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피유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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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0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4043 |
과제고유번호 |
1425085830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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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촉매.폴리우레탄.비휘발성유기용매.아민.자동차내장재.모빌리티.catalyst.polyurethane.non-VOCs.mo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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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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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기술은 자동차 내장재를 주 타깃으로 하는 폴리우레탄 Non-VOCs 친환경 아민 촉매를 개발하는 것이다. 현대기아차에서는 종전의 VOCs 배출을 20ppm으로 관리하는 것을 5ppm으로 낮췄다가 올해 하반기부터 2ppm으로 강력 규제에 나서면서 친환경 Non-VOCs 촉매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미국의 Air Products社가 독점 공급하고 있는 추세이며, 일본, 미국 등 기존 촉매 공급업체에서도 관련 제품은 소개되고 있으나 성능은 만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기술은 자동차 내장재를 주 타깃으로 하는 폴리우레탄 Non-VOCs 친환경 아민 촉매를 개발하는 것이다. 현대기아차에서는 종전의 VOCs 배출을 20ppm으로 관리하는 것을 5ppm으로 낮췄다가 올해 하반기부터 2ppm으로 강력 규제에 나서면서 친환경 Non-VOCs 촉매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미국의 Air Products社가 독점 공급하고 있는 추세이며, 일본, 미국 등 기존 촉매 공급업체에서도 관련 제품은 소개되고 있으나 성능은 만족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평가 기술인 Non-VOCs 친환경 아민 촉매의 개발은 최근의 산업동향과 부합되어 시장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되며, 친환경 촉매 분야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술로, 기술 수준은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아민 촉매의 휘발성을 제어하기 위해 Air Products社에서는 우레아 유니트를 촉매에 도입하여 분자량을 제어하는 기술로 산업재산권이 선점되어 있는 만큼 독창성에서는 원천적인 기술은 아니나, 아민 촉매에 우레탄 유니트를 도입하여 기술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특허 출원 중에 있는, 최신기술의 발전 방향에 다소 앞서 있으며, 모방하기 힘든 기술로 판단된다.
자동차 내장재를 타깃으로 하는 본 평가대상기술은 수명주기가 보통 20년 이상으로 추정되고, 현재 Non-VOCs 촉매로 유일한 Air Products社의 촉매가 사용되기 시작한지 불과 2~3년임을 볼 때, 신청기술은 성장초기의 기술로 활용도가 검증된 기술로 판단되어 향후 시장의 성장세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3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관능기 조절기술 ② 수소결합력 조절기술 ③ 입체효과 조절기술 ④ 우레탄반응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관능기 조절기술(T1)과 입체효과 조절기술(T3), 우레탄반응기술(T4)은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수소결합력 조절기술술(T2)의 경우, 외부 기술보유 업체와의 기술교류 협약, 위탁연구개발, 컨소시엄 형태의 공동연구개발 전략을 통하여 수요기술을 개발하거나 향후 기술역량이 축적되면 자체 개발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방향이 제시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필요설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지구온난화와 대기오염에 대한 심각성으로 환경 유해물질 방출에 대한 규제정책이 강화되고 있으며, 높은 효율과 고회수율의 공정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엄격한 환경규제에 따른 유해물질 방출과 관련하여 많은 국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규제 정책은 유해물질 방출저감에 주로 사용되는 환경촉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환경유해물질을 방출하는 주범으로 인식되어 국가간 대기방출 연료청정성 감시 및 사용되는 자동차부품 소재에 대한 감시 또한 강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정책들이 친환경 고분자촉매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결과로 연결되고 있으며, 환경촉매 시장성장율을 이끄는 역할을 하고 있다.
평가대상 기술은 국내외 Non-VOC 및 탄소배출 저감정책과도 일치하는 산업으로 국내의 녹색성장산업에 해당되는 기술혁신기술 지원분야에 해당되며, 법적으로도 장려되어지는 긍정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어 이에 따른 시장의 확장성도 향후 상당할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국외 시장도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친환경 고분자촉매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고 있어 시장의 확대에 긍정적인 요소가 많은 성장시장으로 평가된다고 하겠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수익성 분석 지표 추정치 설 명
NPV 60백만원 0보다 크므로 수익성 있음.
ROI 133.32% 100보다 크므로 수익성 있음.
