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정앤서컨설팅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3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400011295 |
과제고유번호 |
1395034767 |
사업명 |
국책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4-07-26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1295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1. 제1세부과제
가. 전통공예산업의 애로사항을 통한 새로운 발전방안 제시
농산물을 활용한 전통공예산업의 애로사항 추출하고 대표적 농산물 활용 전통공예의 시범마을 선정을 통한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나. 디자인 렌더링(Rendering)
죽공예디자인 렌더링11개안(案), 한지공예디자인 6개안(案), 짚공예디자인 4개안(案) 등 실생활에 사용가능한 공예품을 디자인하여 랜더링하여 현장적용 대산 디장인을 선정함
다. Working Mock-up
죽공예품으로 옷걸이 3종, Speaker
Ⅳ. 연구개발결과
1. 제1세부과제
가. 전통공예산업의 애로사항을 통한 새로운 발전방안 제시
농산물을 활용한 전통공예산업의 애로사항 추출하고 대표적 농산물 활용 전통공예의 시범마을 선정을 통한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나. 디자인 렌더링(Rendering)
죽공예디자인 렌더링11개안(案), 한지공예디자인 6개안(案), 짚공예디자인 4개안(案) 등 실생활에 사용가능한 공예품을 디자인하여 랜더링하여 현장적용 대산 디장인을 선정함
다. Working Mock-up
죽공예품으로 옷걸이 3종, Speaker 1종, 한지공예품으로 3D Printer를 이용한 Lighting 1종, 짚공예품으로 Lighting 2종을 제작함
라. Design 전시회 및 디자인마케팅 전략 마련
전문가(디자인, 마케팅, 공예가, 관계기업 및 행정가) 참여 Workshop을 통한 새로운 디자인 마케팅 전략 구축 : 논문 및 국내외 사례 발표
2. 제2세부과제
가. 체험 활성화방안 결과요약
전통공예체험마을 활성화를 위해서는 복합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실생활에 연계되어야 한다. (전통공예+시계, 온도계, led조명 등) 어린이가 쉽게 접근해야 한다. 생산+체험이 지역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나. 운영
전통공예마을의 모든 교직원은 전통공예마을 체험프로그램과정의 개발 •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전문성을 발휘하여야 한다. 범교과 학습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지도하되 관련되는 교과(군) 등 전통공예마을 체험프로그램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지도한다.
각 교과(군)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고 일관성 있게 지도 하되 체험프로그램과정 운영의 시간, 장소, 조직 등에서 전통공예마을이 창의성을 발휘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서 중심 체험프로그램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교수 •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은 체험자들이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수준별 독서 목록을 작성하고 모든 체험프로그램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은 전통공예마을 체험프로그램과정 개발과 운영의 평가를 통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다음 학년도의 체험프로그램과정 개발 • 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다. 전통공예마을에서의 지원
전통공예마을에서는 체험프로그램과정 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의 체험프로그램과정 위원회에서는 해마다 체험자, 학부모 그리고 진행요원의 체험프로그램 요구와 실태를 조사하여 지역사회와 전통공예마을의 실정에 알맞은 체험프로그램과정을 개발하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의 예산은 체험프로그램과정 개발 • 운영을 지원하는데 우선적으로 집행하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적용하는 교과의 특별 보충 과정과 지도에 필요한 교재를 확보하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에서는 필요한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도를 담당할 초빙 인사나 지역사회 자원 인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체험프로그램과정을 개발 • 운영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필요한 교재를 확보하는데 수반되는 조치를 마련하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에서는 체험프로그램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적정한 평가 척도를 마련하도록 한다.
전통공예마을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이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상적인 체험프로그램과정을 개발 • 운영하면서 소정의 과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3. 제3세부과제
○ 3가지 유형의 비즈니스모델을 도출하고 각 비즈니스모델별 세부 수익유형을 도출한다.
