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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이엔드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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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해수 |
참여연구자 | 양재춘 , 신진실 , 이동구 , 전지용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8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환경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11997 |
과제고유번호 | 1485010340 |
DB 구축일자 | 2014-11-14 |
연구개발 결과
필터 담체 및 촉매의 최적화 기술 개발을 위한 사양을 선정하여 노후 운행차용 삼원촉매 교체 전용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운행차를 대상으로 삼원촉매 장치 교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정비 대상 부품, 교체범위 조사 및 산소센서 성능 평가를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삼원촉매 교체용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운행차 28대를 대상으로 시범부착을 하기 위하여 대상 차량의 배출가스 성능을 평가하고, 연식별 배출량 및 전환효율을 조사 및 분석한다. 또한 대상차량의 CVS-75 측정과 함께 노후 차량의 배출가스 정밀검사
연구개발 결과
필터 담체 및 촉매의 최적화 기술 개발을 위한 사양을 선정하여 노후 운행차용 삼원촉매 교체 전용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운행차를 대상으로 삼원촉매 장치 교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정비 대상 부품, 교체범위 조사 및 산소센서 성능 평가를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삼원촉매 교체용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운행차 28대를 대상으로 시범부착을 하기 위하여 대상 차량의 배출가스 성능을 평가하고, 연식별 배출량 및 전환효율을 조사 및 분석한다. 또한 대상차량의 CVS-75 측정과 함께 노후 차량의 배출가스 정밀검사 현황을 분석하고, 해외의 관련 제도도 조사하였다. 운행차 교체용으로 최적화된 필터 담체 및 촉매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 시제품의 내구성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28대의 운행차를 대상으로 삼원촉매 교체 시범운영을 하여 운행차 대상 측정 모드 사용 가능성 분석 및 평가 방법의 개발을 수행하고, 이로부터 사업 시나리오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 효과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운행차 대상 삼원촉매 교체 시범사업을 제안하고, 연차별 대상 차량의 예측 및 사업 규모의 도출, 사업 시나리오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 효과 평가 및 교체 사업의 경제성 평가, 운행차용 삼원촉매의 인증안 마련, 자부담 범위 및 배출허용기준과 연계한 차량소유자의 인센티브 방안 검토, 그리고 국내실정에 적합한 보급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약 8만km 주행한 노후 운행차에서 삼원촉매를 교체하여 CO/HC/NOx 배출량의 절반 이상을 저감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운행 대수가 많은 노후 LPG 및 휘발유차에서 배출되는 NOx의 저감이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운행차 대상 노후 삼원촉매 교체 사업을 추진할 수 있고, 국내 기술의 개발 및 적용에 의하여 관련 산업의 창출에도 기여하게 된다.
Ⅱ. The Objective & Necessity of the Research
◦ Development of Low cost Three Way Catalyst Technology for 1.5~2L Gasoline & LPG Engine
◦ Reduction of air pollution by the replacement of aged catalysts in domestic passenger cars and taxies
Ⅲ. Contents and Scope
◦ Development of Three Way C
Ⅱ. The Objective & Necessity of the Research
◦ Development of Low cost Three Way Catalyst Technology for 1.5~2L Gasoline & LPG Engine
◦ Reduction of air pollution by the replacement of aged catalysts in domestic passenger cars and taxies
Ⅲ. Contents and Scope
◦ Development of Three Way Catalyst technology for vehicles
◦ Verify the emission reduction efficiency after the durability and engine dynamo test on vehicles
Ⅳ. Outcomes
◦ The 60/60/70% of emission reduction efficiency compared to OEM catalyst (CVS-75 mode)
◦ Achievement of 50% durability of OEM catalyst (3.5year or 60,000km)
Ⅴ. Business Application Based the Outcomes
◦ Three-way catalyst can be replaced for aged vehicles
◦ Three-way catalyst can be mounted on old vehicles
◦ Penetration of new market for OEM companies, China, and Southeast Asian regions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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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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