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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MI) 융합인재(STEAM)교육 프로그램의 구안·적용을 통한 창의형 인재의 융합적 사고력 신장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전금동초등학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89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21세기는 고도로 발달된 첨단 기술과 다원화, 복잡화된 사회의 영향으로 다양한 영역을 분류를 통해 경계를 규정짓는 활동이 무의미해졌으며, 통섭과 융합의 패러다임이 모든 학문과 기술의 발달을 주도하고 있다. 이에 2012년, 교육계를 뒤흔들 가장 큰 화두는 ‘융합인재(STEAM)교육’이 될 것임이 예고되어 왔다.
융합인재(STEAM)교육이란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과학(Science)과 수학 (Mathematics)을 기술(Technology)과 공학(Engineering), 나아가 예술(Ar

목차 Contents

  •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1
  • Ⅰ. 서 론 ... 2
  • 1. 연구의 필요성 ... 2
  • 2. 연구의 목적 ... 3
  • 3. 용어의 정의 ... 4
  • 4. 연구의 범위 ... 5
  • Ⅱ. 이론적 배경 ... 5
  • 1. 관련 이론 탐색 ... 5
  • 2. 실태 분석 ... 13
  • Ⅲ. 연구의 설계 ... 17
  • 1. 대상 및 기간 ... 17
  • 2. 연구 계획 ... 17
  • 3. 연구 조직 ... 19
  • Ⅳ. 연구의 실제 ... 19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19
  • 2. 개발 프로그램 제시 ... 21
  • 3. 프로그램 적용 사례 ... 27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40
  • 1. 검증 계획 ... 40
  • 2. 검증 방법 ... 40
  • 3. 검증 결과 ... 41
  • Ⅵ. 결론 및 제언 ... 50
  • 1. 결론 ... 50
  • 2. 제언 ... 51
  • Ⅶ. 참고 문헌 ... 52
  • 끝페이지 ... 5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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