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요인 분석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0713
DB 구축일자 2014-07-05

초록

최근 학교폭력은 저연령화, 집단화, 정서적 폭력의 증가 등으로 인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범정부 차원에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내실화이며,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또한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즉,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7
  • 표차례 ... 9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내용 ... 20
  • 3. 연구방법 ... 22
  • 4. 기대효과 ... 32
  • Ⅱ. 이론적 배경 ... 33
  • 1. 학교문화와 안전한 학교문화의 개념 ... 35
  • 2.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문화 요인 ... 43
  • Ⅲ.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델파이 조사 ... 51
  •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53
  •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 61
  • 3. 시사점 ... 68
  • Ⅳ.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실태 및 형성요인 탐색: 설문조사 ... 69
  • 1. 조사대상 특성분석 결과 ... 71
  • 2. 요인 분석 결과 ... 74
  • 3. 학교문화 실태 인식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분석 결과 ... 80
  • 4. 학교문화 실태 인식에 대한 대상별 차이 분석 결과 ... 99
  • 5. 학교문화 실태 인식에 대한 우수학교와 위기학교의 차이 분석 결과 ... 119
  • 6. 시사점 ... 164
  • Ⅴ. 학교폭력예방 우수학교의 학교문화 특성 및 학교문화 형성요인:면담조사 ... 167
  • 1.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핵심요인과 영향 탐색 ... 169
  • 2. 시사점 ... 190
  • Ⅵ. 결론 및 제언 ... 193
  • 1. 결 론 ... 195
  • 2. 제 언 ... 198
  • 참 고 문 헌 ... 203
  • 부 록 ... 207
  •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지 ... 209
  •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 218
  • [부록 3] 학생용 설문조사지 ... 228
  • [부록 4] 교사용 설문조사지 ... 234
  • [부록 5] 면담자 특성 ... 241
  • [부록 6] 면담학교 특성 ... 242
  • 끝페이지 ... 245

표/그림 (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