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아이탑스오토모티브(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3981 |
과제고유번호 |
1425085536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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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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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보행자 충돌 예방을 위한 자동차 센서 기술 개발에 관한 것으로, 세부적 핵심기술을 모두 구비하는 국내외 선행기술은 없었으며, 적외선 파장 레이저 및 CMOS 이미지 센서를 이용한 3D Depth 영상 처리와 전방 장애물의 종류와 충돌 방지를 위한 알고리즘은 첨단성이 인정되며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기술로 타사가 쉽게 모방하기는 힘들다고 판단된다. 레이더의 전자기파(밀리미터파)가 아닌 광원(레이저)을 이용한 거리 측정 기술로 레이더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보행자 충돌 예방을 위한 자동차 센서 기술 개발에 관한 것으로, 세부적 핵심기술을 모두 구비하는 국내외 선행기술은 없었으며, 적외선 파장 레이저 및 CMOS 이미지 센서를 이용한 3D Depth 영상 처리와 전방 장애물의 종류와 충돌 방지를 위한 알고리즘은 첨단성이 인정되며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기술로 타사가 쉽게 모방하기는 힘들다고 판단된다. 레이더의 전자기파(밀리미터파)가 아닌 광원(레이저)을 이용한 거리 측정 기술로 레이더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현 가능하고, 모노 혹은 스테레오 카메라 타입에 비해 레이저 광원의 직진성이 좋기 때문에 높은 식별 능력과 거리측정 성능을 확보하는 면에서 기존 기술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기술의 수명주기상 위치를 살펴보면, 기술개발 동향과 시장 상황 및 특허 출원 동향 등을 미루어 볼 때 AEB 분야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보행자 AEB는 2016년부터 처음 적용될 예정이므로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현재 성장기 진입 단계에 있다고 판단된다.
신청기술을 구성하고 있는 기술인 적외선 레이저 및 카메라를 이용한 3D Depth 카메라(Flash LIDAR) 기술과 보행자 및 장애물 판단 알고리즘 기술은 신청기업이 자체적으로 개발이 가능하다. 신청기술의 두 가지 구성 요소를 조합하여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할 수 있으므로 신청기술만으로 다양한 종류의 제품화가 가능하다. 기획지원 대상 기술은 공급업체 및 공급량이 충분한 부품들로 그 조달이 용이하며, 신청기업의 보유기술 및 보유시설을 이용하여 제품화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은 없다고 판단된다.
신청기업은 기술연구소에 6명의 기술개발전담인력을 보유하고, 특급기술자 2명, 고급 기술자 3명 등 뛰어난 기술인력을 보유하여, 4건의 자체 기술개발을 통해 개발된 제품으로 상당한 매출을 거두고 있으며, 기획지원 대상기술과 관련된 3건의 등록 특허와 1건의 출원특허를 보유하는 등 기획지원 대상기술을 개발하기에 충분한 기술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 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0개 세부기술요소 중 ① LIDAR 기술(센서 및 신호처리 기술), ② 장애물의 종류 분별 기술, ③ 주행시의 다양한 상황 인식 기술, ④ 충돌 유무에 대한 위험도 판단 기술, ⑤ 자동차 환경의 강건 알고리즘 기술, ⑥ 알고리즘 분석평가 기술을 핵심기술요소로 선정하였다.
신청기업은 핵심기술에 대한 오랜 개발 경험 및 특허와 개발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위의 6개 핵심기술은 자체 연구개발(In-house R&D)을 통해서 충분히 개발할 수 있으며, 사업∙경영 전략과의 연계성 및 기술파급효과 등이 매우 크므로 내부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개발중심의 연구조직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기술 개발에 필요한 장비와 지적재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또한, 기획지원 대상기술과 관련하여 신청기업은 향후 대상기술을 사업화할 경우에도 한국 공개특허 제 2013-0021978호의 기술적인 특징은 참조하되, 대상기술의 권리화시 한국 공개특허 제 2013-0021978호가 선행기술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기술의 특징 및 구성에 차이를 가지도록 R&D를 수행하고 사업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일정계획, 추진방법 및 소요자원(자금, 설비, 인력) 계획 등이 상세히 제시되어 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기획지원 대상기술인 보행자 AEB는 자동차 안전장치 시장의 핵심기술이며, 기술개발이 가장 어렵지만 기본적인 기술이므로 모든 AEB 제품에 적용 가능한 기술이다. 상품의 형태는 보행자로부터 장애물 또는 자동차까지 충돌방지 대상이 다양하므로 이에 따라 안전장치는 다양하게 보급되고 있다.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을 살펴보면, 기획지원 대상기술이 적용되는 세계 시장은 2016년 약 8,130억 원으로 추정되고, 연평균 약 33%씩 고속 성장이 예상된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자동차 제조회사와 서비스회사로 수요처에서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보는 것은 제품의 가격, 성능, 그리고 신뢰성인데 제품의 특성상 신뢰성이 제품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대상기술 관련 분야 수요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라 경쟁 심화 및 견제가 예상되고 시장 선도업체의 OEM 선점 전략 및 가격 경쟁 유발 등 후발업체 견제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ISO 26262 등 관련 인증 보유뿐만 아니라 철저한 품질관리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국내 시장은 신청기업이 선점하고 있으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더 적극적으로 시장 개척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투자수익률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인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 