110
  • 나. 교사 특성 ... 118
  • 4. 학교의 학습 활동과 학업성취도 ... 124
  • 가. 방과후학교 ... 124
  • 나.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 ... 126
  • 다. Wee 클래스 운영 ... 133
  • 라. 동아리 활동 운영 ... 135
  •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도 ... 138
  • 가. 학생풍토 ... 139
  • 나. 교사풍토 ... 140
  • 다. 학부모풍토 ... 141
  • 6. 교육정책과 학업성취도 ... 145
  •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 145
  • 나.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 147
  • 7. 소결 ... 149
  •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 153
  • 1.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과 학업성취도 ... 155
  • 가. 동거유형 ... 155
  • 나.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 156
  • 다. 독서 ... 159
  • 라. 운동 시간 ... 161
  •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도 ... 162
  • 가. 교우관계 ... 163
  • 나. 교사와의 관계 ... 166
  • 다. 학교풍토 ... 169
  • 라. 수업태도 ... 174
  • 3. 방과 후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 ... 179
  • 가. 방과 후 학습활동 시간 ... 180
  • 나. 방과 후 학습활동 참여 프로그램 ... 187
  • 4. IT 활동과 학업성취도 ... 190
  • 가. 게임 및 음악.동영상 시청 ... 190
  • 나. SNS 및 정보검색 ... 192
  • 5.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 ... 194
  • 가. 학업적 효능감 ... 195
  • 나. 교과태도 ... 196
  • 6. 소결 ... 199
  • Ⅴ.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 203
  • 1. 학교특성과 학교 향상도 ... 206
  • 가. 지역규모별 학교 향상도 ... 206
  • 나. 시・도교육청별 학교 향상도 ... 207
  • 다. 학교유형별 학교 향상도 ... 210
  • 라. 교육정책 수혜 여부와 학교 향상도 ... 213
  • 2. 학교생활과 학교 향상도 ... 215
  • 가. 학교풍토와 학교 향상도 ... 215
  • 나.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교 향상도 ... 218
  • 3. 학습활동과 학교 향상도 ... 221
  • 가. 방과후학교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22
  • 나.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23
  • 다. 동아리 활동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29
  • 4. 정의적 특성과 학교 향상도 ... 230
  • 가. 수업태도와 학교 향상도 ... 231
  • 나.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 232
  • 다.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 233
  • 5. 소결 ... 235
  • Ⅵ.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과 학교의 특성 ... 239
  • 1.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의 분포 ... 241
  • 2.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의 특성과 연도별 변화 ... 246
  • 가.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의 성별 및 지역규모별 특성 ... 246
  • 나.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에 따른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 특성 ... 250
  • 다. 학교풍토에 따른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 특성 ... 254
  • 라. 수업태도에 따른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 특성 ... 259
  • 마. 방과 후 활동에 따른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 특성 ... 263
  • 3.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의 특성과 연도별 변화 ... 266
  • 가. 학교유형과 조직구성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의 연도별 특성 ... 266
  • 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특성 ... 269
  • 다. 동아리 활동 운영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특성 ... 271
  • 라. 학습부진 학생지도 프로그램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특성 ... 273
  • 마. 학교풍토에 따른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특성 ... 275
  • 바. 교육정책 수혜 여부별 고성취군 및 저성취군 학교 분포 ... 277
  • 4. 소결 ... 279
  • Ⅶ. 결론 및 정책 제언 ... 285
  • 1. 결론 ... 287
  • 가.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 287
  • 나.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 288
  • 다.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 289
  • 라.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 291
  • 마. 고성취 및 저성취 학생과 학교의 특성 ... 292
  • 2. 정책제언 ... 295
  • 가. 학력 지원 균형 정책을 통한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 보장 ... 296
  • 나.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 ... 312
  • 다. 학교 문화 변화를 통한 행복한 학교 구현 ... 324
  • 3.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 333
  • 가. 고등학교 평가 체제 개선의 필요성 및 목적 ... 333
  • 나. 결과 활용도 제고를 위한 평가 체제 개선 방안 ... 335
  • 참고문헌 ... 339
  • ABSTRACT ... 345
  • 부 록 ... 349
  • [부록 1]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세부 시행 계획 ... 351
  • [부록 2]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지 ... 385
  • [부록 3]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 399
  • 끝페이지 ... 401

표/그림 (2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