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0713 |
DB 구축일자 |
201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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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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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교폭력은 저연령화, 집단화, 정서적 폭력의 증가 등으로 인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범정부 차원에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내실화이며,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또한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즉,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최근 학교폭력은 저연령화, 집단화, 정서적 폭력의 증가 등으로 인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범정부 차원에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내실화이며,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또한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즉,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탐색하고, 학교폭력예방 우수학교의 학교문화 특성 등 학교문화 실태 및 학교문화 형성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긍정적인 학교문화 형성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분석, 델파이 조사, 설문조사, 면담조사를 통해 안전한 학교문화 개념을 분석하고, 학교폭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인 학교문화 형성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교폭력은 개인뿐만 아니라 또래, 교사, 학급, 학교, 가정, 사회 등 다차원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을 학생 개인특성이나 교사, 학교만의 문제로 접근하기 보다는 통합적인 접근, 생태 체계적인 접근으로 가정과 사회는 물론 교육제도 및 사회문화적 수준을 고려하여 다룰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폭력예방과 관련된 학교문화 실태에 대한 인식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교급별로 차이가 없었으며, 교사와 학생의 대상별 차이도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피해율이 지속적으로 높았던 위기학교보다 피해율이 지속적으로 낮았던 우수학교의 학교문화가 더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문화가 실제 학교폭력 피해율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이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요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학교급에 상관없이 모든 교사들은 ‘가정환경’을, 모든 학생들은 ‘또래 관계 및 학급 분위기’가 학교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인식하고 있어,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요인에 대한 교사와 학생 간의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교사는 학교폭력을 학생의 개인적 특성이나 가정 환경의 문제로 인식하지 말고, 학교에서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학교 폭력이 허용되지 않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할 필요가 있겠다.
넷째,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우수학교의 교사와 학생을 면담한 결과, 학교장과 교사, 학부모, 학생은 물론 지역사회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통합적으로 협력할 때 긍정적인 학교문화가 형성될 수 있음을 밝혔다.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학생에 대한 관심과 학생지도에 대한 전문성, 학생의 정서 및 사회적 역량 강화, 학부모의 자녀와 학교에 대한 관심, 지역사회의 학교폭력 예방활동에 대한 지원 등이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및 결론을 통해 도출한 정책 제언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긍정적인 학교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예방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 첫째,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활동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교원이 학생 생활지도를 담당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업무환경이 조성되고, 학생 생활지도 및 학교폭력예방에 대한 전문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셋째, 학생 상담 및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위한 전문인력 확대 및 질 관리 등에 대한 세부 정책이 마련되어 추진되어 야 한다. 넷째, 학부모 및 가정환경의 문제에 대한 범사회적인 정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시스템을 통해 지원 강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안전한 학교문화 형성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향후 학교현장에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안전한 학교문화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지수 개발 및 타당화,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문화 요인에 대한 인과관계 검증, 학교문화 형성요인별 상호작용 연구, 안전한 학교문화 모형개발 등 후속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7
- 표차례 ... 9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내용 ... 20
- 3. 연구방법 ... 22
- 4. 기대효과 ... 32
- Ⅱ. 이론적 배경 ... 33
- 1. 학교문화와 안전한 학교문화의 개념 ... 35
- 2.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문화 요인 ... 43
- Ⅲ.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델파이 조사 ... 51
-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53
-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 61
- 3. 시사점 ... 68
- Ⅳ.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실태 및 형성요인 탐색: 설문조사 ... 69
- 1. 조사대상 특성분석 결과 ... 71
- 2. 요인 분석 결과 ... 74
- 3. 학교문화 실태 인식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분석 결과 ... 80
- 4. 학교문화 실태 인식에 대한 대상별 차이 분석 결과 ... 99
- 5. 학교문화 실태 인식에 대한 우수학교와 위기학교의 차이 분석 결과 ... 119
- 6. 시사점 ... 164
- Ⅴ. 학교폭력예방 우수학교의 학교문화 특성 및 학교문화 형성요인:면담조사 ... 167
- 1.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핵심요인과 영향 탐색 ... 169
- 2. 시사점 ... 190
- Ⅵ. 결론 및 제언 ... 193
- 1. 결 론 ... 195
- 2. 제 언 ... 198
- 참 고 문 헌 ... 203
- 부 록 ... 207
-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지 ... 209
-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 218
- [부록 3] 학생용 설문조사지 ... 228
- [부록 4] 교사용 설문조사지 ... 234
- [부록 5] 면담자 특성 ... 241
- [부록 6] 면담학교 특성 ... 242
- 끝페이지 ...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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