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08 |
주관부처 |
농림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
등록번호 |
TRKO201400023859 |
DB 구축일자 |
2014-11-14
|
초록
▼
IV. 연구 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1. 연구 개발 결과
우선, 그린투어리즘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개념 정립을 위해서는 왜 그린투어리즘이 대두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국내외의 싱황을 살펴보고, 이론적 차원에서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조직적 정의를 시도하였으며, 한국적 상황에서 그린투어리즘의 요소가 무엇인지를 정리하였다. 이와 더불어 과연 그린투어리즘이 우리나라에서 성공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밝혀두었다.
우리나라에서 그린투어리즘이 대두하게 된 배경을 농업소득 증대의 필요 및 수요자의 관광에 대한 관심과 인식의
IV. 연구 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1. 연구 개발 결과
우선, 그린투어리즘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개념 정립을 위해서는 왜 그린투어리즘이 대두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국내외의 싱황을 살펴보고, 이론적 차원에서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조직적 정의를 시도하였으며, 한국적 상황에서 그린투어리즘의 요소가 무엇인지를 정리하였다. 이와 더불어 과연 그린투어리즘이 우리나라에서 성공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밝혀두었다.
우리나라에서 그린투어리즘이 대두하게 된 배경을 농업소득 증대의 필요 및 수요자의 관광에 대한 관심과 인식의 변화라는 측면에시 살펴보고,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일본에서의 그린투어리즘 대두 배경, 현황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특히 선진국 그린투어리즘이 농가의 경영다각화, 농촌지역의 활성화, 농촌환경의 보전, 국민의 여가수요 충족등과 같이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동시에 이론적으로 그린투어리즘 논의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그린투어리즘과 혼용되는 지속가능한 관광 (sustainable tourism), 대얀관광 (altcmative tourism), 농업관광 (agricultural tourism), 농촌관광 (rural tourism), 생태관광 (eco-tourism) 등의 정의를 살펴보았으며, 그 용어들이 이의의 차이만큼 본질적인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을 밝혔다. 결론적으로 그린투어리즘은 자연, 경관, 환경에 대한 중시에 무게가 주어지는 생태관광과 농촌지역의 자연, 문화 등을 보전하면서도 농업·농촌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강조점을 두는 농촌관광의 중간적 개념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무방하리라고 판단하였다.
끝으로 그린투어리즘의 특징을 정리하고 한 걸음 나아가 우리나라에서 그린투어리즘이 추진되는데 강조되어야 할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그린투어리즘의 가능성을 관광이라는 큰 틀과 농촌관광에 대한 수요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관광에 대한 수요 증대와 더불어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고속교통망의 발달,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수요 증대 등이 그린투어리즘의 수요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되었다.
둘째, 기존의 관광농원 조성사업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하였다. 근거 법률 변천을 정책 목적의 변화, 그에 따른 정책 내용의 변화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현재 운영중인 관광농원의 실상을 보다 자세하게 알기 위하여 경영주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를 통해서 관광농원 경영주가 경영상 가장 주력하는 부분, 시설 수준, 체험 프로그램 등의 운영을 살펴보았다. 또한 조사 대상 관광농원의 총 매출은 높지만 순 소득은 낮은데 그 이유가 관광농원을 조성할 때 자기자본 보다는 정부융자 또는 일반금융 대출에 지나치게 의존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러나 관광농원의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실제 많은 경우 관광농원은 농촌지역의 관광기반 시설로서 적지 않은 역할을 하는것으로 보인다. 최근 등장한 팜스테이 마을의 일부는 기존 관광농원이 마을과 연계되어 새로운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경우이며, 정부에서 지정히고 있는 관광시범마을도 기존의 관광농원이 입지한 마을이 선정되는 경우가 많기 떼문이다. 이와 같이 관광농원의 긍정적 역할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당초 정책의 취지였던 미욕 주민의 소득기회 창출에도 기여하는 방안으로 관광농원이 속한 마을 단위로 독특한 나름대로의 테마를 개발하여 농촌관광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한편 최근 그린투어리즘 정잭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기타 민간단체 그리고 마을 단위 그린투어리즘 경영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마을 단위 경영사례에서는 마을 주민이 주체가 되어 외부의 적절한 지원 아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서 농촌다움을 유지하려는 노력과 이벤트와 인터넷 등을 활용한 적극적 홍보가 성공의 주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특히 고정 회원 민들기를 통한 지속성 확보가 중요하며, 그린투어리즘의 주 수입은 농산물 판매와 민박에서 발생하고,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는 농산물 판매와 민박을 촉진하기 위한 도구 정도로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 추진중에 있는 다양한 형태의 그린투어리즘의 장단점을 고려하고, 한국형 그린투어리즘의 제약요인을 상기해 볼때 관광농원을 핵심거점시설로 삼아 이웃한 팜스테이나 일반 마을이 특정 테마를 가지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 공급 단위가 외부와의 네트워크를 재구축하는 방식을 시도하는 것은 현 단계 우리나라 그린투어리즘 추진에서 상당한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효과적인 방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셋째, 관광농원과 마을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테마농원마을 모형을 제시하였다. 먼저 테마파크 조성에 관한 이론적인 검토를 한후에 이를 바탕으로 농촌공간에 테마가 있는 마을을 조성하는 방법과 테마의 체험에 비중을 둔 테마농원마을 모델, 그리고 모델의 성공적 구현에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였다. 개발된 모델은 3개 마을에 적용을 시도하였다.