가. 상품중심형 비즈니스모델
상품판매형: 생산된 공예품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
상품전시형: 생산된 공예품을 판매보다 전시를 목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
상품융합형: 공예품+공예품, 공예품+공산품의 융합으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
나. 상품중심형 비즈니스모델
체험학습형: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통공예체험
창업교육형: 전통공예 기술전수 및 창업관련 교육 등 전문교육과정(생산적 복지형과 유사)
다. 제휴형 비즈니스모델
문화관광자원 제휴형: 지역의 문화재 및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전통공예품 판매 및 체험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
산업제휴형: 공예품과 외식업체가 제휴하여 업체에서 필요로하는 물품(식기 및 그릇)을 공예품으로 해결하는 공예품과 지역산업이 제휴된 모델 (자동차판매 전시장을 공예품전시장으로 활용하는 경우)
Abstract
▼
This study deals with three main issues, utilizing the traditional craft of agricultural product development, experience in program development, industrialization, traditional crafts enabled business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the sixth industry.
Korean traditional crafts have a long history an
This study deals with three main issues, utilizing the traditional craft of agricultural product development, experience in program development, industrialization, traditional crafts enabled business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the sixth industry.
Korean traditional crafts have a long history and the products quality and excellence is well known. over time the tastes of modern people have changed, however our traditional crafts have not kept pace with the change in consumer. As such, korean traditional crafts are gradually disappearing from modern people' s needs.
It is important to face this situation and develop traditional crafts that will meet consumer needs and demands. Furthermore, modernization of traditional crafts using agricultural products will increase the added value of our future industrial agriculture and contribute highly to the activation of rural economy.
We designed products that incorporated recycled materials which our research suggested is popular at art and craft markets such as bamboo, korean traditional paper and straw. We believe our product designs will appeal to the modern person, and can be integrated into and beneficial to their daily lives.
This study is the experience of a traditional village arts experience for the purpose of the program is activated. Korea is a traditional craft villages are experiencing falls satisfaction, progress often experience very low and less relevant to real life.
In this study, paper, bamboo, straw utilization program was produced by the traditional craft experience. Production principle is as follows.
Paper: wood as a raw material for the production process to understand and acquire.
Bamboo: a practical understanding of the use and beauty.
Straw: utilization of the traditional understanding of the variety of life as an adjunct.
The results are as follows.
- In order to activate the traditional village arts experience, you should use composite materials.
- Should be linked to real life (traditional crafts + clock, thermometer, led lights, etc.)
- Children should be easily accessible.
- Production of a brand + experience should be in rural villages.
This is the time required for a new business strategy, decline and disappear activated areas in order to revive traditional crafts,despite the government' s attention and support.
Strategies being considered by the sixth industry. Also, take advantage of agricultural industrialization in the region to make the traditional craft of traditional crafts sixth industry complaints to identify and develop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nd marketing support.
In addition, utilizing local produce and traditional crafts program development experience, this applies whether a program developed identifying the site.
Using local produce stable fixation of the sixth industry projects and ongoing industrialization and business models as a way to develop the sixth industry.
As su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able the utilization of traditional crafts and rural areas will blow to life. In addition, urban and rural areas that can serve as a focal point of communication to develop a variety of strategie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출문 ... 2
- 요 약 문 ... 3
- SUMMARY ... 12
- 목 차 ... 14
- 표 목 차 ... 15
- 그림목차 ... 18
- 제 1 장 서 론 ... 20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 20
- 2. 연구의 목적 ... 20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1
- 1. 국내 연구 현황 ... 21
- 2. 국외 연구 현황 ... 21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2
- 제1절 제1세부과제 :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전통공예 상품화 및 마케팅 지원기술개발 ... 22
- 제2절 제2세부과제: 지역전통공예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적용 ... 58
- 제3절 지역 전통공예를 활용한 6차산업화 비즈니스모델 개발 ... 116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164
- 1. 세부과제별 정성적 연구목표대비 달성도 ... 164
- 2. 정량적 목표대비 달성도 ... 165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66
- 1. 1세부과제 ... 166
- 2. 2세부과제 ... 166
- 3. 3세부과제 ... 167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68
- 1. 소재별 국내 • 외 디자인사례 ... 168
- 제 7 장 기타 중요 변동사항 ... 169
- 제 8 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장비 현황 ... 170
- 제 9 장 참고문헌 ... 171
- 끝페이지 ... 17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