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기술과가치 Technovalue CO.LTD |
연구책임자 |
양현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3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등록번호 |
TRKO201400015625 |
과제고유번호 |
1375025733 |
사업명 |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문화부) |
DB 구축일자 |
2014-09-20
|
키워드 |
문화콘텐츠.경쟁력지수.기술가치평가.가치사슬.문화콘텐츠기술.Culture&Contents Industry Competitiveness Index.Techno-Valuation.Technology Assessment System.Cultural lndustry.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1. 최종목표 달성결과
❏ 분류체계 연구
- 문화지향적 분류체계 개발⇒ 전문가 타당성 80점 이상 획득
❏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의 개발 및 3개 국가 측정 및 DB구축 완료
- 경쟁력지수 모델, 성숙도 모델, 전략매트릭스 개발 완료
- 한국, 미국, 인도 3개국 경쟁력 지수 측정⇒ 전문가 타당성 80점 이상 획득
- DB 구축 및 지수 결과 배포 완료
❏ 문화콘텐츠 기술가치평가 모델 개발
-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기타(콘텐츠솔루션, 지식정보) 5개 분야
Ⅳ. 연구개발결과
1. 최종목표 달성결과
❏ 분류체계 연구
- 문화지향적 분류체계 개발⇒ 전문가 타당성 80점 이상 획득
❏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의 개발 및 3개 국가 측정 및 DB구축 완료
- 경쟁력지수 모델, 성숙도 모델, 전략매트릭스 개발 완료
- 한국, 미국, 인도 3개국 경쟁력 지수 측정⇒ 전문가 타당성 80점 이상 획득
- DB 구축 및 지수 결과 배포 완료
❏ 문화콘텐츠 기술가치평가 모델 개발
-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기타(콘텐츠솔루션, 지식정보) 5개 분야 평가 모델 개발 완료
- 60개 기술 시뮬레이션 완료
- 5개 유망기술((주)셈게임즈, 카몬, 엔트로피테크, 엠트리에듀케이션, 퍼니파우)평가 완료
2. 세부 연구개발 목표 달성결과
0 연구개발 목표 (추가연구) Value Chain 구성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산업별 Value Chain 구성 및 요소기술, 견인기술 발굴
• 산업 분류의 문화예술 영역 확장
❏ 기존 문화콘텐츠산업 구조와 분류의 차이점 도출 및 타당성 검증
- 문화콘텐츠산업 종사자 및 전문가를 통해 기존 분류와 제안 분류의 차이 검증
- 기존의 문화콘텐츠산업과 산업플랫폼을 고려한 문화콘텐츠산업과의 구조 및 요소의 비교
- 문화콘텐츠산업 종사자 및 전문가등의 대표본 확보를 통해 제안 분류체계의 타당성 확보
- 자문위원회 및 외부 전문가 10인을 통한 경쟁력 지수 방법론 타당성 검증. 평균 80점 이상의 평가점수 획득
0 연구개발 목표 (추가연구) 경쟁력 지수 방법론 수정‧보완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 방법론 수정 보완
❏ 1차년도 연구개발된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 방법론을 보다 적합하게 수정 보완함
- 기업 혹은 금융권 등에서 널리 활용되는 성장의 개념을 도입하여, 성장세의 유지을 제거함
- 임계치의 어원이 주는 의미상의 오류로 인해 ‘목표값’으로 면칭 변경
- 탑러너(Top Runner) 선정 기준을 해당 콘텐츠 장르와 Value Chain 상의 시장 규모를 고려
- 설문의 피로도에 인한 오류로 설문지를 3개로 분류(한국-미국, 한국-인도, 한국-탑러너)하여 측정
- 경쟁력 지수 요인 중 중복성 및 대표성 결여 요인 제거(3개 요인 제거)
- 7점척도로 측정되던 경쟁력 지수 항목을 성숙도모델 단계를 반영한 구술형 질문으로 변환
- 성숙도 모델에 적합한 요인을 도출하여 산업간 성숙도 모델 측정 항목을 도출
❏ 경쟁력 지수 방법론 검증
- 경쟁력 지수의 전략 매트릭스 측정 요인 및 성숙도모델을 논문게재를 통해 검증
- 자문위원회 및 외부 전문가 10인을 통한 경쟁력 지수 방법론 타당성 검증. 평균 80점 이상의 평가
점수 획득
1 연구개발 목표 경쟁력지수 통계조사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3개국(한국-선진1국-후진1국) 대상 경쟁력 지수 통계 조사 및 분석
• 분석 결과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 3개국(한국-선진1국-후진1국) 대상 경쟁력 지수 통계 조사 및 분석
- 정량적 측정 지표의 수집이 용이하며, KOCCA에서 지속적으로 추적 조사하는 해외 국가들 중 문화콘텐츠 분야 최고 선진국 미국과, 최하 후진국 인도를 1차년도와 동일하게 선정 분석함
- 국내에 관련 전문가가 존재할 것으로 판단되는 국가들 중 선진국(미국)과 후진국(인도) 선정
- 2차 자료 수집을 위해 한국, 미국, 인도, 정부 및 국제기구의 공신력 있는 정량 데이터만 수집
