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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 체험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창의력 신장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책임자 김인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8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록번호 TRKO201400012506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의 교육시스템은 문학, 수학, 과학, 역사, 음악, 미술 등 과목을 철저하게 분리시켜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수학자들은 오로지 ‘수식 안에서’, 작가들은 ‘단어 안에서’, 음악가들은 ‘음표 안에서’만 생각하도록 강요받고 있다. 이것은 ‘창조적 사고’의 본질을 절반만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모든 분야의 창조적 사고는 언어로 표현되기 전부터 나타나며, 논리학이나 언어법칙이 작동하기 전에 감정과 직관, 이미지와 몸의 느낌을 통해 그 존재를 드러낸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한 분야의 창조적 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2
  • Ⅰ 연구의 개요 ... 5
  • 1 연구의 필요성 ... 5
  • 2 연구의 목적 ... 6
  • 3 실태 분석 ... 6
  • Ⅱ 이론적 배경 ... 7
  • 1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학습모형 ... 7
  • 2 교과 융합 프로그램 ... 11
  • 3 생태교육 ... 12
  • Ⅲ 연구의 설계 ... 14
  • 1 대상 및 기간 ... 14
  • 2 운영절차와 추진 내용 ... 14
  • 3 운영 조직 ... 15
  • Ⅳ 연구의 실제 ... 16
  • 1 개발 프로그램 ... 16
  • 2 개발 자료 적용 ... 271
  • Ⅴ 연구 과제의 검증 ... 279
  • 1 연구 대상 ... 279
  • 2 설문지 문항 구성 ... 279
  • 3 설문결과 ... 280
  • Ⅵ 결론 및 제언 ... 282
  • 1 결론 ... 282
  • 2 제언 ... 283
  • 부록 1 ... 285
  • 끝페이지 ... 28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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