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2, 2013년, pp.136 - 14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reative thinking activities and scientific attitude through the use of storytelling in the STEAM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teaching plan and worksheet for students using storytelling in STEAM was develop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TEAM교육은 무엇인가? |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2009 개정교육과정의 과학, 기술가정에 STEAM의 개념이 반영되었다. STEAM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와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조향숙, 2012)으로, 교육과학기술부(2011)은 STEAM 교육을 미래 과학 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 |
스토리텔링은 어떤 도움을 주는가? | 스토리텔링은 수업내용을 구체적 맥락과 연관 속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습자들이 수업내용의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토리텔링의 풍부한 맥락은 학습자의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Schiro, 1997; Mello, 2001). |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어떤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가? |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셋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