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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급발진 원인 규명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Sudden Acceleration Inci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National Forensic Servic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400012137
과제고유번호 1315000567
사업명 중장기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4-07-05
키워드 급발진.가속페달.Sudden Acceleration.Acc. Pedal.CDR.EDR.ECU.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2137

초록

○ 센서 가변저항 시험 : 가변저항을 활용하여 여러 조건에서 센서의 입력을 높게 유발시켜 시험한 결과 스로틀 밸브의 완전 개방을 이루지 못하며 고장진단 코드가 발생하면서 차량의 속도는 저하되는 경향을 보임
○ ECU 전압 인가시험 : 외부 릴레이에 의한 순간적인 전원차단은 엔진시동 꺼짐, 외부 전압을 순간적으로 낮추어 ECU에 공급하여 시험한 결과 시동이 꺼지거나 엔진의 부조현상이 발생
○ 브레이크 시험 : 스로틀 밸브가 완전 개방된 조건에서 브레이크를 0.5초 간격 또는 1초 간격으로 밟았을 때의 경향을 파악한 결과 0

Abstract

Recently, as Electronic Control System has installed in normal automobile, the sudden untended acceleration come to big issue in our country. Even though the cause of this mistery is not verified yet.
This kind of study was carried out 10 years ago but it treated mainly mechanical malfunction par

목차 Contents

  • 연구사업 최종보고서 ... 1
  • 성과요약문 ... 2
  • Summary ... 3
  • 목차 ... 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5
  •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5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 ... 6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1
  • 1. 급발진 정의 ... 11
  • 2. 급발진 메커니즘 ... 11
  • 3. 사고유형별 통계 ... 12
  • 4. 가속케이블 구속 ... 15
  • 5. 판단불가 사례 ... 17
  • 6. 간접증명 ... 21
  • 7. 사고기록 ... 30
  • 8. 신발바닥 흔적 ... 33
  • 9. 고장대비 안전장치 ... 34
  • 10. 센서결함 ... 36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4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5
  • 제1절 활용성과 ... 45
  • 제2절 활용계획 ... 47
  • 제6장 참고문헌 ... 47
  • 제7장 첨부서류 ... 48
  • 끝페이지 ... 65

표/그림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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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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