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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교육연극을 활용한 STEAM 수업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기고양용현초등학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39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인류는 오래 전부터 융합적 지식을 쌓아왔다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시대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훌륭한 그림을 그린 예술가인 동시에 하늘을 나는 꿈을 가진 과학자였으며, 인체 해부학의 기초를 마련한 생물학자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고대 수학자 피타고라스는 피타고라스정리를 찾아낸 유명한 수학자이자, 오늘 날 사용되고 있는 음계의 기초를 만든 음악인이기도 하다.
어릴 적의 예술 감성교육은 삭막한 지식 논리 중심의 두뇌 활동에 날개를 달아 줄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이 현대 사회의 리더가 될 수 있는 것처럼 스스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최종보고서 제출 ... 1
  • 목 차 ... 4
  • 표 차례 ... 6
  • 그림 차례 ... 7
  • Ⅰ. 서 론 ... 8
  • 1. 연구의 필요성 ... 8
  • 2. 연구의 목적 ... 9
  • 1) 기본 목적 ... 9
  • 2) 세부 목표 ... 9
  • 3. 연구의 범위 ... 9
  • Ⅱ. 이론적 배경 ... 10
  • 1. STEAM교육 관련 이론 ... 10
  • 1) STEM교육의 이해 ... 10
  • 2) STEAM교육의 이해 ... 11
  • 3) STEAM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18
  • 4) STEAM교육 콘텐츠 ... 29
  • 5) STEAM교육의 인재 유형 ... 30
  • 2. 교육연극 관련 이론 ... 32
  • 1) 연극과 교육의 관계 ... 32
  • 2) 교육연극(Educational Drama) ... 34
  • 3) 연극을 통한 교수학습의 효과 ... 36
  • 4) 그림자 연극(Shadow graphic) ... 38
  • 3. 스토리텔링 관련 이론 ... 39
  • 1)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활용 ... 39
  • 2) 스토리텔링의 표현 방식 ... 41
  • 3) 스토리텔링의 특성 및 효과 ... 42
  • 4) 수업 상황에 맞는 스토리텔링 접근법 ... 42
  • 5) 스토리텔링과 창의성 개발 ... 43
  • 6) 스토리텔링과 창의 요소들 ... 44
  • 7) 스토리텔링을 통한 창의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 ... 45
  • 8) 스토리텔링을 통한 창의적 교수 전략(creative teaching strategy) ... 46
  • 4. 수업프로그램 관련 이론 ... 47
  • 1) 수업 디자인의 절차 ... 47
  • 2) 배움중심 수업의 설계 ... 48
  • Ⅲ. 연구의 설계 ... 51
  • 1. 대상 및 기간 ... 51
  • 2. 연구 계획 ... 51
  • 3. 연구 과제 ... 52
  • 4. 연구 조직 ... 53
  • Ⅳ. 연구의 실제 ... 54
  • 연구 1 STEAM교육을 위한 활동중심 교수학습 자료 개발 ... 54
  • 1. STEAM교육을 위한 활동중심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법 ... 54
  • 2. STEAM교육을 위한 ‘분석활동’ 교수학습 자료 10종 개발 ... 57
  • 3. STEAM교육을 위한 ‘적용활동’ 교수학습 자료 10종 개발 ... 63
  • 연구 2 스토리텔링 교육연극을 활용한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개발 ... 68
  • 1. 스토리텔링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의 기본 과정 ... 68
  • 2. 스토리텔링 교육연극을 활용한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모델 개발 ... 70
  • 3.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을 위한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제작 방법 ... 74
  • 4.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을 위한 스토리텔링 교육연극 개발 ... 80
  • 연구 3 스토리텔링 그림자 연극을 활용한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적용 ... 82
  • 1. A유형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적용 (저학년용 수업 디자인) ... 82
  • 2. B유형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적용(중학년용 수업 디자인) ... 88
  • 3. C유형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적용 (고학년용 수업 디자인) ... 98
  • Ⅴ. 연구의 결과 ... 109
  • 1. STEAM교육을 위한 활동중심 교수학습 자료 개발 결과 ... 109
  • 1) STEAM교육 관련 ‘분석활동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 목록 ... 109
  • 2) STEAM교육 관련 ‘적용활동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 목록 ... 109
  • 2. 스토리텔링 교육연극을 활용한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개발 ... 110
  • 1) 교육연극을 활용한 STEAM수업프로그램의 구성 ... 110
  • 2) 교육연극을 활용한 STEAM수업프로그램 모델 개발 ... 110
  • 3. 스토리텔링 교육연극을 활용한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분석 ... 111
  • 1)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분석 ... 111
  • 2)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의 분석 ... 112
  • 3) STEAM교육 수업프로그램 참관 후 동료교사 분석 ... 113
  • Ⅵ. 결론 및 제언 ... 115
  • 1. 결론 ... 115
  • 2. 제언 ... 116
  • 참고 문헌 ... 117
  • 끝페이지 ... 11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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