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농업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400011135 |
과제고유번호 |
1395027353 |
사업명 |
농업환경연구 |
DB 구축일자 |
2014-07-26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1135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농촌교육농장에서 참여하고 있는 사업참여 형태별로 교육농장의 유형을 구분하면, 체험(8.9%), 교과연계 체험(55.6%), 체험과 민박(16.0%), 체험과 식당(6.7%)로 나타났다. 1년간 운영이 가능한 일수는 평균 219.6일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200일 이상이 48.7%평균 가동율은 15.0%였다. 연간 총방문객수를 살펴보면, 100명 이하가 11.7%, 101-300명이 14.0, 1001-2000명이 14.1%로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음. 특히 매출액에서도 100만원이하 5.7%, 501-1
Ⅳ. 연구개발결과
농촌교육농장에서 참여하고 있는 사업참여 형태별로 교육농장의 유형을 구분하면, 체험(8.9%), 교과연계 체험(55.6%), 체험과 민박(16.0%), 체험과 식당(6.7%)로 나타났다. 1년간 운영이 가능한 일수는 평균 219.6일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200일 이상이 48.7%평균 가동율은 15.0%였다. 연간 총방문객수를 살펴보면, 100명 이하가 11.7%, 101-300명이 14.0, 1001-2000명이 14.1%로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음. 특히 매출액에서도 100만원이하 5.7%, 501-1000만원 17.2%, 1001-2000만원이 16.7%, 2001-3000만원 11.9%, 2억원 이상이 4.2%를 차지하고 있다. 농촌교육농장 교육환경조성에 있어서 시급하게 필요한 사항은 교육농장 주변환경 조성 25.0%, 교육프로그램 개발 23.5%, 교육시설 장비설치 18.5%, 교구/교재 제작 및 구입 17.0%로 나타났다. 농촌교육농장 운영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농업/농촌의 가치를 도시민과 공유할 수 있어서’ 4.14점, ‘농업인 교사로서 자부심과 자긍심이 생겨’ 4.11점가 높게 나타났다. 농촌교육농장 운영 애로사항을 살펴보면, ‘투자에 비해 단순하고 낮은 수익구조’ 3.57점, ‘적절한 홍보수단의 부족’ 3.55점, ‘정부의 보조금 및 재정적 지원이 적음’ 3.52점, ‘법적 규제 때문에 부딪히는 어려움’ 3.31점, ‘시장관련 정보의 부족’ 3.27점, ‘사업개설 및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법률서비스’ 3.25점, ‘경영지도 및 컨설팅 등 지원의 부족’ 3.21점 등 이었다.
농촌교육농장의 선택속성에서 중시하는 것은 체험프로그램(6.11), 음식(6.09), 주변환경(5.97)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인별, 평가 항목별, 방문일정별, 학교별, 참가횟수별, 거주비별로, 학생과 교사들간의 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교육농장의 교육적 효과는 학습태도(5.74), 생활습관(5.84), 식습관(5.69), 환경친화성(6.06), 인성 및 사회성(5.78)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적 효과 향상을 위한 선호체험은 걷기체험 관련 활동, 동식물체험 관련 활동, 타기체험 관련 활동, 수확 및 음식체험 관련 활동요인으로 구분되어나타났다. 총 효과 향상을 위한 체험활동, 학습태도, 생활습관, 식습관, 환경친화성, 인성 및 사회성 등의 내용들에 대해서, 동식물체험 관련 활동, 타기체험 관련 활동, 수확 및 음식 관련 활동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농촌교육농장 관련 법령연구에서 농촌교육농장 관련 11개 법령 수집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분석과 현장사례 분석을 통한 보험제도 개선과 학교교과분석을 통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일선학교 선생님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홍보전략이 필요 할 것이다. 농촌교육농장 현장사례분석을 최근 3년간(09~11년)보험처리 결과에 대한 133건을 분석을 통하여 농촌교육농장의 보험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그 내용으로는 농촌체험농가형 맞춤형 보험상품개발이 필요하며, 농장주들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험해설 및 적용사례집 보급이 필요하다. 그리고 농촌체험농가를 위한 보험, 안전사고 등 농촌체험관련 법적자문 변호사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농촌교육농장 개선방안으로 체험보다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표개선 및 현장심사를 운영할 필요성이 있으며, 전국 200여 농촌교육농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전화인터뷰를 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보험상품을 개발하였다.
Abstract
▼
With growth of interests in rural tourism, the number of educational farm has dramatically increased from 8 in 2006 to 357 in 2012. However, the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farm operation does not create desirable results, even though this quantitative expansion of educational farms. Indeed, co
With growth of interests in rural tourism, the number of educational farm has dramatically increased from 8 in 2006 to 357 in 2012. However, the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farm operation does not create desirable results, even though this quantitative expansion of educational farms. Indeed, comparing to the amount of visitors, sales of local agricultural products and rural accomodations have created lower financial benefits. Researchers pointed out that the reasons of this low profitability has been derived from lack of knowledge and experiences in tourism business management, indifference of customers toward educational farms and low competitiveness of educational farm products.
Based on this background,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bout different issues related to educational farm management such as regulations, facilities, permit, business process or networks. By applying survey technique toward farm operators and customers, teachers and students, this study try to reveal agreements between supplies and demands. In addition, case study of successful educational farms in europe, america, and japan, has been implemented for revealing desirable connection model among educational farm, NGO, schools. At the end, this study suggests development of insurance for educational activities in farm area.
The results from empirical investigation shows that the average length of possible operating days for educational farm are 219.6 days. However, actural operating rate of educational farm is just 15%. In relation to sales, 16.7% of farm has earned the level between 10 million won ~ 20 million won per year. Nevertheless, the results also shows that most operator is satisfying with running educational farm because of self-confidences as educators. Lastly it also suggests that the greatest obstacles for running educational farms is low return of investments.
Meanwhile, attributions of selecting farm tourism are experience program, food, and surrounding atmospheres. Indeed, experiential activities with livestock and agricultural products has positive influence on the changes in attitude toward study, environmental friendly recognitions, eating habits, and personality of participants.
lastly, this study suggests better ways of improving insurance related regulations based on the case study about the consequence of insurance implementation in farm tourism business. in order to increase the level of safety on educational farm activities, this study provides guideline for secure participants, animals, and plants, To concludes, this study suggests the development of quality certification for educational farms service.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출문 ... 2
- 요 약 문 ... 3
- SUMMARY ... 6
- 목 차 ... 7
- 제 1 장 서 론 ... 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
- 제 1절. 교육농장의 개념 및 현황 ... 9
- 제 2절 교육농장에 대한 해외연구 현황 ... 11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4
- 제 1절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연구방법 ... 14
- 제 2절 조사분석의 결과 ... 15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101
- 제 1절 세부과제별 정성적 연구목표대비 달성도 ... 101
- 제 2절 정량적 목표대비 달성도 ... 101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02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02
- 제 7 장 기타 중요 변동사항 ... 102
- 제 8 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장비 현황 ... 102
- 제 9 장 참고문헌 ... 103
- 끝페이지 ... 1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