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07 |
과제시작연도 |
2004 |
주관부처 |
농림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
등록번호 |
TRKO201400023112 |
과제고유번호 |
1380000231 |
사업명 |
농림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4-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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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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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결과
<친환경농법별 효과와 문제>
(1) 오리농법 : [효과] 고품질 쌀 생산, 오리를 이용한 잡초와 병해충 방제가 가능하다. 중경탁수 및 써레질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써레질 효과로 인해 논토양의 물리, 화학성이 좋아진다. 오리의 배설물은 토양유기물로 논에 공급하여 1/3정도의 비료경감 효과를 보인다. 오리가 포기사이를 쪼거나 몸으로 건드리므로써 벼의 도복 저항력이 생기며, 분얼을 촉진시켜 수량증가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벼의 수광상태 개선, 통기조장 등으로 원천적으로 병균발생을 예방하며 광합성 촉진으로 등숙율
○ 연구결과
<친환경농법별 효과와 문제>
(1) 오리농법 : [효과] 고품질 쌀 생산, 오리를 이용한 잡초와 병해충 방제가 가능하다. 중경탁수 및 써레질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써레질 효과로 인해 논토양의 물리, 화학성이 좋아진다. 오리의 배설물은 토양유기물로 논에 공급하여 1/3정도의 비료경감 효과를 보인다. 오리가 포기사이를 쪼거나 몸으로 건드리므로써 벼의 도복 저항력이 생기며, 분얼을 촉진시켜 수량증가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벼의 수광상태 개선, 통기조장 등으로 원천적으로 병균발생을 예방하며 광합성 촉진으로 등숙율 또한 좋아진다. [문제] 첫째, 방사한 오리가 너구리, 오소리, 삵쾡이, 고양이, 개 등과 같은 야생동물과 천적으로 부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 적절한 관리를 위한 노동투입이 많은 것도 어려움이다. 세 번째, 벼 생육후기에 발생하는 문고병, 흑명나방 등과 같은 병해충의 방제에 한계가 있고, 완벽한 제초가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의 제초작업이 필요하다는 점 역시 문제이다. 네 번째, 오리분뇨로 인한 악취가 오히려 환경오염을 유발시킨다는 우려도 있다. 또한,오리농법을 시행하고 있는 논에서는 친환경적이고 유익한 소동물이 모두 사라지게 되어 비친환경적이라는 염려의 소리도 있다.
(2) 왕우렁이농법 : [효과] 고품질 쌀의 생산과 왕우렁이에 의한 잡초방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농법은 왕우렁이가 가지는 피, 물달개비, 사마귀, 풀알방동사니 등 논에서 나타나는 전 잡초종을 먹는 먹이습성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왕우렁이 농법에서는 문고병의 발생이 현저하게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익충의 생존과 개체수 증가로 해충방제효과가 있다. 염류집적, 산성화, 오염된 논토양을 물리 화학적으로 개선하기 때문에 논토양의 지력 회복는 당연한 효과이다.
[문제] 첫째, 가장 우려하고 있는 점은 월동과 그로 인한 이앙직후 벼의 피해 가능성이다. 둘째,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셋째로 조류에 의한 피해가 예상된다.
(3) 쌀겨농법 : [효과] 친환경 쌀의 생산을 기대할 수 있으며, 잡초의 방제, 병해충발생 억제, 논 토양의 지력회복과 강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문제] 쌀겨를 골고루 잘 뿌리는 작업이 쉽지 않다. 자칫 바람과 관수의 영향으로 불균형적으로 살포할 수 있다. 최근 쌀겨를 펠렛으로 제조하는 기계가 도입되고 있으나 용량이 작다(200kg/일). 두 번째로는 쌀겨 수급문제이다. 세 번째 완벽한 제초가 어렵다는 점이다. 네 번째 아무 논에 적합하지 않다. 논의 토질을 고려해야 한다. 쌀겨농법에서는 관수를 심수로 관리해야 하는데 사질답과 누수답에서는 이것이 어렵다.
(4) 친환경자재 : 첫째, 친환경농업에 사용할 수 있는 자재는 사용목적이 포괄적이고 함유된 성분도 복합적이며, 효과 발현이 일정치 않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둘째, 작물의 재배조건과 생산자의 재배기술에 따라 효과의 변이 폭이 심하다. 셋째, 천연물질을 이용한 다양한 유사 친환경 농자재가 판매되고 있지만 사용목적이 광범위하고 대부분 유기성 자재라서 주성분의 최소량 또는 유해성분의 최대량 등 객관적인 규격 제시가 어려우며, 약효발현 주성분과 살충ㆍ살균효과가 불분명한 경우 등의 문제가 있다.