- 1차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을 위해 국가 인프라 지원 분야(국공립기관 등), 콘텐츠 유통 및 활용분야(기업 등), 콘텐츠 창작 분야(창작자 등)로 분리하여 설문 대상 집단을 다양하게 배분함
* 각 국가/산업 당 전문가 30인 이상의 설문 DB 확보
- 정량 데이터 및 온라인 설문을 통한 경쟁력 지수 데이터 분석 결과표 도출
❏ 분석 결과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 자문위원회 및 외부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경쟁력 지수 타당성 검증 회의 실시. 80점 이상의 평
가 점수 획득
-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 개발 방법론과 도출 결과의 검증을 위한 전문가 대상 세미나를 개최
2 연구개발 목표 경쟁력 지수 DB 구축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DB 구축 방식 연구
• DB 구축 ❏ DB 구축 방식 연구
- DB 구축을 위한 기존 설문 관련 DB 사례 조사를 통하여 개발 언어와 기본 기능 결정
- DB와의 효율적인 연동을 위하여 구글 문서도구의 설문지 양식을 이용하여 설문지 작성
- 내부 연구자 열람용 DB의 특성상 가상DB 소프트웨어를 이용, 관리자 컴퓨터의 DB화를 통하여 IP주소로 어디에서든 DB 접속 가능하도록 하여 개발 비용 감소 및 편리성을 도모
- HTML 5 및 google 차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에 활용하여 웹 표준 및 cross platform을 달성
❏ DB 구축
- google 문서도구, HTML 5 및 google chart application을 활용한 경쟁력 지수 설문 DB 개발
- 기본적인 데이터 연동 및 기본 차트 보여주기 기능 개발
- 다중 꺾은선 그래프 등 집단 데이터 간 비교를 위한 세부 차트보기 기능 개발
3 연구개발 목표 문화콘텐츠 경쟁력지수 분석 및 평가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측정지표의 산출 및 집계 지수 분석
❏ 국내외 연구 및 산업 분석 자료를 활용한 분석
- 기술경쟁력의 격차는 타 연구들과 90%이상 일치됨
- 비교 가능한 평가 지표별 도출결과와 산업통계 자료 비교 결과 90%이상 일치됨
4 연구개발 목표
문화콘텐츠
기술경제성 평가체계 및 모형 개발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문화콘텐츠 기술가치 평가 모델 개발(TVM-CT)
• 60개 대상 기술 시뮬레이션
• 5개 유망기술 평가 ❏ 기존 연구들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화콘텐츠산업과 기술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술가치평가모델을 개발하였음
- High-Risk, High-Return 사업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경쟁력지수를 연동한 시나리오 분석법 개발
- 콘텐츠 상품만이 아닌 기술단위의 가치측정 방법 개발
- 현실적인 데이터 반영
- 문화콘텐츠기술의 융합/확산성 반영
❏ 기술가치모델의 시뮬레이션 및 평가
- 개발된 기술가치평가 모델을 활용하여 60개 대상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평가 모델을 정교화함
- 완성된 기술평가모델을 활용하여 5개의 유망기술을 대상으로 현장 평가를 진행함
* (주)셈게임즈, 카몬, 엔트로피테크, 엠트리에듀케이션, 퍼니파우
3. 성과목표 달성결과
가. 연구 성과
ㅇ 논문
- SCI
• Commercial Culture Maturity Framewor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o the Process of Growth in the Film Industry(Kwon, Heogin,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 논문심사 중
- 비SCI
• 문화콘텐츠 특수성을 반영한 문화기술(CT) 분류체계 연구
(김효영,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03.04)
• 문화콘텐츠 경쟁력평가를 위한 산업플랫폼 제안에 대한 연구
(박현승,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13.04.25)
• 문화콘텐츠산업 경영전략 수립 모델 개발
(권혁인,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04.30)
4 연구개발 목표 문화콘텐츠
기술경제성 평가체계 및 모형 개발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문화콘텐츠 기술가치 평가 모델 개발(TVM-CT)
• 60개 대상 기술 시뮬레이션
• 5개 유망기술 평가 ❏ 기존 연구들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화콘텐츠산업과 기술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술가치평가모델을 개발하였음
- High-Risk, High-Return 사업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경쟁력지수를 연동한 시나리오 분석법 개발
- 콘텐츠 상품만이 아닌 기술단위의 가치측정 방법 개발
- 현실적인 데이터 반영
