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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 가상현실 자연 테마파크 콘텐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명대학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5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산학연협회
Korea Association of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and Industry
등록번호 TRKO201400027522
과제고유번호 1425074902
사업명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지역사업
DB 구축일자 2014-11-22

초록

2. 개발내용 및 결과
▪ 인공 생명체의 조종 행동 생성 기술 개발
▪ 자율 조종 행동 에이전트 기반으로 인공생명체 상태별 행동패턴 생성 및 제어 기술 개발, 대규모 행동제어 기술 개발
▪ 사용자 손 제스쳐, 모션 인식 및 해석 모듈 개발
▪ 다중 사용자 인터랙션을 위한 모션 시뮬레이터 구동 모듈 기술 개발
▪ 테마파크 콘텐츠와 모션 센서 장치와의 연동 프레임워크의 장치들을 관리해주는 모듈 기술 개발
▪ 3D입체 영상 그래픽 렌더링 기술 및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 사용자의 움직임과

목차 Contents

  • 개발결과의견서 ... 1
  • 최종보고요약서 ... 2
  • 최종보고서 작성순서 및 목차 ... 4
  • 제 1 장 서론 ... 6
  • 제 1 절 . 기술개발 개요 ... 6
  • 1-1. 개발기술의 필요성 ... 6
  • 1-2. 테마파크 관련 기술 개발 동향 ... 9
  • 제 2 절. 주요 관련 기술 분석 ... 13
  • 2-1 실감형 4D 기술의 기본 개념 ... 13
  • 2-2. 실감형 4D 콘텐츠 구현 기술요소 ... 15
  • 2-3. 4D 콘텐츠와 물리효과의 연동 ... 18
  • 2-4. 4D 기술의 활용사례 ... 18
  • 2-5. 4D 기술의 가능성과 한계 ... 21
  • 2-6. 국내 4D 기술 수준과 체감형 콘솔 게임 기술 분석 ... 21
  • 2-7. 체감형 게임 인터페이스 구현 기술 ... 23
  • 2-9. 체감형 게임 콘텐츠 구현 기술 특징 ... 25
  • 제 3 절 국내외 관련기관들의 사업추진현황 및 비교분석 ... 26
  • 3-1. 관련기술에 대한 사업화 추진현황 ... 26
  • 3-2. 사업추진의 타당성 분석결과 ... 28
  • 3-3. 시장선도 가능성 및 기존 콘텐츠와의 차별성 ... 28
  • 제 2 장 과제개발 내용 및 방법 ... 29
  • 제 1 절 과제 개발 내용 및 방법 ... 29
  • 1-1. 핵심 기술개발 목표 내용 및 개발범위 ... 29
  • 1-2 기술 개발 주요 내용 및 범위 ... 30
  • 제 2 절 핵심 기술개발 내용 ... 33
  • 2-1. 가상 식물 생성 모듈 시스템 ... 33
  • 2-2. 가상식물 개발 세부 내용 ... 34
  • 2-3. L-System ... 34
  • 2-4. 개발한 매개 함수 L-System ... 38
  • 2-5 가상 나비 캐릭터 자율 조종 행동 에이전트 시스템 ... 58
  • 2-6 조종력 연산 ... 68
  • 2-7 충돌 처리 ... 72
  • 2-8 충돌 및 교차로 실험 ... 77
  • 2-9 가상캐릭터(나비, 꽃) 에이전트 상태 머신 생성 ... 86
  • 2-10 상태머신 적용후 실험 결과 ... 89
  • 2-11 적외선 동작 인식 센서를 이용한 가상 공간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 92
  • 2–12 스트리밍에 기반한 실시간 대규모 군중 시뮬레이션 가시화 ... 107
  • 제 3 장 사업성과 ... 113
  • 제 1 절 기술적 성과 ... 113
  • 제 2 절 경제적 성과(경제⋅산업적 측면) ... 115
  • 제 3 절 성과 활용 (사업화 방안) ... 115
  • 3.1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도구 활용(테마파크, 전시관, 박물관등) ... 115
  • 제 4 장 결론 ... 117
  • 제 1 절 과제 개발 내용에 대한 성과 ... 117
  • 제 2 절 과제 개발 내용에 대한 고찰 ... 117
  • 제 3 절 향후계획(운영방안) ... 118
  • 3-1 기존 테마파크와 결합한 가상 체험 테마파크로서 활용 ... 118
  • 3-2 제품화 개발 계획 ... 118
  • 2-3 마케팅 계획(시장 선도형 신기술 제품으로 포지셔닝) ... 119
  • 끝페이지 ... 147

표/그림 (10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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