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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홍익대학교 Hongik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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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관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400008167 |
과제고유번호 | 1345170444 |
사업명 | 기본연구지원사업(유형I) |
DB 구축일자 | 2014-06-07 |
현대 고속철도는 주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량화가 중요하다. 차량을 경량화하기 위해서 프레임은 기촌의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주름판에서 알루미늄 압출재로 대체되었고, 최대 21%정도의 경량화를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알루미늄 압출재의 차음성능은 같은 면밀도를 가진 일반 평판보다 취약하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벽체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차량 벽체 구조의 차음성능을 보다 정확히 예측하는 기법이 필요하다.
철도차량의 실내 소음 및 차음성능을 예측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SEA 방법은 압출 판넬을 대상으로 통계적 에너지 해석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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