된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2,925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약 1,007억 원, 고용창출유발효과는 약 1,136명, 수입유발효과는 약 2,698억 원, 수입대체효과는 약 356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경제적 파급효과 역시 우수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업의 사업전략과의 부합성 및 사업화계획의 타당성을 살펴보면, 신청기업은 기술개발 단계에서 자금운용 계획, 사업화 단계에서 기술개발 종료 후 2년째까지의 자금 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들 자금 조달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사업화 단계에서 연도별 인력 채용 계획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 및 해외 시장에 대하여 1차적인 목표시장 진입 전략 및 이후의 시장 진입 전략과 관련한 마케팅 전략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신청기업은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사업화 단계에서 자금운용 계획, 인력채용 계획, 마케팅 계획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신청기업의 사업전략과 부합하고 실현가능성이 높은 사업화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업의 대표이사는 기계공학에 대한 전공지식과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에서의 10년 이상의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분야에 대한 풍부한 기술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획지원 대상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기술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고 기획지원 대상기술 개발 과정에도 대표이사가 지속적인 참여를 할 예정에 있는 바, 대표이사의 신기술 개발 의지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신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국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확장하려는 장기적인 사업화 전략을 계획하고 있어 사업화 의지도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업의 경영진은 대표이사 외 연구소 소장과 경영기획 담당이사 등 총 3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명의 이사 모두가 자동차 산업에 10년 이상의 경력을 소지하고 있으므로 회사 경영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비교적 담당업무가 분야별로 전문화 및 세분되어 있어 상호 유기적인 업무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또한 기술 중심의 조직 구성으로 대표이사도 기술개발에 참여하며, 기술개발 담당직원들은 신청기술 분야의 전문 업무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기술개발을 위한 기본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5. 결론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보행자 충돌 예방을 위한 자동차 센서 기술 개발에 관한 것으로,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세부적 핵심기술을 모두 구비하는 국내외 선행기술은 없었으며, 적외선 파장 레이저 및 CMOS 이미지 센서를 이용한 3D Depth 영상 처리, 전방 장애물의 종류와 충돌 방지를 위한 알고리즘 적용, 레이저 거리 측정과 이미지 정보 처리 융합 알고리즘, 패키지 소형화 등을 통한 높은 식별 능력과 거리 측정 성능, 높은 신뢰성, 저렴한 가격으로 구현 등으로 기술의 혁신성 및 경쟁력이 인정된다. 자동차 안전장치에 대한 고객욕구 증가와 무결성의 중요성 확대로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시장 매력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신청기업은 기획 지원 대상기술 관련 기술 사업을 영위 중에 있고 특히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으며, 과제의 상용화를 위한 이해도, 목표 시장 설정 등 다양한 점에서 사업성이 인정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2
- 제출문 ... 3
- 사업요약서(초록) ... 4
- 목차 ... 8
- 표 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PART 1. 기술 분야 ... 14
- 제1장 서론 ... 15
- 제1절 사업의 개요 ... 15
- 제2절 평가의 범위 및 프로세스 ... 16
- 제2장 기술 분석 ... 18
- 제1절 기술의 개요 ... 18
- 제2절 기술 현황과 전망 ... 36
- 제3절 선행특허기술분석 ... 56
- 제3장 기술성 평가 ... 67
- 제1절 기술혁신성 평가 ... 67
- 제2절 기술경쟁력 평가 ... 70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평가 ... 76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평가 ... 78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80
- 제1절 기술속성 및 니즈 분석 ... 80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87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104
- PART 2. 사업성 및 경제성 분야 ... 114
- 제5장 시장분석 ... 115
- 제1절 기술제품 시장개요 및 산업특성 ... 115
- 제2절 시장 특성 ... 123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41
- 제6장 경제성 평가 ... 160
- 제1절 신기술 사업화 주체역량 ... 160
- 제2절 기술개발 및 사업화 계획 ... 165
- 제3절 수익성 분석 ... 167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78
- 제7장 사업화 전략 ... 181
- 제1절 내부 및 외부 요인 분석(SWOT) ... 181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83
- 제3절 사업화 추진전략 수립 ... 189
- 제8장 결론 ... 194
- 제1절 업체 및 과제 요약 ... 194
- 제2절 지표평가 ... 199
- 제3절 연계지원의 적합성 및 연계지원유형 ... 206
- 참고문헌 ... 207
- <첨부1> R&D기획지원사업 사업계획서 ... 208
- <첨부2> 기술개발사업계획서 ... 235
- 끝페이지 ... 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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