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아몬드소프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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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4292 |
과제고유번호 |
1425085584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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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스마트 미러.증강현실.반사도.원칩기반 시스템.빅데이터.UX/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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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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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본 신청기술은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플랫폼 구축에 관한 기술로서 최근 들어 사용자 개인에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는 상황으로 인류가 오랜 기간 동안 널리 사용해온 거울을 스마트기기화하여 각종 센서를 통해 사용자 및 거울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을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 사용자의 상황정보, 활용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사용자경험 DB를 구축하고 사용자가 원할 경우소셜네트워크와 연동시키는 기술을 구현한다면 기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본 신청기술은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플랫폼 구축에 관한 기술로서 최근 들어 사용자 개인에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는 상황으로 인류가 오랜 기간 동안 널리 사용해온 거울을 스마트기기화하여 각종 센서를 통해 사용자 및 거울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을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 사용자의 상황정보, 활용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사용자경험 DB를 구축하고 사용자가 원할 경우소셜네트워크와 연동시키는 기술을 구현한다면 기존 기술과는 차별화되고 진보된 형태의 스마트 기기 및 서비스들의 개발이 가능하다.
선진국에서도 완전한 의미의 스마트 미러 및 서비스 관련 기술은 상용화되어 있지 않으며 일부 기반연구로는 얼굴 인식 응용 S/W, 날씨 및 일일 플래너 기능을 통해서 사용자의 하루를 예측 할 수 있는 기능, 개인 옷장에 보관된 옷의 데이터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그날의 날씨 등을 감안해서 최적으로 제안 및 실제 옷을 입지 않고도 자신의 모습을 360도로 회전하면서 보여주는
기능, 옷에 맞춰 화장에 대한 부분도 조언할 수 있는 기능, 건강 체크를 위한 기능 등이 있으며, 신청업체에서는 스마트 미러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플랫폼 구축 개발을 시도하고 있으므로 관련기술의 발전방향과 일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신청기술은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여 개발되는 기술로서 현재 도입기 기술로 분류된다.
2. 기술개발 전략
신청기술의 경우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미러로서 향후 다양한 콘텐츠 및 활용 가능성 부분에 대해서 기존 선진국에서 제시하고 있는 향후스마트 미러의 발전 방향과의 부합도가 매우 높으며 기존 기술 대비 사용자 중심의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제공, 사용자경험 데이터베이스 구축가능, 소셜네트워크 지원, 저전력 및 고효율의 개선을 위한 One-chip 기반 디바이스 구현 등을 통해 기존 기술과 차별성을 두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신청과제인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플랫폼 구축은 신규 개발 기술로서 신청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Open Graphic Library와 Game Engine 등자체 OS 개발 및 다양한 부분에 적용한 UI개발 등의 기존기술 포트폴리오와 관련성이 높다. 따라서 신청기술은 현재 기술 포트폴리오와 높은 관련성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기술 개발할 경우 기술 역량이 지속적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플랫폼 구축 개발 관련 11개의 세부 요소기술(Level 3)을 대상으로 ① 전략과의 연계성, ② 시장요구기능 충족도, ③ 기술파급효과, ④ Time-to-Market의 지표로 평가모형을 구성하여 핵심기술을 선정하였다. 이 결과 구동 운영 체제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T2),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 및 방법론 분석 기술 (T4), 시스템 통합 기술 (T5)은 내부 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One-chip 기반 제어 장치 기술(T1)과 반사판 구현 기술 (T3)은 외부네트워크나 공동연구를 통해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제품중심 및 기술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개발장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진단 결과
동사가 개발하여 생산ㆍ판매하고자 하는 계획제품은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플랫폼으로 거울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 사용이 가능하나 1차 수요처로는 사업화가 용이성을 고려하여 의류 매장 및 백화점 및 쇼핑몰 등으로 설정하였는데 해당분야는 IT산업에 민감하고 확장성이 높은 시장에 해당된다.
