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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전소자를 이용한 발전기능과 하중계측기능을 가진 교량 받침의 개발
Energy harvesting and monitoring using bridge bearing with built-in piezoelectric materia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건국대학교
KonKuk University
연구책임자 하동호
참여연구자 구남서 , 추프랑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1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500000075
과제고유번호 1615005827
DB 구축일자 2015-04-11
키워드 교량 받침,압전소자,하중계측,신재생에너지,사회기반시설bridge bearing,PZT,load measurement,renewable energy,infrastructure

초록

(1) 압전-복합재료 발전소자의 설계 및 제작
- 다양한 형태의 압전-복합재료 발전 소자를 제작하여 성능 비교
(2) d33 모드 압전-복합재료 소자의 내구성 시험
- 모터 구동 레버 시스템설계 및 압전-복합재료 소자의 성능의 내구성 시험
(3) 하중에 따른 PCGE의 발생전압 측정 실험
- PCGE가 내장된 축소교량 받침 등을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수행 및 면압 -발전량 상관관계 분석
(4) 에너지 신호회로
- 에너지저장회로 설계 및 LED작동 시뮬레이션 실시
(5) BWIM System

Abstract

Ⅴ. Results of R&D
-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of the feasibility of load measurement and energy harvesting efficiency of the bridge bearing with built-in PCGE
- Feasibility of a new BWIM System using the bridge bearing with built-in PCGE
- Feasibility of the exploitability o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보 고 서 요 약 서 ... 2
  • 요약문 ... 3
  • SUMMARY ... 5
  • CONTENTS ... 7
  • 목 차 ... 8
  • 표 목차 ... 9
  • 그림 목차 ... 11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5
  • 제1절 연구개발 개요 ... 15
  • 제2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 16
  • 제2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3
  • 제1절 압전-복합재료 발전소자의 설계 및 제작 ... 24
  • 제2절 d33 모드 압전-복합재료 소자의 내구성 시험 ... 39
  • 제3절 PCGE 하중재하별 발생전압 측정 실험 ... 51
  • 제4절 에너지 신호회로 ... 104
  • 제5절 BWIM 알고리즘 및 System 검증 ... 116
  • 제6절 결론 ... 146
  • 제3장 최종 연구 성과 및 적용실적 ... 147
  •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150
  • 제1절 연구목표 및 내용 ... 150
  • 제2절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151
  • 제5장 연구 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152
  • 제1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152
  •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 153
  • 참고문헌 ... 154
  • 부록 ... 157
  • 끝페이지 ... 240

표/그림 (26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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