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태곤
|
참여연구자 |
김정섭
,
허주녕
,
양찬영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9190 |
과제고유번호 |
1105007581 |
사업명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11-10
|
초록
▼
연구결과 및 시사점
CB는 연구보다는 정책이 선행하고 있고,정부 부처별 필요성에 따라 분산 실시되고 있었다.본 연구는 CB를 농산업영역,자원환경영역,생활복지영역,도농교류영역 등 4대 영역으로 구분하여 경제적 과제를 해결하고,고령화에 따른 생활·복지 등 사회적 수요확대에 적절히 대응하여 균형사회실현을 지향하는 것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CB의 중장기 육성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한 요소에는 첫째,CB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창업 준비가 전제되어야 한다.지역의 사명과 비전을 수립하여 주민이 공유하고,지역자원(see
연구결과 및 시사점
CB는 연구보다는 정책이 선행하고 있고,정부 부처별 필요성에 따라 분산 실시되고 있었다.본 연구는 CB를 농산업영역,자원환경영역,생활복지영역,도농교류영역 등 4대 영역으로 구분하여 경제적 과제를 해결하고,고령화에 따른 생활·복지 등 사회적 수요확대에 적절히 대응하여 균형사회실현을 지향하는 것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CB의 중장기 육성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한 요소에는 첫째,CB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창업 준비가 전제되어야 한다.지역의 사명과 비전을 수립하여 주민이 공유하고,지역자원(seeds)과 사회욕구(needs)를 연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기본적인 성공전략이다.
둘째,CB창업계획을 수립할 때는 ① 창업의 과제와 비전 제시,② 지역자원분석 실시,③ 사회의 트렌드나 소비자 니즈 파악,④ SWOT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⑤ 사업의 영속성을 위한 평가와 경영개선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농촌지역에서 새로운 사업을 전개하는 경우 주민 간의 갈등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주민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지역의 미래상을 제시해야 하며,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리더,후계자,고령자나 여성 등 구성원 각자의 역할이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넷째,지역이 차별적인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지역자원분석이 필요하다.
다섯째,지역자원과 관련하여,지역농업은 종전의 단일 품목의 주산지형성에서 다품목 체제의 지역복합영농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여섯째,지역농협이 참여하는 방법은 직접적인 농업경영을 비롯하여,지역주민에 대한 복지서비스 제공,기존 사업체에 대한 출자나 시설 제공,인재지원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또한 농협은 지역농가의 CB 창업이나 경영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일곱째,CB의 기대효과는 우선 1단계는 일자리와 소득활동을 통하여 부가가치를 높여나가는 것에 있다.2단계는 지역주민에 대해 생활편의를 보장하고,사회적 약자에 대해서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3단계는 지역자원을 관리하여 가치를 향상하는 것이다.
여덟째,CB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창업목적에 근거하여 성과와 문제점을 파악하고,평가결과를 기초로 하여 사업의 경제적 성과를 향상하고,사회적 서비스를 충실히 하는 동시에 사업의 항구적인 지속성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끝으로 생활이나 복지의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농촌지역에서 CB는 균형사회를 실현하는 전략이다.고령자를 포함한 지역주민에게 체력에 맞는 일자리가 제공되어 안정적인 소득이 확보되고,지역주민에게 일정 수준의 생활편의가 보장되면서,개호·간병·의료 등 복지서비스가 신속하게 제공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Abstract
▼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ole and actual condition of community business (CB) and analyze the ripple effect to sug gest the promotion strategy of community business. This study aims to: ① create regional level jobs for a short term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ole and actual condition of community business (CB) and analyze the ripple effect to sug gest the promotion strategy of community business. This study aims to: ① create regional level jobs for a short term to improve the added value, ultimately, vitalizing a declined economy in rural area; ② solve social issues intensified in rural areas for a mid and long term to ultimately ‘improve the quality of life’ and ‘realize the balanced society’.
Key table of contents for this study includes: ‘concept and role of community’, ‘type and case of community businesses’, ‘policy related to community businesses’, ‘promotion of community business project’, ‘increasing demand of social service and community business’, ‘community restoration and urban-rural exchange of urban agriculture’, ‘promotion strategy of community business’, etc. This study is a final report that combines the results of project undertaken over 3 years.
The policy precedes the research for community business and this community business is dispersed and operated based on the needs by governmental department. The community business is divided into 4 areas in this study: agri-business, resource environment, living welfare and urban-rural exchange. This study is differentiated from other existing studies in that it aims to resolve economic problems, properly response to increasing social demands including living and welfare followed by ageing society and ultimately, realize the balanced societ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요약 ... 5
- ABSTRACT ... 9
- 차례 ... 11
- 표 차례 ... 14
- 그림 차례 ... 16
- 제1장 서 론 ... 17
- 1.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7
- 2.연구 목적 ... 20
- 3.연구 구성 ... 21
- 4.연구 방법 ... 29
- 제2장 커뮤니티의 개념과 역할 ... 33
- 1.개요 ... 33
- 2.커뮤니티의 개념과 범위 ... 34
- 3.커뮤니티의 역할 ... 39
- 4.커뮤니티의 활동과 사업 ... 42
- 5.소결 ... 47
- 제3장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형과 사례 ... 49
- 1.개요 ... 49
- 2.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 ... 50
- 3.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형과 지역사례 ... 57
- 4.소결 ... 72
- 제4장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정책 ... 75
- 1.개요 ... 75
- 2.국가 정책 사업과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관련성 ... 76
- 3.농촌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커뮤니티 비즈니스 ... 89
- 4.소결 ... 92
- 제5장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사업 추진실태 ... 95
- 1.개요 ... 95
- 2.관련 사업의 의향조사 결과 ... 96
- 3.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사업의 개선점 ... 112
- 4.소결 ... 114
- 제6장 사회서비스 수요 증가와 커뮤니티 비즈니스 ... 117
- 1.개요 ... 117
- 2.농촌지역 사회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 ... 118
- 3.농촌지역 사회서비스 수요 ... 119
- 4.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서비스 공급 가능성 ... 126
- 5.소결 ... 127
- 제7장 도시농업 공동체와 도농상생 ... 129
- 1.개요 ... 129
- 2.도시농업의 실태와 공동체 활동 ... 130
- 3.공동체 회복과 도농교류 확산을 위한 과제 ... 141
- 4.소결 ... 142
- 제8장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육성전략 ... 145
- 1.개요 ... 145
- 2.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역할 ... 146
- 3.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육성전략 ... 147
- 4.소결 ... 167
- 제9장 요약 및 결론 ... 169
- 1.요약 ... 169
- 2.결론 ... 171
- 참고 문헌 ... 175
- 끝페이지 ... 18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