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PR 및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전략목표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The strategic goal systems for improving government PR and nation branding in foreign countr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2331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국가브랜드 및 해외PR 활동의 전략적 관리의 필요성
○ 최근 우리나라의 국격이 높아지고 글로벌 국가로서의 책무가 강조되면서 ODA 등 다양한 활동이 조명을 받고 있음. 동시에 개도국과 선진국을 모두 대상으로 하는 국격제고를 위한 정책들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우리나라의 브랜드가치와 이미지를 제고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음
○ 특히 국가브랜드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PR의 경우에는 추진주체 등이 복잡하고 여러 부처간의 업무중복 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동시에 이로 인하여 다양한 관련 정책 활

Abstract

In a recent, the Korean government has actively focused on international activities, such as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ODA), because our nation has been requested to play a role as an international leader in a global era. At the present, our government has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nation b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국문요약 ... 10
  • 영문요약 ... 20
  • 제1장 서 론 ... 23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3
  • 제2절 연구목적 및 내용, 범위 ... 25
  • 제3절 연구방법 ... 27
  • 제2장 해외PR 및 국가브랜드의 이론적 논의와 정책관리의 필요성 ... 31
  • 제1절 정부 PR의 정의 및 주요 개념, 관련 이론 ... 31
  • 제2절 국가브랜드의 정의 및 주요 개념과 정책 모형 ... 37
  • 1. 국가브랜드의 개념과 의의 ... 37
  • 2. 국가브랜드 정책 모형과 구성요소 ... 39
  • 제3장 우리나라의 해외PR과 국가브랜드 거버넌스 및 전략목표체계 분석 ... 47
  • 제1절 우리나라 정부의 해외PR, 국가브랜드 정책 및 거버넌스 분석 ... 47
  • 1. 역대 정부의 해외PR 및 국가브랜드의 추진체계 및 정책의 특징 ... 47
  • 2. 우리나라 해외PR 및 국가브랜드 정책의 추진체계(조직 및 기능) ... 57
  • 3. 우리나라 정부의 해외PR 및 국가브랜드 구축의 특징 ... 76
  • 제2절 우리나라의 해외PR 정책 및 국가브랜드 전략목표체계 및 평가체계 ... 79
  • 1. 우리나라 국가브랜드 정책 전략체계 분석 ... 79
  • 2. 우리나라 국가브랜드 정책 평가체계 분석 ... 82
  • 3. 벤치마킹 : 국가지식재산기본계획의 전략목표 및 평가체계 분석 ... 94
  • 제4장 해외PR 및 국가브랜드 정책 및 거버넌스 사례 ... 111
  • 제1절 미국 ... 111
  • 1. 공공 외교와 공보 차관 ... 112
  • 2. 공공 외교에 대한 자문 위원회 ... 125
  • 3. 방송 이사회 BBG ... 126
  • 제2절 일본 ... 128
  • 1. 조직별 특성 ... 129
  • 2. 일본의 문화외교 ... 136
  • 3. 일본 발신력 프로그램 ... 146
  • 제3절 미국 및 일본의 분석 사례 종합 ... 153
  • 제5장 우리나라의 해외PR 및 국가브랜드에 대한 인식조사 ... 157
  • 제1절 전문가 인터뷰 ... 158
  • 제2절 인터뷰 분석 ... 159
  • 1. 해외PR 및 국가브랜드 현황에 대한 인터뷰 분석 ... 159
  • 2. 해외PR 및 국가브랜드 정책과 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 167
  • 3. 우리나라 정부의 해외PR에 대한 개선방안 ... 170
  • 제6장 해외PR 거버넌스 구축 방안 ... 177
  • 제1절 해외PR의 거버넌스 이슈 및 개편 방향 ... 177
  • 1. 우리나라 해외PR의 거버넌스 이슈 ... 177
  • 2. 해외PR의 향후 방향성 ... 182
  • 제2절 해외PR의 효과적인 거버넌스 구축 방안 ... 187
  • 1. 해외PR 정책 및 사업을 담당하는 총괄기관 신설 ... 187
  • 2. 정부부처 간 협업체계 구축 ... 192
  • 제7장 해외PR과 국가브랜드의 전략 목표 및 평가체계 ... 197
  • 제1절 해외PR과 국가브랜드 전략 목표 개편 방향 ... 197
  • 1. 기존 국가브랜드 전략의 검토결과 ... 197
  • 2. 국가브랜드 전략목표체계의 설정 방향 ... 199
  • 제2절 해외PR과 국가브랜드 평가체계 구축 방안 ... 213
  • 1. 평가대상 과제의 범위 ... 214
  • 2. 평가주체 ... 214
  • 3. 평가시기 ... 216
  • 4. 평가절차 ... 216
  • 5. 평가지표 ... 218
  • 6. 평가결과의 활용 ... 220
  • 제8장 결 론 ... 223
  • 참고문헌 ... 227
  • 부록 ... 232
  • <부록> 인터뷰 질문지 ... 233
  • 끝페이지 ... 237

표/그림 (3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