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창의적 예술융합 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책임자 김병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등록번호 TRKO201400012457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Ⅰ. 서 론
다니엘 핑크(Daniel Pink)는 그의 저서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우리 시대가 정보를 잘 다루고 분야별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은 ‘지식근로자’들의 시대였다면, 앞으로 다가올 시대는 논리적• 선형적 능력,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능력 등을 요구하는 정보화시대의 경제와 사회 속에서 창조의 능력, 공감하는 능력,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 등을 필요로 하는 하이컨셉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이컨셉(high concept)은 패턴과 기회를 감지하고 예술적인 미와 감정의 아름다움을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2
  • 차 례 ... 3
  • Ⅰ. 서론 ... 4
  • 1. 연구의 필요성 ... 4
  • 2. 연구의 목적 ... 4
  • 3. 연구의 범위 ... 5
  • Ⅱ. 이론적 배경 ... 5
  • 1. 과학과 예술의 융합, 왜 중요한가? ... 5
  • 2. 창의적 사고력의 중요성 ... 6
  • 3. 예술과 창의성, 인성, 감성의 관계 ... 6
  • 4. 융합인재교육(STEAM)의 필요성 ... 6
  • 5. 융합인재교육(STEAM)의 목표 ... 7
  • Ⅲ. 연구의 설계 ... 7
  • 1. 대상 및 기간 ... 7
  • 2. 연구 계획 ... 7
  • 3. 연구 조직 ... 8
  • Ⅳ. 연구의 실제 ... 8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8
  • 2. 교수 학습 자료 개발 방향 ... 8
  • 3. 미술 교육과정 분석 ... 9
  • 4. 미술교과서의 융합 요소 분석 ... 10
  • 5. 개발 준거 ... 10
  • 6. 교수 학습 자료 개발 내용 순서 ... 11
  • 7. 개발 프로그램 ... 11
  • 1) 주제 : 예술적 표현을 활용한 월면 관찰 ... 11
  • 2) 개요 ... 11
  • 3) STEAM 교수ㆍ학습과정안 ( 별첨 부록) ... 12
  • 8. 프로그램 적용 ... 13
  • 1) 홍천여중 (주제 : 월면지도 만들기 ) ... 13
  • 2) 교사 연수 실시 ... 14
  • 3) 횡성영재원 (주제 : 크레이터 만들기 및 월면 스케치 ) ... 14
  • 4) 고등학교 과학반 (주제 : 월면 스케치 및 월면 물리량 계산 ) ... 15
  • 5) 학생작품 (예시, 월면 스케치 및 지형 탐색) ... 16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17
  • 1. 검증 과정 ... 17
  • 2. 검증 방법 ... 18
  • 3. 검증 내용 ... 18
  • 4. 결과 및 분석 ... 18
  • Ⅵ. 결론 및 제언 ... 25
  • 1. 결론 ... 25
  • 2. 제언 ... 26
  • Ⅶ. 참고문헌 ... 27
  • ※ 부록 (교사용 설문 분석) ... 28
  • 끝페이지 ... 3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