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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STEAM의 교수·학습 자료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책임자 박종명
참여연구자 강희준 , 박지연 , 임형훈 , 김효순 , 이정현 , 권영근 , 김태종 , 윤종경 , 채유경 , 채성진 , 강안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등록번호 TRKO201400012535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21세기에 들어와서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OECD 국가를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은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 교육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교육 과정을 개정하고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중심의 교육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과도기적 시기에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국가 수준의 교육정책 방향은 어떻게 변화해야하며 그 핵심은 어디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 것일까? 그 실마리는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가 청와대에 보고한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제출 ... 2
  • 목 차 ... 3
  • Ⅰ. 서 론 ... 4
  • 1. 연구의 필요성 ... 4
  • 2. 연구의 목적 ... 5
  • 3. 용어의 정의 ... 5
  • 4. 연구의 범위 ... 6
  • Ⅱ. 이론적 배경 및 실태 분석 ... 7
  • 1. 관련 이론 탐색 ... 7
  • 2. 실태 분석 ... 7
  • Ⅲ. 연구의 설계 ... 12
  • 1. 대상 및 기간 ... 12
  • 2. 연구 검증 ... 12
  • 3. 연구 검증을 위한 공개 수업 ... 12
  • Ⅳ. 연구의 실제 ... 13
  • 1.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STEAM의 교수·학습 자료개발 워크숍 ... 13
  • 2. 개발 프로그램 목록 ... 13
  • 3. 프로그램 적용 ... 13
  • Ⅴ. STEAM 수업 결과 분석 ... 41
  • Ⅵ. 결론 및 제언 ... 43
  • 1. 결론 ... 43
  • 2. 제언 ... 43
  • § 참고 문헌 ... 44
  • § 부록 ... 45
  • 1. STEAM 수업 만족도 설문지 ... 45
  • 2. 현장 적용일지 ... 47
  • 끝페이지 ... 5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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