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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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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함봉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7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400007211 |
과제고유번호 | 1345175980 |
사업명 | 기본연구지원사업(모험연구) |
DB 구축일자 | 2014-05-31 |
온라인/비디오 게임 중독으로 인한 폐해는 늘어만 가고 있으며,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과몰입 현상은 새로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는 이용자에게 마치 현실과 같은 실재감(presence)을 부여하는 특성이 있으며, 기술의 진보는 점점 더 현실감을 증가시켜 몰입의 위험을 가중시킨다. 지금까지 게임 중독 연구는 약물이나 행동중독의 관점에서만 이루어진 반면, 몰입/실재감의 측면에서는 연구가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자기 실재감(self-presence)에 주목하여 게임/미디어 중독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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