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식회사 이에쓰씨컴퍼니 |
연구책임자 |
정진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7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등록번호 |
TRKO201400018931 |
과제고유번호 |
1375025824 |
사업명 |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문화부) |
DB 구축일자 |
2014-10-11
|
키워드 |
모바일 플랫폼.모바일 콘텐츠.버티컬 소셜네트워크서비스.반려동물.애완동물.mobile platform.mobile contentx.vertical SNS.companion animal.pet.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1. 최종목표 달성결과
1) 기존의 반려동물 분야의 버티컬 모바일 플랫폼인 ‘올라펫’을 기반으로 다양한 포맷(이미지, 동영상, 웹툰, 음원 등)의 콘텐츠를 원활하게 제작/배포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2) ‘복수 이미지 처리 기능 개선’, ‘고용량 동영상 압축을 통한 업로드 소요시간 최소화’, ‘동물을 주제로 한 웹툰 또는 E-Book 형태의 콘텐츠 처리’ 등의 콘텐츠 처리기술 개발
3) 기존에 다양한 형태로 분산되어 있던 콘텐츠를 통합하여 모바일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 가능
2
Ⅳ. 연구개발결과
1. 최종목표 달성결과
1) 기존의 반려동물 분야의 버티컬 모바일 플랫폼인 ‘올라펫’을 기반으로 다양한 포맷(이미지, 동영상, 웹툰, 음원 등)의 콘텐츠를 원활하게 제작/배포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2) ‘복수 이미지 처리 기능 개선’, ‘고용량 동영상 압축을 통한 업로드 소요시간 최소화’, ‘동물을 주제로 한 웹툰 또는 E-Book 형태의 콘텐츠 처리’ 등의 콘텐츠 처리기술 개발
3) 기존에 다양한 형태로 분산되어 있던 콘텐츠를 통합하여 모바일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 가능
2. 세부 연구개발 목표 달성결과
1. 콘텐츠 유형별 구현요건 분석 및 구현방법 기획
연구개발 내용
-콘텐츠 유형별 구현요건 분석
-콘텐츠 유형별 구현방법 기획안 작성
о 콘텐츠 유형별 구현요건 분석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콘텐츠 유형(단일 이미지, 동영상)과 본 과제에서 개선 및 추가되는 콘텐츠 유형(복수이미지, 동영상, 웹툰, e-book, 음원) 분석을 통해 추가개발 사항을 도출함.
-필요기술에 대한 리서치 및 서비스 반영 시 운영 프로세스를 설계함.
о 콘텐츠 유형별 구현방법 기획안 작성
-콘텐츠 유형별 타 서비스 구현사례 분석 및 조사를 실시함.
-콘텐츠 유형별 구현방안(운영 프로세스, 필요기술, UI/UX 시안 등)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함.
2 복수 이미지 등록 및 슬라이드 처리 기술 개발
연구개발 내용
-이미지 처리 기능 강화를 위한 기술요건 정의
-View page 모듈을 활용한 복수 이미지 슬라이드 뷰 개발
о 이미지 처리 기능 강화를 위한 기술요건 정의
-단일 사용자가 복수 이미지 업로드 처리를 할 수 있는 서버 수정 요건 및 개발을 수행함.
-복수 이미지 업로드 기능 실행을 위한 클라이언트(모바일 앱) 수정 요건 정의 및 개발을 수행함.
о View page 모듈을 활용한 slide view 개발
-클라이언트(모바일 앱)에서 복수사진을 좌우 슬라이드 방식으로 조회가 가능하도록 하는 slide view를 개발함.
-각각의 이미지 크기에 따라 이미지에 연결된 텍스트 위치가 연동되는 기술 구현.
3 연구개발 목표 고용량 동영상 처리 (압축률/ 업로드 소요시간 감축 등) 기술 개발
연구개발 내용
-동영상 기능 개선을 위한 기술요건 정의
-동영상 압축 및 업로드 속도(압축코덱/TCP uploader) 개선 기능 개발
о 동영상 기능 개선을 위한 기술요건 정의
-유투브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하여 구현된 기존의 동영상 업로드 기능의 경우,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할 경우 약 15초/MB의 속도가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었음.
-20MB(약 10초 내외 영상) 동영상 업로드 시 약 5분 가량이 소요됨.
-업로딩 수행시 자동압축 적용 및 TCP 업로더 기능을 통해 속도를 개선함.
о 업로딩 속도 개선 기능 구현
-자동압축(H.264 코덱 기능 적용) 기능 적용, TCP uploader 기능 적용, 유투브 API 적용 모듈 연동 방식 개선 작업을 수행함.
