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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5 예비검사 시행 기반 구축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Establishing PISA 2015 Field Tria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송미영
참여연구자 최혁준 , 임해미 , 박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787
과제고유번호 1105007299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은 국가 경쟁력 확보의 핵심 과제이며, 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이하 OECD) 주관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이하 PISA)에 참여하고 있다. PISA는 세계 역량 교육 연구의 선구인 OECD DeSeCo 프로젝트를 이론적 기반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의 실생활 활용 능력인 과학.읽기.수학 소양을 3년마다

Abstract

With the importance of nurturing global talented individuals through education as one of the government’s top priorities, Korea has been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under the auspices of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PIS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차례 ... 13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1
  • Ⅰ. 서 론 ... 23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5
  • 2. PISA 2015 연구 일정 및 추진 체계 ... 27
  • 3. 2013년 연구 내용 ... 30
  • 가. PISA 2015 평가틀 및 예비검사 문항 검토 ... 30
  • 나. PISA 2015 예비검사 평가도구 번역 및 검증 ... 31
  • 다. PISA 2015 예비검사 표집 및 시행 준비 ... 31
  • 4. 연구 방법 ... 32
  • 가. 문헌연구 ... 32
  • 나. 전문가 협의회 ... 32
  • 다. 국제본부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 ... 32
  • Ⅱ. PISA 2015 평가틀 ... 33
  • 1. PISA 2015 개관 ... 35
  • 2. PISA 2015 평가틀 ... 38
  • 가. 과학 평가틀 ... 39
  • 나. 읽기 평가틀 ... 57
  • 다. 수학 평가틀 ... 62
  • 라.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틀 ... 67
  • 마. 교육맥락변인 평가틀 ... 74
  • 3. PISA 2015 문항 특성 ... 77
  • 가. 새 문항 ... 79
  • 나. 추이문항 ... 92
  • Ⅲ. PISA 2015 예비검사 평가도구 설계 및 구성 ... 97
  • 1. 예비검사 평가도구 설계 ... 99
  • 2. 예비검사 평가도구 구성 ... 102
  • 가. 과학 ... 103
  • 나. 읽기 ... 118
  • 다. 수학 ... 124
  • 라. 협력적 문제해결력 ... 130
  • 마. 교육맥락변인 ... 131
  • 바. 시행 지침서 ... 139
  • Ⅳ. PISA 2015 예비검사 평가도구 개발 및 번역 ... 141
  • 1. PISA 2015 예비검사 문항 개발 ... 143
  • 2. PISA 2015 예비검사 문항 검토 ... 146
  • 가. 과학 및 협력적 문제해결력 ... 146
  • 나. 교육맥락변인 ... 149
  • 3. PISA 2015 예비검사 평가도구 번역 ... 150
  • 가. 영역별 평가도구 번역 및 검증 ... 150
  • 나. 평가도구 제작 및 확정 ... 171
  • V. PISA 2015 예비검사 표집 및 시행 준비 ... 173
  • 1. 표본 설계 ... 175
  • 가. 모집단 정의 ... 175
  • 나. 학교 및 학생 표본 설계 ... 177
  • 다. 목표 표본 크기의 결정 ... 179
  • 2. 학교 표본의 추출 ... 182
  • 가. 학교 표집틀의 작성 ... 182
  • 나. 학교 표본 할당 및 표집학교 선정 ... 184
  • 다. 표집 학교의 확정 ... 186
  • 라. 검사형 할당을 위한 학교 분류 ... 187
  • 3. 학교 컴퓨터 환경 진단 ... 188
  • VI. 결론 및 정책 제언 ... 191
  • 1. 요약 및 결론 ... 193
  • 가. 실생활 소양 중심의 평가틀과 평가 문항 ... 195
  • 나. 평가도구의 과학적 설계 ... 196
  • 다. 전 영역 컴퓨터 기반 평가 시행 ... 197
  • 라.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도입 ... 198
  • 마. 설문 조사 대상 및 영역의 확대 ... 199
  • 2. 정책 제언 ... 199
  • 가. 원활한 PISA 2015 예비검사 시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 ... 200
  • 나. 창의 인성 개발을 위한 교과교육 개선 ... 211
  • 다. 역량 교육 강화를 위한 기초 연구 지원 및 실천 방안 마련 ... 222
  • 라.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동향을 반영한 국내 대규모 평가 체제의 개선 ... 225
  • 참고문헌 ... 233
  • ABSTRACT ... 239
  • 부 록 ... 245
  • [부록 1] 지필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로의 문항 전환 예시 ... 247
  • [부록 2] 국가별 개발 문항의 제출 양식 ... 253
  • [부록 3] 우리나라의 개발 문항 정보 ... 258
  • [부록 4] 문항 검토 결과 제출 양식 ... 261
  • [부록 5] 상용 지시 문구 ... 262
  • [부록 6] 문항 번안 양식(TAS) ... 266
  • [부록 7] 문항 형식 및 레이아웃 점검양식(FLC) ... 267
  • [부록 8] 설문 번안 양식(QAS) ... 268
  • [부록 9] 학교 컴퓨터 진단도구 사용법 ... 269
  • [부록 10] 용어 정리 ... 273
  • 끝페이지 ... 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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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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