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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삼현피에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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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신동기 |
참여연구자 | 김충언 , 지구삼 , 김보현 , 안해영 , 양인욱 , 이인 , 나윤호 , 그외 다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8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0070 |
과제고유번호 | 1615005779 |
DB 구축일자 | 2015-04-11 |
키워드 | 강상자,트러스,장경간,하이브리드,교량Steel Box,Truss,Long Span,Hybrid,Bridge |
3. 주요연구과정 및 연구결과
3.1 선행기술 조사
1) 설계도서 분석을 통한 프로세스 개발
2) 사례조사를 통한 연속지점부 및 곡선교 적용성 검토
3.2 강상자 및 트러스 접합부 최적상세 개발
1) 접합부 최적형상 도출: 아이디어 → 변수연구 → 개선상세 도출 → 특허출원
2) HSB800강재(인장강도 800MPa)의 적용성 연구
3.3 강상자 및 트러스 하이브리드 교량 구조성능 및 제작성 검증
1) 접합부에 대한 해석적 검증 및 30m실물실험: 응력집중, 피로성능
2) 지점부에 대
Steel girder and various types of precast concrete girder are used for short span bridge whose span length is under 70m, many types of truss and arch are used for long span bridge, over 150m, and cable types are applied for longer bridge, over 250m. But there is no proper bridge structure for span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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