- 문화콘텐츠기술의 융합/확산성 반영
❏ 기술가치모델의 시뮬레이션 및 평가
- 개발된 기술가치평가 모델을 활용하여 60개 대상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평가 모델을 정교화함
- 완성된 기술평가모델을 활용하여 5개의 유망기술을 대상으로 현장 평가를 진행함
* (주)셈게임즈, 카몬, 엔트로피테크, 엠트리에듀케이션, 퍼니파우
3. 성과목표 달성결과
가. 연구 성과
ㅇ 특허 출원
- 특허명(출원기관, 출원번호 : , 출원일 : )
- 특허명(출원기관, 출원번호 : , 출원일 : )
ㅇ 특허 등록
- 특허명(등록기관, 등록번호 : , 등록일 : )
ㅇ 기타 지식재산권(지식재산권 – 기타 : 프로그램 등록,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 특허 이외의 지식재산권)
ㅇ 표준특허
ㅇ 표준화
- 표준화 주제(수행기관명, 표준화 기관명, 표준화 단계, 관련번호, 제출(채택)일, 국내/국외)
※ 표준화 단계 : ‘기고서 제출’, ‘기고서 채택’, ‘표준안 반영’ 중에서 선택
나. 사업화 성과(기술이전, 국내 ․ 외 판매 등)
다. 파급효과
기술적 측면
- (경쟁력지수) 자국과 경쟁 국가 수준 파악 및 산업의 지속 성장 가능 전략을 제시하는 문화콘텐츠 산업 기술의 개발
- (기술가치평가 모델) 문화콘텐츠와 기술의 기여도 관계 파악을 위한 구성기술 비중 및 경쟁력지수를 활용한 객관적 시나리오 분석 방법 개발
경제/산업적 측면
- (경쟁력지수) 국가 간의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준 비교와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전략적인 정책 수립 및 지원 방안의 가이드를 제시해줌
- (기술가치평가 모델) 문화콘텐츠산업 특성이 반영된 기술가치 평가 모델을 활용하여 가치평가 결과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문화콘텐츠 산업의 활성화가 이뤄지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됨
Abstract
▼
Ⅳ. Research Findings
1. Achievement of Objective
❏ Classification System Analysis
- Development of Culture & Contents-characterized Classification System -> over 80 marks by experts
❏ Completion of the development of Culture & Contents Competitiveness Index, the application of the compet
Ⅳ. Research Findings
1. Achievement of Objective
❏ Classification System Analysis
- Development of Culture & Contents-characterized Classification System -> over 80 marks by experts
❏ Completion of the development of Culture & Contents Competitiveness Index, the application of the competitiveness index to three countries and the establishment of database
- Completion of the development of Competitiveness Index Model, Maturity Model and Strategy-Matrix Model
- Measurement of Competitiveness Index in Korea, US and India -> over 80marks by experts
- Completion of the establishment of database and the distribution of outcome
❏ Development of Culture & Contents Technology Evaluation Model
- Completion of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Evaluation Model in five sectors; movie, animation, game, media and so forth(content solution, knowledge information)
- Completion of simulation for 60 technologies
- Completion of evaluation of five prospective technologies; 주)셈게임즈, 카몬, 엔트로피테크, 엠트리에듀케이션, 퍼니파우
2. Details of Achievement
0 Objective (extra research) Value Chain Composition
Achievement 100%
Detail of Research
• in each industry Value Chain configuration and component technologies, traction technology development
• Expansion of Cultural Artistic area of industrial classification
❏ Derivation for difference in existing cultural content industry structure and classification with Verification of validity.
