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산물 수출시장 확대 방안(1/2차연도)
Export Promotion Policy for Agro-fo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어명근
참여연구자 박기환 , 정은미 , 김경필 , 우병준 , 김현중 , 정대희 , 한호석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1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19052
DB 구축일자 2014-11-10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2년간 계획된 연구의 1차년도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수출 관련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데 있다. 따라서 특정 품목 또는 특정 시장에 대한 수출을 증대하기 위한 세부적인 내용은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만 포함되었으며 주로 수출정책이나 제도 개선과 관련된 사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동안 수행된 농식품 수출관련 연구들이 대부분 특정 품목이나 특정 국가에 관한 것인데 비해 이 연구는 다수 품목류와 다수 수출시장을 대상으로 추진되었다. 1차년도 연구는 주력 수출품목

Abstract

This research is about increasing Korean agro-food products export to foreign market. This is the first year draft from 2 year research project.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pport export policy of domestic agro-food products. To meet the end, the study mainly focuses on general expo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3
  • 머리말 ... 5
  • 요약 ... 7
  • ABSTRACT ... 10
  • 차례 ... 13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1
  • 제1장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3
  • 2. 선행연구 검토 ... 24
  • 3.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 26
  • 3.1. 연구범위 ... 26
  • 3.2. 연구방법 ... 27
  • 3.3. 연구추진체계 ... 27
  • 제2장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 현황과 특징 ... 29
  • 1. 국별 품목별 수출 현황 ... 29
  • 2. 채소ㆍ화훼류 ... 32
  • 2.1. 채소ㆍ화훼류 수출 실적 ... 32
  • 2.2. 주요 품목별 수출 현황 ... 35
  • 3. 과일ㆍ특작류 ... 38
  • 3.1. 사과 ... 38
  • 3.2. 배 ... 39
  • 3.3. 단감 ... 40
  • 3.4. 팽이버섯 ... 41
  • 3.5. 인삼 ... 42
  • 4. 축산물 수출 현황 ... 43
  • 4.1. 돼지고기 ... 45
  • 4.2. 닭고기 ... 46
  • 4.3. 유제품 ... 47
  • 5. 전통주 ... 48
  • 6. 농식품 수출의 특징과 문제점 ... 50
  • 제3장 수출시장 분석과 시장별 수출제약 요인 ... 55
  • 1. 일본시장 ... 55
  • 1.1. 일본시장 개요 ... 55
  • 1.2. 채소ㆍ화훼류 ... 57
  • 1.3. 축산물 ... 71
  • 1.4. 전통주 ... 75
  • 1.5. 일본시장 수출제약요인 ... 80
  • 2. 대만 ... 85
  • 2.1. 대만시장 개요 ... 85
  • 2.2. 과일ㆍ특작류 ... 87
  • 2.3. 축산물 ... 89
  • 3. 동남아시아 ... 90
  • 3.1. 시장 개요 ... 90
  • 3.2. 채소 ... 93
  • 3.3. 축산물 ... 98
  • 4. 중국 ... 102
  • 4.1. 시장 개요 ... 102
  • 4.2. 인삼 ... 104
  • 4.3. 축산물 ... 106
  • 4.4. 전통주 ... 108
  • 5. 미국 ... 110
  • 5.1. 시장 개요 ... 110
  • 5.2. 배 ... 112
  • 5.3. 무 ... 114
  • 5.4. 버섯 ... 115
  • 5.5. 축산물 ... 116
  • 5.6. 전통주 ... 118
  • 5.7. 미국시장 수출제약요인 ... 121
  • 제4장 해외 소비자 선호도 분석과 향후 전망 ... 125
  • 1. 소비자 조사 개요 및 분석 방법 ... 125
  • 1.1. 조사개요 ... 125
  • 1.2. 분석방법 및 변수설정 ... 126
  • 2. 일본시장 소비자 선호와 향후 전망 ... 129
  • 2.1. 파프리카 ... 129
  • 2.2. 장미 ... 132
  • 2.3. 백합 ... 134
  • 3. 대만시장 소비자 과일 선호도 분석 ... 136
  • 3.1. 속성의 중요 및 부분가치 추정 ... 136
  • 3.2. 시장 세분화 ... 137
  • 3.3. 시뮬레이션에 의한 시장점유율 예측 ... 139
  • 4. 싱가포르시장 소비자 딸기 선호와 향후 전망 ... 140
  • 제5장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정책방향 ... 143
  • 1. 수출단계별 문제점과 해결방향 ... 143
  • 1.1. 수출단계별 활동 구분 ... 143
  • 1.2. 수출단계별 문제점과 해결방향 ... 145
  • 2. 수출시장 확대 지원 방안 ... 147
  • 2.1. 국내 생산단계 ... 148
  • 2.2. 국내 상품화단계 ... 154
  • 2.3. 수출물류단계 ... 156
  • 2.4. 검역 및 통관단계 ... 157
  • 2.5. 수입유통단계 ... 158
  • 2.6. 해외시장 소비자 구매단계 ... 159
  • 3. 품목별 수출확대 방안 ... 160
  • 3.1. 채소·화훼류 ... 160
  • 3.2. 과일ㆍ특작류 ... 164
  • 3.3. 축산물 ... 168
  • 3.4. 전통주 ... 173
  • 제6장 요약 및 결론 ... 183
  • 1. 요약 ... 183
  • 2. 맺음말 ... 190
  • 참고 문헌 ... 193
  • 끝페이지 ... 201

표/그림 (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