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중장기 육성전략(3/3차연도)
Promotion Strategy for Community Business(Year 3 of 3)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태곤
참여연구자 김정섭 , 허주녕 , 양찬영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19190
과제고유번호 1105007581
사업명 한국농촌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11-10

초록

연구결과 및 시사점
CB는 연구보다는 정책이 선행하고 있고,정부 부처별 필요성에 따라 분산 실시되고 있었다.본 연구는 CB를 농산업영역,자원환경영역,생활복지영역,도농교류영역 등 4대 영역으로 구분하여 경제적 과제를 해결하고,고령화에 따른 생활·복지 등 사회적 수요확대에 적절히 대응하여 균형사회실현을 지향하는 것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CB의 중장기 육성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한 요소에는 첫째,CB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창업 준비가 전제되어야 한다.지역의 사명과 비전을 수립하여 주민이 공유하고,지역자원(see

Abstract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ole and actual condition of community business (CB) and analyze the ripple effect to sug gest the promotion strategy of community business. This study aims to: ① create regional level jobs for a short ter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요약 ... 5
  • ABSTRACT ... 9
  • 차례 ... 11
  • 표 차례 ... 14
  • 그림 차례 ... 16
  • 제1장 서 론 ... 17
  • 1.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7
  • 2.연구 목적 ... 20
  • 3.연구 구성 ... 21
  • 4.연구 방법 ... 29
  • 제2장 커뮤니티의 개념과 역할 ... 33
  • 1.개요 ... 33
  • 2.커뮤니티의 개념과 범위 ... 34
  • 3.커뮤니티의 역할 ... 39
  • 4.커뮤니티의 활동과 사업 ... 42
  • 5.소결 ... 47
  • 제3장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형과 사례 ... 49
  • 1.개요 ... 49
  • 2.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 ... 50
  • 3.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형과 지역사례 ... 57
  • 4.소결 ... 72
  • 제4장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정책 ... 75
  • 1.개요 ... 75
  • 2.국가 정책 사업과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관련성 ... 76
  • 3.농촌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커뮤니티 비즈니스 ... 89
  • 4.소결 ... 92
  • 제5장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사업 추진실태 ... 95
  • 1.개요 ... 95
  • 2.관련 사업의 의향조사 결과 ... 96
  • 3.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사업의 개선점 ... 112
  • 4.소결 ... 114
  • 제6장 사회서비스 수요 증가와 커뮤니티 비즈니스 ... 117
  • 1.개요 ... 117
  • 2.농촌지역 사회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 ... 118
  • 3.농촌지역 사회서비스 수요 ... 119
  • 4.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서비스 공급 가능성 ... 126
  • 5.소결 ... 127
  • 제7장 도시농업 공동체와 도농상생 ... 129
  • 1.개요 ... 129
  • 2.도시농업의 실태와 공동체 활동 ... 130
  • 3.공동체 회복과 도농교류 확산을 위한 과제 ... 141
  • 4.소결 ... 142
  • 제8장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육성전략 ... 145
  • 1.개요 ... 145
  • 2.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역할 ... 146
  • 3.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육성전략 ... 147
  • 4.소결 ... 167
  • 제9장 요약 및 결론 ... 169
  • 1.요약 ... 169
  • 2.결론 ... 171
  • 참고 문헌 ... 175
  • 끝페이지 ... 18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