테마농원마을 모형 개발을 위하여 전 단계로 도시민의 농촌환경에 대한 이미지 분석, 농촌경관에 대한 도시민의 선호 파악, 다양한 활동 및 이벤트가 이루어지기 위한 요구시설 분석 등을 수행하였으며, 모델 적용을 하는 사례마을에 대해서는 각각 SWOT 분석, 마을의 비전 도출, 마을 개발 목표 설정, 마을 개발 기본전략 수립, 테마 시스템의 구축, 상품 개발, 관광마케팅 전략, 그리고 사업성 분석 등의 과정을 거쳤다.
넷째, 이 연구를 통해서 정책당국에 건의하고자 하는 내용은 그린투어리즘의 실용화 방안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정부가 직접 사업을 통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그린투어리즘의 수요 확보 노력, 농촌을 아름답게 꾸미는 환경 정비사업 실시, 지역 단위의 도시·농촌 교류 시설의 정비사업 등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실용화 방안으로서 네트워크 형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즉, 이 연구에서 제시한 테마관광농원마을 모형을 포함한 그린투어리즘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킹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는 판단 아래 포털사이트 구축을 통한 네트워킹 강화 방안, 그린투어리즘 경영주체별 홈페이지 구축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한편 마을 단위에서 그린투어리즘을 추진함에 있어서 가질 수 있는 한계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수단으로서 오프라인 상에서의 네트워킹의 중요성과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공급 단위간의 네트워킹 강화와 이를 가능케 하는 교육과 훈련의 필요성, 지속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민간 조직을 양성, 지원하는 방안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
3. RESEARCH RESULTS
Historical background with which green tourism (GT) had emerged in Korea is taken into consideration in this research. Cases of Germany, France, Great Britain, the Netherlands, and Japan are studied to learn the current situations of GT and to find out their implications to K
3. RESEARCH RESULTS
Historical background with which green tourism (GT) had emerged in Korea is taken into consideration in this research. Cases of Germany, France, Great Britain, the Netherlands, and Japan are studied to learn the current situations of GT and to find out their implications to Korea.
This research also traces the theoretical development of GT. In this process, many confusing concepts, such as sustainable tourism, alternative tourism, agricultural tourism, rural tourism, and eco-tourism, are discussed, and it is found that they do not have serious essential discrepancies among them.
Characteristics of GT are discussed and, moreover, elements which need to be emphasized in promoting Korean GT are identified. The Korean GT has potentials for the tourism at large as well as for creating demands on rural tourism.
The existing policy programs towards tourist farm are assessed, focusing on the changes of policy objectives and policy contents. Also, using survey analysis, management conditions and relations with neighboring villages of currently operating tourist farms are discusse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how that, although the tourist farms have few, if any, connections with the neighboring villages and are separately operated by owners, they have great potentials for developing rural tourism infrastructure. In order to grasp more recent policy situations surrounding GT, this research takes a close look at some management cases of central government, local governments, civil organizations, and villages.
Judging from the synthesization of the evaluation results of tourist farms with recent situations of GT, it is necessary that a tourist farm shall be one nucleus establishment creating close network with neighboring farm-stays or rural villages and also having its own unique themes-and this total unit will form another network with outer world. This way will be substantially effective to Korean GT.
This research proposes a "theme farm village model", in which tourist farm strengthens its tie with neighboring villages. Some theoretical issues are taken into consideration at first, and then the research derives the methods to establish a village being equipped with special theme, a theme farm village model focusing upon visitors' experience of the carefully selected theme, and some necessary elements for successful realization of the model. The model is applied to three villages.
A few policy suggestions to put GT model to practical use are proposed. What the state needs to do through direct involvement are to put efforts at demand expansion on GT, to clean and beautify the rural environmental settings, to build more urban-rural exchange facilities, and so on.
