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농촌교육농장 활성화 방안 - IPA 기법을 활용하여 -
Activation Measures for Rural Education Farms in Korea - focusing on IPA -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1 no.3, 2015년, pp.113 - 120  

손진동 (농촌진흥청 강소농지원단) ,  김선희 (농촌진흥청 강소농지원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n the items related to rural education farm management. The survey was carried out on the operators of rural education farm from October 6th, 2014 to April 30th, 2015, and 144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농촌교육농장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중요도와 성취도를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하여 농촌교육농장 운영과 관련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교육농장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농촌교육농장은 농업활동이 이루어지는 농촌의 모든 자원을 바탕으로 학교교육과 연계된 교육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활동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교육의 장(정윤정, 2005)이다. 즉, 농업과 농촌문화, 생태환경, 자연에 대한 관심을 갖고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활동을 통해 농업인에게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하며, 아이들에게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학습경험의 장을 제공하며, 일반 도시민들에게는 농업에 대한 이해와 바른 먹을거리, 환경문제 등에 대한 시민의식을 고취하고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최윤선, 2008). Ohe(2013)도 농촌교육농장은 농장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체험농장과 농촌교육농장의 차이점은? 체험농장과 농촌교육농장은 농업과 농촌자원을 기반으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농촌진흥청, 2008). 첫째, 일회성 vs 연속성이다. 체험농장이 일회성 체험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면, 농촌교육농장은 2회 이상의 정기적인 방문을 통한 교육프로그램 연속성을 중심에 둔다. 둘째, 학교교육과정과 긴밀한 연계성이다. 농촌교육농장은 학교교육과정 및 교과내용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셋째, 설명 및 안내 vs 자기주도적 학습 및 능동적인 발견과정이다. 체험농장은 농장주나 마을대표가 주체가 되어 농업과 농촌, 마을의 특성에 대한 설명과 안내 위주로 진행되지만, 농촌교육농장은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바탕으로 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찾아내서 학습하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방법으로 진행된다. 넷째, 일정표 vs 교육활동계획안이다. 체험농장은 하루 일과표나 일정표를 마련하여 방문객을 맞이하지만, 교육농장은 하루 동안 진행되는 교육활동에 대한 상세한 계획 즉, 교육활동계획안을 마련하여 아이들을 교육한다는 것이다.
IPA는 무엇을 분석하는 기법인가? 마지막으로 농촌교육농장 운영자를 대상으로 한 중요도-성취도를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하였다. IPA는 평가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중요한 속성에 대하여 소비자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기법이다. 즉, 이용 전에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이용 후에는 성취도를 소비자가 평가하여 각 속성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하는 것(서철현·송은주·이상동, 2003)으로 본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분석방법이므로 활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Cho, C. H., Lee, E. J. and Lee, S. D., 2003, A Study on the Post Occupancy Evaluation of User's on Recreation Fores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Culture & Tourism, 5(2): 169-188. 

  2. Chung, Y. C., 2005, Cooperation Method between agricultural, mountain & fishing villages experience and educational activity, green village business appraisal, MAFRA, 207-227. 

  3. Chung, Y. C., 2012,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the Rural Educational Farm, RDA Rural Educational Farm(Basic), 53. 

  4. Chung, Y. C., http://www.terrami.org 

  5. Choi, Y. S., 2008, Educational Farm Business & possibility of HRD for Women, Gyeonggido Family & Women's Research Institute, 10: 3-4. 

  6. Huang, B. W. and Yang, Y. C., 2011, Measuring Rural Tourism Value for Money: The Experience Economy of Leisure Agriculture in Central Taiwan, Management and Service Sci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2011, 1-4. 

  7. Jeong, C., and Seo, Y. S., Re-examin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Used in Tourism Studies in Korea, 2010, Journal of Tourism Studies, 22(1): 119-137. 

  8. Jo, L. H., Park, D. B., Jo, E. H., Chung, Y. C., Ju, Y. M. and Han, S. Y., 2008, Ways to Enhance the Rural Education Farm, RDA Internal Data, 291. 

  9. Kim, B. K., Result & Strategy of Rural Experience Business, RDA Rural Educational Farm(Basic), 29. 

  10. Kim, C. B. and Chung, Y. C., 2015, Implications of Pedagogical Farms of France on Field Experience Learning of Korea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Society for Children's Media, 13(3): 323-348. 

  11. Kim, K. S., 2012.1.26, A Report of Inquiries of Advanced Agricultures(France Education farm), ypsori. 

  12. Kim, Y. G., 2009. Rural Experience & Tourism Education Activate Forum Kit, 8. 

  13. Lee, J. E., 2013, Management and Practice of Field experience, RDA Rural Educational Farm(Advanced), 

  14. Lee, Y. C., 2010, Redefine the Meaning of Education in Rural Area, Rural Educational Farm(Advanced), 5-6. 

  15. Ohe, Y., 2013, Attitudes of Successors in dairy farms towards educational activity in Japan, BULLETIN-INTERNATIONAL DAIRY FREEDOM, 472, 89-93. 

  16. Park, D. B., Jo, L. H., Ahn, O. S., Chae, H. S., Kim, K. H., Son, E. H., Doh, K. R. and Lee, G. H., 2012, Difficulties of Rural Education Farm Operators & Improvement Method of Management Activity, RDA Internal Data, 1-27. 

  17. Park, D. B., Son, E. H., Doh, K. R., 2013, Educational effects of rural education farm & enhancement method for making the bestuse of educational effects, RDA Internal Data, 1-13. 

  18. Park, D. B., Jo, L. H., Doh, K. R., Son, E. H., Chae, H. S., Yun, J. Y. and Seo H. S., , 2014, Method of Activating for Rural Education Farm, RDA, 1023. 

  19. Park, D. -B. and Yoon, Y. S., 2009, Segmentation by motivation in rural tourism: A Korean case study, Tourism Management, 30(1), pp.99-109. 

  20. RDA, 2008, Work Manual for Rural Education Farm, 14-16. 

  21. Roh, Y. H. and Jo, L. H., 2007,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Attractiveness Attributes Assessment for rural Tourism,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1): 175-187. 

  22. Ryu, S. Y. Kim, M. H. and Hwang, D. H., 2013, Success Factors of ecological Experience Program in Rural Area, Korea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27(5): 203-219. 

  23. Son, J. D., 2014,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Attributes, Behavioral Intension & Educational Satisfaction in Rural Education Farm, Jeonju University Master's Thesis. 

  24. Fong, S. F., Lo, M. C., Peter, S., Vikneswaran, N., 2014, The Impact of Local Communities' Involvement and Relationship Quality on Sustainable Rural Tourism in Rural Area, Sarawak. The Moderating Impact of Self-efficacy,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44(20). 60-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