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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감성학습(SEL)을 강조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등록번호 TRKO201400012508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가. 세계적이고 창의적인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 능력 함양
나. 21세기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 감성을 지닌 창조지식인의 사회로의 전환
→ 미래사회는 단순지식보다 상상력, 과정, 감성적 기능이 더 중요해지는 시대
다. 우리나라 국제수학․과학성취도평가연구 통계 결과 성취도는 최상위권이나 TIMM 평가 중 능동적․창의적 학습 수준을 측정하는 '자신감'과 '흥미도' 부분은 하위 수준
라. 학생들에게 과학 학습에 대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발견의 기쁨으로 인하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보고서 제출 ... 2
  • Ⅰ. 서 론 ... 3
  • 1. 연구의 필요성 ... 3
  • 2. 연구의 목적 ... 3
  • 3. 용어의 정의 ... 3
  • 4. 연구의 범위 ... 4
  • Ⅱ. 이론적 배경 ... 4
  • 1. 관련 이론 탐색 ... 4
  • 2.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 5
  • Ⅲ. 연구의 설계 ... 5
  • 1. 대상 및 기간 ... 5
  • 2. 연구 계획 ... 6
  • 3. 연구 조직 ... 8
  • Ⅳ. 연구의 실제 ... 8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8
  • 2. 개발한 프로그램 제시 ... 9
  • 3. 프로그램 적용 사례 ... 9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10
  • 1. DoLMaN(고인돌) ... 10
  • Ⅵ. 결론 및 제언 ... 11
  • 1. 결론 ... 11
  • 2. 제언 ... 11
  • 부록 ... 12
  • 1. 소감 ... 12
  • 끝페이지 ... 1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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