- Validate differences to existing classification' and Suggest Classification' through of the cultural content industry workers and experts
- Considering cultural content industry and industry platform in existing, next, a comparison of structure & elements with the cultural content industry
- Ensure the validity of the classification system proposed by industry workers & experts in cultural content obtained through the large sample
- Competitiveness Index methodology and validation by the 10 person advisory committee and external experts. Acquisition scores of Average more than 80 poin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7
- Executive Summary ... 13
- 목 차 ... 21
- Contents ... 23
- 참고문헌 ... 25
- 표 목 차 ... 29
- 그 림 목 차 ... 33
- 제 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7
- 제 1 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39
- 제 2 절 연구개발 목적 ... 44
- 제2장 국내ㆍ외 기술개발 현황 ... 45
- 제 1 절 국내외 문화콘텐츠 분류 및 연구 현황 ... 47
- 1. 국외 문화콘텐츠관련 개념 및 분류 현황 ... 47
- 2. 국내 문화콘텐츠관련 분류 현황 ... 49
- 3. 문화콘텐츠산업 분류 모델 ... 51
- 4. 국내 가치사슬 및 구성 기술관련 연구 현황 ... 56
- 제 2 절 국내외 문화콘텐츠 경쟁력지수 개발 현황 ... 63
- 1. 해외 문화콘텐츠 관련 지수 개발 현황 ... 63
- 2. 국내 문화콘텐츠 관련 지수 개발 현황 ... 66
- 3. 문화콘텐츠 산업 경쟁력 관련 연구 현황 ... 73
- 4. 해외 지수 개발 연구 현황 및 방법론 ... 79
- 5. 성숙도 모델 ... 91
- 6. DB 구축 방법론 및 활용 방안 연구 ... 104
- 제 3 절 문화콘텐츠 기술평가모델관련 선행연구 ... 113
- 1. 문화콘텐츠 기술가치 평가 모델 ... 113
- 2. 일반 기술 가치평가 모델 ... 129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37
- 제 1 절 문화콘텐츠 분류체계 연구 결과 ... 139
- 1. 분류체계 개발 연구 방법론 프로세스 ... 139
- 2. 1차년도와 2차년도의 개발 내용 ... 140
- 3. 문화콘텐츠 분류체계 개발 전략 ... 141
- 제 2 절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 개발 ... 177
- 1. 경쟁력 지수 도출 방법론 개발 프로세스 ... 177
- 2. 1차년도와 2차년도의 개발 내용 ... 179
- 3. 경쟁력 지수 도출 방법론 개발 전략 ... 180
- 4.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 모델 개발 결과 ... 183
- 5.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 확산 활동 ... 312
- 제 3 절 문화콘텐츠 기술가치평가 모델 개발 내용 및 결과 ... 340
- 1. 기술가치평가 모델 연구 프로세스 ... 340
- 2. 60개 기술 시뮬레이션 ... 380
- 3.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및 타당성 설문 결과 ... 440
- 4. 유망기술 평가 ... 447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03
- 제 1 절 목표 달성도 ... 505
- 1. 연도별 연구 목표 달성도 ... 505
- 제 2 절 관련분야 기여도 ... 507
- 1. 문화콘텐츠 경쟁력지수 개발 ... 507
- 2. 문화콘텐츠 기술가치평가모델 개발 ... 507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09
- 제 1 절 연구의 한계점 및 보완방안 ... 511
- 1. 경쟁력지수 ... 511
- 2. 기술가치평가 모델 ... 511
- 제 2 절 문화콘텐츠 경쟁력지수 활용계획 ... 513
- 1. 타 기관 활용 방안 ... 513
- 2. 자체 활용 방안 ... 514
- 제 3 절 문화콘텐츠 기술가치평가모델 활용계획 ... 515
- 1. 타 기관 활용방안 ... 515
- 2. 자체활용방안 ... 515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17
- 제7장 연구시설ㆍ장비 현황 ... 519
- 끝페이지 ... 5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