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예방문화 정착방안 연구(Ⅰ): 학교폭력예방문화 지표 개발 및 타당화
A Study on Policy Alternative of School Climate for Violence Preven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효정
참여연구자 이희현 , 최보라 , 유형근 , 최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51
과제고유번호 110500872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키워드 학교폭력예방문화.학교폭력예방문화 특성.학교폭력예방문화 지표.학교폭력예방문화지표 타당화.School Climate for Violence Prevention.Characteristics of School Climate for Violence Prevention.School Climate for Violence Prevention Indicators.Validation of School Climate for Violence Prevention Indicators.

초록

학교폭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한 이후의 사안처리 및 치유․선도보다는 학교폭력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학교폭력의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생, 교사,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의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노력, 다시 말해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장의 리더십과 지원, 교사의 관심, 학생들의 적극적인 개입 등을 통한 단위학교의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단위학교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조성을 목적

Abstract

In the effort to end all school violence, education on school violence prevention is more important than any other resolution, recovery or guidance program that typically follows incidents of violence. Above all, the school members, including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must be educated substa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9
  • 표차례 ... 11
  • 그림차례 ... 15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내용 ... 21
  • 3. 연구방법 ... 24
  • Ⅱ. 이론적 배경 ... 39
  • 1. 학교폭력과 학교문화 ... 41
  • 2.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 44
  • 3. 학교폭력 및 학교안전 관련 지표 ... 48
  • Ⅲ. 학교폭력예방문화 분석 ... 53
  • 1. 국내 사례분석 ... 55
  • 2. 해외 사례분석 ... 102
  • 3.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학교폭력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문화 형성요인 추출 ... 114
  • Ⅳ. 학교폭력예방문화지표 개발 및 타당화 ... 119
  • 1. 지표개념 및 개발방향 ... 121
  • 2. 지표구성 및 내용 구안 ... 122
  • 3. 델파이 조사 결과 ... 130
  • 4. 예비조사 결과 ... 152
  • 5. 최종 지표영역 및 지표 ... 166
  • 6. 학교폭력예방문화 지표 타당화 ... 178
  • Ⅴ. 결론 및 제언 ... 185
  • 1. 결론 ... 187
  • 2. 제언 ... 191
  • 참고문헌 ... 197
  • ABSTRACT ... 201
  • 부록 ... 207
  • 끝페이지 ... 3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