○ 연구결과
<친환경쌀 생산의 문제와 개선방안>
(1) 생산의 문제점
① 친환경 농법의 단위면적당 생산량은 일반 농업의 80%∼90% 수준대로 생산성을 어떻게 끌어 올릴 것인가가 생산 측면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②친환경 벼를 재배하는 경우 일반 재배방법에 비해 투입자재비용이 많고 10a당 노동투입시간도 많다.③ 친환경 농법을 실천하고 있는 농민들의 생산의 기술효율성은 모두 일반 농법농가에 비해 낮다. ④ 친환경 농법을 실천하고 있는 농가 간 기술적 경영관리 수준의 차이가 심하다는 점이다. 이외이 문제도 아래와 같이 있다.
(2) 개선방안 : 가장 먼저 친환경 쌀을 위한 품종을 개발해야한다. 둘째, 친환경 농법별 표준화된 기술체계를 정립해야한다. 셋째, 농가에 대한 맞춤식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우수하고 과학화된 친환경 자재의 개발과 공급이 필요하다. 다섯째, 친환경 농업, 쌀 생산에 관련 된 전문적인 “친환경 농업기술R&D센터(가칭)”의 설립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여섯째, 정부의 친환경 육성 정책의 속도를 조절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생산비의 절감과 판매 등의 경영적인 측면에서의 유리성 확보를 위해 생력화를 도모하고 자재의 공동 구입, 생산의 집단화 등을 해야 한다.
<친환경쌀 마케팅 문제와 개선방안>
(1) 생산자 : 첫째, 친환경적인 투입물의 선택과 사용, 기술정립 등에 어려움이 있다. 둘째, 친환경 쌀 생산조직(생산자)의 판매가격에 대한 영향력은 일반 쌀의 경우에 비해서는 강하지만 소비자에 비해서는 약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친환경 쌀 생산조직 독자의 유통체널 조직화는 고사하고 기존의 조직에 진입하는데도 대단한 어려움이 있다. 넷째, 친환경 쌀 생산조직들은 여러 형태의 판촉활동을 하고 있으나 자신의 친환경 쌀을 다른 것과 차별화하는 데는 실패하고 있다. 개선방안으로, 첫째, 지역농협을 활용하는 방법, 둘째, 지역단위 생산자조직을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 셋째, 기존 소단위 조직을 해체, 통합화하는 방법, 넷째, 1:1 체험 마케팅 구현하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개발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정책적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2) 유통업자 : 첫째, 상당수 유통조직들은 소비자와 유통조직의 고위 등급 친환경쌀 선호에 부응하여 저농약과 무농약 등급을 취급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둘째, 일반창고에 별다른 주의 없이 생산한 친환경 벼를 보관하고 있어서 품질저하의 가능성이 많은데, 많은 관리노력과 비용의 지출 등의 이유를 들고 있었다. 셋째, 유통주체 자신의 단일브랜드를 사용하는 경우 이외, 다양한 산지의 브랜드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유통조직이 주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다. 넷째, 유통업자에 따라 가격차이가 심하고, 특히 일부판매조직에서의 가격은 다른 조직에 비해 20%이상 고가인 경우도 있다. 다섯째, 산지에 대금지급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어느 경우이든 일시 대규모자금(수백억원까지)이 필요하여 이 부분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여섯째, 유통업자별 영업의 지역적 범위가 다양한데, 수집과 분산이 전국적으로 이뤄질 경우 대상 친환경 쌀의 이동거리가 일반 벼와 같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지역단위 친환경 농업실천과 배치, 지산지소와 배치되는 문제가 있다. 마지막으로 비친환경 쌀과 일반 및 친환경 일반 제품도 취급하기 때문에 친환경 농산물, 그것도 쌀을 판촉하기는 힘들다. 자연히 공급자 이름을 앞세운 판촉(공급자 자신의 브랜드)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공급자 중시의 결과와 연계된다.
(3) 유통환경에 대응한 생산자 측면의 개선방안 : 첫째, 친환경 쌀의 인증등급에 따라 유통경로를 달리 선택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친환경 쌀 생산 초창기부터 일정 지역단위의 생산자 조직화를 이뤄 자체 브랜드활용, 교섭력 제고, 판매망 구축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셋째, 생산비용을 줄이고 품질을 고급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한 소비자 신뢰구축이 반드시필요하다. 넷째, 이름이 있는 판촉을 해야 한다.
(4) 정책의 지원 차원 : 첫째, 유통조직에 대한 정책적 저금리의 수매자금을 지원하고, 둘째, 4단계식 인증제도를 3단계, 2단계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생산의 조직화를 위해 지원해야 할 것이다.