-기능 개선 후, 동영상 업로드 속도가 약 2초/MB로 개선되어 기존보다 7배 향상됨.
-20MB(약 10초 내외 영상) 동영상 업로드 시 약 40초 가량이 소요됨.
4 연구개발 목표 기타 콘텐츠(E-Book, 웹툰, 음원 등) 처리 기술 개발
연구개발 내용
-기타콘텐츠 기능 구현을 위한 기술요건 정의
-웹툰 콘텐츠의 모바일 처리 기능 개발
-e-book 콘텐츠의 모바일 처리 기능 개발
-음원(MP3/WAV) 콘텐츠의 모바일 처리 기능 개발
о 웹툰 콘텐츠 처리 기술 구현
-상하 스크롤 포멧의 웹툰 콘텐츠 업로드 처리를 위한 서버 기능 개발을 수행함.
-상하 스크롤 페이지 조회가 가능한 클라이언트(모바일 앱) 기능 개발을 수행함.
о e-book 콘텐츠 처리 기술 구현
-이미지/텍스트 포멧의 e-book 콘텐츠 업로드 처리를 위한 서버 기능 개발을 수행함.
-좌우 슬라이드 뷰 조회가 가능한 클라이언트(모바일 앱) 기능 개발을 수행함.
о 음원 콘텐츠(MP3/WAV 파일) 처리 기술 구현
-MP3/WAV 파일 업로드 처리를 위한 서버 기능 개발을 수행함.
-업로딩된 음원 파일 실행이 가능한 클라이언트(모바일 앱) 기능 개발을 수행함.
3. 성과목표 달성결과
가. 연구 성과
본 과제는 기존 기술의 상용화 및 개선 위한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별도의 논문제출 또는 지식재산권 출원은 하지 않음.
나. 사업화 성과(기술이전, 국내․외 판매 등)
1. 유료 광고 수익(리워드 광고)
-올라펫 서비스를 통해 리워드 광고 매출 발생
-발생 매출액 : 0.5백만원 계약 1건 체결 (2014.04)
2. 판매 유통 수익(반려동물 용품 판매)
-올라펫 서비스를 통해 수제간식, 사료 판매 매출 발생
-발생 매출액 : 0.9백만원
다. 기타 성과
본 과제 수행 기간 동안 앱 다운로드 수가 6,000 내외에서 약 100,000명으로 15배 정도 증가하였으며 콘텐츠 업로드 수도 기존의 1만건 내외에서 약 3만 건을 초과하여 3배 정도 증가 하여 서비스 활성화와 관련한 성과가 발생하였습니다.
라. 파급효과
기술적 측면
총 6개 유형(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e-book, 웹툰, 음원)의 콘텐츠 처리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게 되어, 향후 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다양한 형태의 문화콘텐츠를 모바일 앱을 통해 서비스할 수 있게 됨.
경제/산업적 측면
반려동물 산업분야에 있어서, 영세 콘텐츠 제작자를 비롯한 중소상공인들과의 제휴를 통해 관련 업종의 제품 및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 모바일 유통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됨.
Abstract
▼
Ⅳ. The result of project
1) To establish platform infra needed to provide various contents in hola pet service.
2) To develop treatment skill for ‘multiple image’, ‘high volume of video clip' and other format of contents(web-toon, e-book and sound file) related to animal companion are.
3) T
Ⅳ. The result of project
1) To establish platform infra needed to provide various contents in hola pet service.
2) To develop treatment skill for ‘multiple image’, ‘high volume of video clip' and other format of contents(web-toon, e-book and sound file) related to animal companion are.
3) To provide a variety of contents for users more effectively with one mobile channe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CONTENTS ... 10
- 목차 ... 11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2
- 제1절 연구개발 과제 적용을 위한 기반 ... 12
- 제2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6
- 제3절 연구개발의 범위 ... 18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9
- 제1절 개요 ... 19
- 제2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19
- 제3절 해외 기술개발 현황 ... 19
- 제4절 연구개발을 통한 SNS 콘텐츠 서비스의 향상 ... 20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1
- 제1절 연구개발 추진체계 ... 21
- 제2절 연구개발 추진 프로세스 ... 22
- 제3절 주요 연구개발 기술사항 ... 23
- 제4절 연구개발 내용 ... 40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의 기여도 ... 52
- 제1절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52
- 제2절 관련 분야 기술발전의 기여도 ... 54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5
- 제1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및 타 연구에의 응용 ... 55
- 제2절 사업화 추진방안 ... 55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7
- 제7장 연구시설, 장비 현황 ... 58
- <참고문헌> ... 59
- 표차례 ... 60
- 그림차례 ... 60
- 끝페이지 ... 6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