IRR 18.79% NPV 산정시 할인율인 13.10%보다 크므로 수익성 있음.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5년부터 2019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23,607백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4,510백만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기타 유기화학 기초제품분야를 기준으로 보통수준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의 개발자금 규모는 2015년도 초까지 270백만원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그 중 기업 자체부담금 70백만원으로 운영할 계획에 있다. 평가기업은 현재 울산테크노파크 기술혁신동 B-306호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가기술 분야의 공학박사인 대표자를 포함한 4명의 핵심 연구인력 위주로 구성되어 기존 관련매출시현 및 이익시현 규모를 감안할 때 R&D를 위한 자체 인프라구축 및 자금운영에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 동사는 친환경 Non-VOCs 폴리우레탄 촉매개발을 2015년까지 완성한 후 시장진출을 위한 준비를 계획하고 있으며, 2016년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매출시현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바, 이에 따른 주요 수요처로부터 제품의 신뢰성 인증 및 생산구축 자금 확보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동 기업은 기존 폴리올렌핀계 고분자촉매 및 폴리우레탄계 촉매 등을 개발하여 왔고, 최근 자동차용 친환경촉매를 개발하여 일부 사업화에 성공적으로 적용하였으며, 향후 신청기술 제품을 기존 매출처뿐만 아니라 KPX 케미칼(주) 등을 안정된 매출처를 확보하여 사업화 적용하는 마케팅계획이 비교적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된다.
향후 2016년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은 생산을 위한 자체 건물 및 생산설비 구축, 생산인력, 마케팅비용 등의 필요성으로 사업규모에 따라 다소 가변성은 존재하나 10억원 이상의 투자금액 소요가 예상되며, 이는 외주생산 및 기업운영의 효율화로 상당한 투자금액 저감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동 기업의 매출증가 추세와 이익구조를 감안할 시 일정한 자체 비용부담능력을 인정할 수 있는바, 기술을 담보로 하는 보증기관으로부터의 기술금융 확보 또는 미래의 무형자산가치를 이용한 기술가치평가 자금지원 가능성 등을 감안할 시 전반적인 자금운영 규모가 적정한 것으로 인정된다.
동사의 자금조달 계획은 이미 부분적으로 실현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 바, 기존 진행하고 있는 정부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동 기술의 R&D 및 사업화초기 자금 조달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평가되나, 개발 일정이 지연될 경우의 추가 자금 조달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상 기술의 원활한 사업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마케팅 활동 등에 필요한 자금조달이 필수적인 바, 동사는 기존 진행하는 정부 지원 외에도 타 부처의 지원사업을 활용한 다각도의 자금 조달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기술력을 신뢰하는 외부투자자 및 투자기관 등의 장기적인 사업파트너 모색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동사의 사업화 일정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제품 상용화단계, 시장 진입단계, 사업화 확장단계 등 각 사업화 단계에 따른 각각의 세부 전략구축이 필요하며, 기업의 성장속도에 따라 이노비즈기업 인증, 녹색기업인증, 수출기업 인증 등의 외형적인 기업이미지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5. 결론
사업주체는 동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1차년도 270백만원의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인건비는 현물로 56백만원, 직접비는 174백만원, 위탁연구개발비 40백만원 등이 소요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투자 재원의 조달은 총 투자금액의 25%에 해당하는 70백만 원은 자체자금으로 확보할 예정이고 나머지 자금은 정부지원 과제로 계획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표준화된 완제품인 자동차내장재를 제조하는 제품에 필요한 요소기술로, 보유기술역량과 제품-기술속성에 비추어 단독 및 공동개발이 가능한 과제이다. 핵심 기술별 소싱전략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수소결합력 조절기술' 등 일부기술은 보유기술역량상 외부와의 공동 또는 위탁개발도 권장된다. 단,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기술개발기간 동안의 기업자원 추가확보 및 투입을 통하여 단독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 지 문 ... 3
- 제 출 문 ... 5
- 사 업 요 약 서 (초 록) ... 7
- 목 차 ... 13
- 표 목 차 ... 15
- 그 림 목 차 ... 18
- 제1장 서론 ... 21
- 제1절 사업의 개요 ... 21
- 제2절 R&D기획지원 범위 및 프로세스 ... 22
- 제2장 기술분석 ... 25
- 제1절 기술개요 ... 25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39
- 제3절 선행특허기술분석 ... 46
- 제3장 기술성진단 ... 73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73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75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77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79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81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81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84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101
- 제5장 시장분석 ... 107
- 제1절 시장개요 ... 107
- 제2절 시장특성 ... 117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24
- 제6장 경제성진단 ... 135
- 제1절 사업화 계획 ... 135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43
- 제3절 수익성 분석 ... 149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55
- 제7장 사업화전략 ... 157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57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59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60
- 제8장 결론 ... 167
- 제1절 기업 현황 ... 167
- 제2절 R&D기획지원 결과 ... 171
- 참고문헌 ... 175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177
- 끝페이지 ...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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