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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과학과 STEAM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cience STEAM Program Using Storytelling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2, 2013년, pp.136 - 144  

이상균 (안청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reative thinking activities and scientific attitude through the use of storytelling in the STEAM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teaching plan and worksheet for students using storytelling in STEAM was develo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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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STEAM 교육에 대한 접근방식을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를 친숙한 이야기 형태로 제공하는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과제를 해결하면서 다양한 영역의 지식습득과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지식의 재구성을 통해 창의적인 산출물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수업 후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활동 및 과학적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 수업 후 학습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방법으로 스토리텔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은 학습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로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탐구활동과 창의적 설계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협동을 통하여 문제상황을 해결하고 이야기의 맥락을 다양하게 구성해 나갈 수 있는 수업방법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문헌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학습과 STEAM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수업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구대상인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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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교육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2009 개정교육과정의 과학, 기술가정에 STEAM의 개념이 반영되었다. STEAM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와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조향숙, 2012)으로, 교육과학기술부(2011)은 STEAM 교육을 미래 과학 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어떤 도움을 주는가? 스토리텔링은 수업내용을 구체적 맥락과 연관 속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습자들이 수업내용의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토리텔링의 풍부한 맥락은 학습자의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Schiro, 1997; Mello, 200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어떤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가?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셋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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