<친환경쌀 소비자 행태와 시사>
(1) 인식과 행태 : 첫째, 많은 소비자들은 농약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이라 하면 일단 대칭 개념으로 농약과 함께 불안전성을 떠올리고 있다. 둘째, 친환경 농산물과의 연상 색으로 초록의 비중은 무려 94.0%에 이르며, 파랑과 하양이 뒤를 잇고 있다. 셋째, 친환경과 연관하여 소비자들은 오리와 우렁이, 그 다음으로 소를 연상하고 있었다.
(2) 시사점 : 첫재, 현재 4등급의 친환경농산물의 인증을 2단계로 축소하는 것이 오히려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저농약”은 농약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공표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원하지 않는다. 많은 소비자들이 농약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농약”을 “친환경 농산물”로 규정하는 것은 전체적인 신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인증 친환경 쌀이 신뢰받을 수 있도록 생산자들 자신이 노력해야 한다.
둘째, 친환경 농산물의 상대적 고가가 오히려 친환경임을 증명하는 증표가 되고는 있지만 지나친 고가는 소비자의 불만과 함께 소비확대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가격차이가 40%만 되더라도 상당수의 소비자가 수입산을 구입하겠다는 응답은 중요한 메시지이다. 셋째, 소비자들의 이용매장이나 정보획득 경로가 매우 폐쇄적이기 때문에 또한 친환경 농산물의 홍보는 공공재적인 것으로 보고 공공매체를 이용한 국가적 차원의 홍보가 필요하다. 광범위하고 강력한 소비자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은 브랜드보다 공급자에 대해 더 강한 충성도를 보인다. 소비자의 70%가 브랜드간 차별화를 못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친환경쌀의 경쟁력 제고방안>
경쟁력 제고와 마케팅 역량 제고를 위한 주체별 방안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정부 : 첫째, 친환경 농업기술 체계를 정립하기 위한 친환경 전문 “친환경 농업기술R&D센터(가칭)”을 설립, 운영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조직을 활용할 수도 있다. 둘째, 친환경 자재의 제도적 관리가 필요하다. 셋째, 친환경 농산물의 수요에 대응한 공급확대정책을 펼쳐야한다. 넷째, 중장기적으로 4등급의 친환경 인증 등급을 3단계, 2단계로 줄여나가는 것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당장필요한 친환경 자재와 사용량에 대한 표준기술을 정리하여 농민들에게 보급해야한다. 그리고 신뢰구축과 소비확대를 위한 홍보를 강화해야한다.
(2) 농민 : 첫째, 체계적인 기술 습득과 활용을 통해 친환경 쌀 생산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노력해야한다. 둘째,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자들의 조직화를 통한 시장 교섭력을 강화해야한다. 셋째, 생산 초기에는 안정적 판로확보를 위해 기존회원제 유통조직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기등급으로 상향되는 경우 판로확보에 있어서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넷째, 소비자의 신뢰 유지, 강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한다.
(3) 마케팅 관련
1) 생산자: 첫째, 상대적 고가인 친환경 쌀의 가격인하를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한다. 일부의 불만족 뿐만 아니라 외국산의 수입시 국내산 선호도를 떨어뜨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 아직은 브랜드보다 공급처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유통업자와의 관계를 잘 설정해야한다. 셋째, 장기적으로 조직화된 단위의 브랜드개발이 필요하며 이때 지역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한다.
2) 정부 : 첫째,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줘야한다. 둘째, 신뢰증진을 위해서 마케팅 관련 제도를 신속하게 정비해 줘야한다.
