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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 자동차 통합냉각시스템 개발(세부3)
Studies on Comprehensive Cooling System for High Performance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라공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9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400029401
과제고유번호 1415095848
사업명 에너지자원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4-11-22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1단계 3년에 걸쳐 전산해석을 포함한 기초연구, 시작품 제작 및 평가를 통하여 동력계 및 배터리계 냉각팬 구동용 BLDC모터/제어기를 개발하여, 성능 목표인 전기적 효율 80% 이상을 달성하였다. 또한, 동력계 냉각성능 목표인 5kW이상인 전장품 냉각용 라디에이터와 냉각팬을 개발하였으며, 배터리 냉각계의 요구풍량 150CMH 이상의 블로워를 개발 앆료하였다.
- 동력계 냉각팬용 제어로직 및 일체형 제어기 시작품 제작/성능평가
: 일체형 제어기 포함 전기적효율 82% 달성
- 동력계 냉각팬용 제

Abstract

Hybrid Electric Vehicle seriously comes into recent car manufacturers related environmental and economic concerns of conventional vehicle. For view point of energy saving, in the HEV's alternative power-train and battery cooling system, demand effective thermal management system, especially cool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5
  • CONTENTS ... 6
  • 목차 ... 7
  • 제 1 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 8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 8
  • 제 2 절 개발기술의 중요성 및 필요성 ... 8
  • 제 3 절 기술개발시 예상되는 기술적 • 경제적 파급 효과 ... 12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7
  • 제 1 절 국내 관련 기술의 현황 ... 17
  • 제 2 절 국외 관련 기술의 현황 ... 18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7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7
  • 제 2 절 연구개발 수행 결과 ... 32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77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77
  • 제 2 절 시장 현황 및 사업화 전망 ... 80
  • 제 5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84
  • 제 6 장 연구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85
  • 제 1 절 관련 해외 특허 현황 ... 85
  • 제 2 절 해외 선진사제품 벤치마킹 ... 99
  • 제 3 절 관련 해외학회 참석 기술정보 ... 102
  • 제 7 장 참고문헌 ... 110
  • 끝페이지 ... 11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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