신청기술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도울 수 있는 유용한 기술로서 그 응용산업 분야로는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착용 또는 테스트 사용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산업, IT산업, 의료산업일 것으로 보인다. 즉, 서비스산업에서는 주로 신발, 의류, 미용, 보석, 시계 등을 소비자가 직접 입어보거나 미용의 효과 등을 직접해보는 방식을 하면서 보내는 시간 소모를 줄이고, 구입 제품의 환불 등을 통한 업체의 재고가 느는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스마트 미러의 증강현실 구현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에 적용되며, IT산업에서는 주변의 환경, 건물 정보, e-Training 등에서 사용되는 IT 기기 장치에 적용되며, 의료산업에서는 개개인의 생체 리듬 변화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문제가 발생할 때 실시간으로 병원 또는 약국과 연동되는 기능을 갖는 장치에 적용될 수 있다.
기술성 및 시장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업화위험 평가점수가 41점으로 결정되었으며, 이에 해당하는 기술사업화 위험프리미엄은 4.35%로 추정되었다. 또한 평가대상기술이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영상 및 음향기기 제조업(C2651)”에 해당되므로, 할인율 산출표에서 표준산업분류상 C26업종에 해당하는 CAPM, 안정성 위험프리미엄, 규모 위험프리미엄, 타인자본비용, 자기자본비율 등을 산정하였으며, 이러한 산출값과 아래의 산식을 통하여 할인율 WACC를 17.88%로 결정하였다. 또한, 순현재가치(NPV; Net Present Value)가 106백만 원으로 0보다 크므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평가기술을 통한 사업화시 내부수익률이 30.49%로 산출되고, 동 비율은 할인율(17.88%)보다 크기 때문에 평가기술을 통한 사업화의 타당성은 있다고 할 수 있다.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은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본 평가에서는 매출추정기간 동안의 여유현금흐름 현재가치 합계액을 개발기간 동안의 개발비지출액의 현재가치 합계액으로 나누어 산정하였으며 동 비율은 156%로 100%보다 크므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4. 사업화 전략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플랫폼 구축에 관한 것으로 본 기술 개발에는 하드웨어 뿐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사용자경험 및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사업화의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때 당사의 경우 기술 역량과 사업화 역량을 모두 갖춘 것으로 보인다.
동사의 스마트 미러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플랫폼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기술적 우위를 통한 시장진입 및 시장에서의 지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동사는 계획제품을 동사의 주요 아이템으로 생산·판매하겠다는 명확한 사업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동사는 개발자 출신의 대표이사와 경영진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업화 진행일정에 따라 보다 전문적인 기술 마케팅 인력을 충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사는 사업화 초년 도에 내수 2억 원의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차년도에 내수 6.4억 원의 매출을 계획하는데, 이는 스마트 미러 시장의 확장성 여부에 달려 있지만, 플랫폼 구축이나 기타 데이터 관련 구축이 주목표인 만큼, 차후 본격적인 스마트 미러 제품 개발을 위한 프로토타입 구현이 주목표이다.
5. 결론
동사의 대표이사 장진호는 회사 내 개인프로젝트로 시작한 ‘아프리카 TV'최초 개발자이며, 수원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주요 기업등에서 11년 가량의 기술관련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동사를 창업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그 동안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실적과 다수의 산업재산권 출원 실적 등을 감안할 때 관련 기술 지식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어, 신기술 개발에 따른 사업화 경험 및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획지원대상기술 개발에 동사의 대표가 기술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대표의 신기술 개발 의지가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 지 문 ... 2
- 제 출 문 ... 3
- 사 업 요 약 서 (초 록) ... 4
- 목 차 ... 9
- 표 목 차 ... 11
- 그 림 목 차 ... 13
- 제1장 서론 ... 15
- 제1절 사업의 개요 ... 15
- 제2절 R&D기획지원의 범위 및 프로세스 ... 16
- 제2장 기술분석 ... 18
- 제1절 기술개요 ... 18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26
- 제3절 선행 특허기술 분석 ... 32
- 제3장 기술성진단 ... 47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47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50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52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55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56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56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59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74
- 제5장 시장분석 ... 79
- 제1절 시장개요 ... 79
- 제2절 시장특성 ... 84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93
- 제6장 경제성진단 ... 105
- 제1절 사업화 계획 ... 105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10
- 제3절 수익성 분석 ... 113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28
- 제7장 사업화전략 ... 130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30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34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36
- 제8장 결론 ... 142
- 제1절 기업 현황 ... 142
- 제2절 R&D기획지원결과 ... 146
- 참고문헌 ... 150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151
- <첨부 2> 기술개발지원사업 계획서 ... 177
- 끝페이지 ...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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