What is more important, however, is to create the network. In order for the GT to be vitalized, great concerns need to be paid to the networking through internet. Here is proposed the networking through the creation of portal sites and the creation of homepage for each GT operation unit. Another policy suggestion to overcome the obstacles at the village level in promoting GT is to strengthen the off-line network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10
- CONTENTS ... 14
- 목차 ... 15
- 표목차 ... 20
- 그림목차 ... 25
- 제1장 연구의 개요 ... 27
- 제1절 연구의 배경 ... 27
-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29
- 1. 농촌관광의 개념 정립 및 가능성 ... 29
- 2. 농촌 관광자원 개발방식 ... 30
- 3. 관광농원 사업의 평가 ... 30
- 4. 관광농원 활성화 방안으로서 테마형 관광농원마을 모형 개발 ... 30
- 5. 농촌관광 모형의 실용화 방안 ... 31
- 제3절 연구의 방법 ... 31
- 제2장 그린투어리즘의 개념 및 가능성 ... 32
- 제1절 그린투어리즘의 개념과 위치 설정 ... 32
- 1. 그린투어리즘의 대두 배경 ... 32
- 2. 그린투어리즘 관련 이론적 논의의 전개 ... 47
- 3. 그린투어리즘의 특징과 한국적 요소 ... 55
- 제2절 우리나라에서 그린투어리즘의 가능성 ... 58
- 1. 관광수요 전망 ... 58
- 2. 관광패턴 변화 ... 62
- 3. 그린투어리즘의 가능성 ... 64
- 제3장 농촌관광 개발방식의 평가 ... 69
- 제1절 농촌관광 개발정책의 전개 ... 69
- 1. 중앙정부의 주요 정책 ... 69
- 2.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전략 ... 71
- 제2절 관광농원 조성사업의 평가 ... 72
- 1. 관광농원 조성사업의 현황 ... 72
- 2. 관광농원 현황 조사 ... 77
- 3. 관광농원 평가 종합 ... 88
- 제3절 최근 농촌 관광휴양자원 개발 방식의 변화 ... 93
- 1. 중앙정부 차원 ... 93
- 2. 지방자치단체 차원 ... 98
- 3. 민간단체 차원 ... 99
- 4. 마을 차원 ... 103
- 제4절 농촌 관광휴양자원 개발 방식의 변화 방향 ... 115
- 1. 관광농원 ... 115
- 2. 팜스테이 ... 116
- 3. 마을 단위 ... 116
- 제4장 테마 농원마을 모형 개발 및 대상지 적용 ... 118
- 제1절 테마파크의 이론적 검토 ... 118
- 1. 테마파크의 개념과 특성 ... 118
- 2. 테마의 개발 ... 119
- 3. 프로그램의 개발 ... 122
- 4. 테마의 현실화 방안 ... 123
- 제2절 선호 분석 ... 125
- 1. 농촌환경에 대한 이미지 분석 ... 125
- 2. 농촌경관에 대한 선호분석 ... 128
- 3. 농촌 체험활동에 대한 선호분석 ... 128
- 4. 요구시설의 선호분석 ... 129
- 제3절 테마 농원마을 모형 설정 과정 ... 130
- 1. 테마 농원마을의 개념 ... 130
- 2. 원칙 및 고려사항 ... 130
- 3. 모형 설정 ... 136
- 4. 개발모형의 적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 143
- 제4절 테마 농원마을 유형 구분 ... 144
- 제5절 테마 농원마을 모형 사례1(홍천군 남면 고드래미 마을) ... 146
- 1. 현황분석 ... 146
- 2. 마을의 비전과 목표설정 ... 147
- 3. 마을 테마개발과 해설의 구조화 ... 151
- 4. 테마 농원마을 시스템 구축 ... 168
- 5.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 ... 175
- 6. 사업성 분석 ... 199
- 7. 관리·운영 계획 ... 213
- 제5장 그린투어리즘 실용화 방안(네트워크를 통한 홍보방안) ... 225
- 제1절 그린투어리즘 실용화를 위한 정책 방향 ... 225
- 1. 그린투어리즘의 수요 확보 ... 225
- 2. 농촌의 환경 정비 ... 226
- 3. 도시·농촌 교류 시설의 정비 ... 232
- 제2절 네트워크 형성 방안 ... 233
- 1. 사이버상에서의 네트워크 구축 ... 233
- 2. 오프라인에서의 네트워크 구축 ... 244
- 제6장 요약 및 정책 제언 ... 253
- 제1절 요약 ... 253
- 1. 연구 배경 및 목적 ... 253
- 2. 그린투어리즘의 개념 및 특성 ... 254
- 3. 우리나라에서 그린투어리즘의 가능성 ... 255
- 4. 농촌관광개발 방식의 평가 ... 255
- 5. 테마 농원마을 모형 개발 및 대상지 적용 ... 259
- 제2절 정책 제언(그린투어리즘 실용화 방안) ... 262
- 1. 실용화를 위한 정책 과제 ... 262
- 2. 네트워크 형성 방안 ... 263
- <부록 1> 경영주에 대한 설문조사 ... 267
- <부록 2> 방문자에 대한 설문조사 ... 274
- <부록 3> 테마 농원마을 개발에 관한 설문조사 I ... 278
- <부록 4> 테마 농원마을 개발에 관한 설문조사 II ... 283
- <부록 5> 농촌의 체험활동 ... 286
- <부록 6> 관광농원마을 모델 적용 3:콩이 만든 꼬마장수마을 도관리 ... 296
- 참고문헌 ... 303
- 끝페이지 ... 3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