3) 유통업자: 첫째, 생산자와 소비자 간 최단 거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유통과정에 대한 신뢰증진을 위해 제도준수를 철저히 해야 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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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ubjec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section Ⅱ,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production technology system, section Ⅲ, problems and ways to improvement of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In section Ⅳ, analysis and strategy of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marketing, In the section Ⅴ, co
The subjec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section Ⅱ,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production technology system, section Ⅲ, problems and ways to improvement of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In section Ⅳ, analysis and strategy of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marketing, In the section Ⅴ, consumer's cognition and attitude toward Environmentally-Friendly Rice, In the section Ⅵ strategies for promoting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competitiveness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7
- CONTENTS ... 9
- 목차 ... 10
- 표차례 ... 14
- 그림차례 ... 19
- 제1장 서 론 ... 20
- 1. 연구의 필요성 ... 20
- 2. 선행연구 검토 ... 22
- 3. 연구의 목표 및 내용 ... 25
- 가. 연구의 목표 ... 25
- 나. 연구의 내용 ... 26
- 4. 연구의 방법과 범위, 한계 ... 26
- 가. 연구의 방법 ... 26
- 나. 연구의 범위 ... 27
- 다. 연구의 한계 ... 27
- 5. 기대효과 ... 28
- 제2장 친환경 쌀의 재배유형별 기술체계 ... 29
- 1. 연구의 개요 ... 29
- 2. 오리농법 ... 30
- 가. 오리농법 기술체계 ... 30
- 나. 오리농법의 효과 ... 36
- 다. 오리농법의 문제점 ... 38
- 3. 왕우렁이 농법 ... 40
- 가. 왕우렁이 농법 기술체계 ... 40
- 나. 왕우렁이 농법의 효과 ... 45
- 다. 왕우렁이 농법의 문제점 ... 46
- 4. 쌀겨농법 ... 47
- 가. 쌀겨농법의 기술체계 ... 47
- 나. 쌀겨농법의 효과 ... 54
- 다. 쌀겨농법의 문제점 ... 55
- 5. 친환경 자재 ... 56
- 가. 친환경 자재의 개념 ... 56
- 나. 쌀 생산에 있어서 친환경 자재 ... 56
- 다. 주요 친환경 자재 ... 56
- 라. 친환경자재 유통과 사용의 문제점 ... 59
- 6. 요약 및 결론 ... 60
- 제3장 친환경 쌀의 생산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 ... 63
- 1. 우리나라 친환경 쌀 재배동향 ... 63
- 가. 친환경 농산물 재배 ... 63
- 나. 친환경 쌀 재배 ... 67
- 2. 친환경 쌀 생산실태와 소득 분석 ... 69
- 가. 조사개요 ... 69
- 나. 조사농가의 개황 ... 70
- 다. 농법별 생산과 소득 ... 72
- 라. 판매방법 ... 76
- 3. 친환경 쌀 생산의 효율성 분석 ... 78
- 가. 분석 방법 ... 78
- 나. 분석 결과 및 해석 ... 78
- 4. 친환경 쌀 생산 농법 간 생산성 비교 ... 85
- 가. 분석 방법 ... 85
- 나. 분석 결과 및 해석 ... 87
- 5. 친환경 쌀 생산의 문제와 개선방안 ... 92
- 가. 요약 및 문제 ... 92
- 나. 개선방안 ... 96
- 제4장 친환경 쌀 마케팅 분석과 전략 ... 99
- 1. 친환경 쌀의 마케팅 환경변화 ... 99
- 가. 분석의 개요 ... 99
- 나. 주요 마케팅 환경요소의 변화 ... 101
- 다. 마케팅 요소의 특징 ... 117
- 2. 친환경 쌀 생산자의 마케팅 실태와 문제 ... 119
- 가. 생산조직 개요 ... 120
- 나. 생산자 조직의 마케팅 ... 125
- 다. 문제점과 개선방안 ... 139
- 3. 친환경 쌀 유통주체의 마케팅 실태와 문제 ... 143
- 가. 유통조직 개요 ... 144
- 나. 유통조직의 마케팅 ... 145
- 다. 문제점과 개선 방안 ... 156
- 제5장 친환경 쌀 소비자 인식과 태도 ... 161
- 1. 조사 개요 ... 161
- 2. 주요 조사결과 분석 ... 161
- 가. 응답자 특성 ... 161
- 나. 친환경 농산물과 조직 인식 ... 163
- 다.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 인식 ... 171
- 마.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 충성도와 품질 ... 173
- 바. 친환경 농산물 구매행태 ... 179
- 사. 해외 친환경 농산물 인식 ... 184
- 3. 요약 및 시사점 ... 186
- 가. 요약 ... 186
- 나. 시사점 ... 189
- 제6장 요약 및 결론 ... 191
- 1. 요약 ... 191
- 가. 친환경 농법별 효과와 문제 ... 191
- 나. 친환경 쌀 생산의 문제와 개선방안 ... 194
- 다. 친환경 쌀의 마케팅 환경 ... 198
- 라. 친환경 쌀 생산자 마케팅 문제와 개선방안 ... 200
- 마. 친환경 쌀 유통업자 마케팅 문제와 개선방안 ... 203
- 바. 친환경 쌀 소비자 행태와 시사 ... 205
- 2. 결론 ... 209
- <부록 1> 친환경 쌀 정책의 개요 ... 212
- <부록 2> 마케팅 전략의 개요 ... 232
- <부록 3> 일본 출장 결과 ... 254
- <부록 4> 친환경쌀 생산비 조사표 ... 297
- <부록 5> DEA기법과 부표 모음 ... 325
- <참고자료> ... 355
- 끝페이지 ... 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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