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7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1500000394 |
과제고유번호 |
1615006674 |
DB 구축일자 |
2015-05-0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0394 |
초록
▼
Ⅲ.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1. 연구수행 전략
● 기본시스템은 종래의 연구수행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였고 차세대 시스템은 전략적인 방법을 사용하였다.
● 차세대 관제 시스템을 목표로 하여 개발하였으므로 연구수행전략이나 방법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였다.
가. 연구개발을 위한 조직 및 업무배정
◇ 조직적인 전략은 정책 수립과 사업 기획 관리, 사업수행과 평가, 행정지원, 연구개발 조직으로 나누어서 전략을 수립하였다.
◇ 국토 교통부 : 정책수립, 사업기획 및 관리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
Ⅲ.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1. 연구수행 전략
● 기본시스템은 종래의 연구수행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였고 차세대 시스템은 전략적인 방법을 사용하였다.
● 차세대 관제 시스템을 목표로 하여 개발하였으므로 연구수행전략이나 방법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였다.
가. 연구개발을 위한 조직 및 업무배정
◇ 조직적인 전략은 정책 수립과 사업 기획 관리, 사업수행과 평가, 행정지원, 연구개발 조직으로 나누어서 전략을 수립하였다.
◇ 국토 교통부 : 정책수립, 사업기획 및 관리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사업추진과 관리, 사업평가, 결과보고
◇ 개발조직
● 인하대학교 : 사업계획 및 관리, 현시 시스템(CWP) 개발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감시자료 처리시스템(SDP) 개발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비행자료 처리시스템(FDP) 개발
● 한진정보통신(주) : 사업화 추진, 시스템 감시 제어시스템(SMC) / 소프트웨어 정비시스템(SMS) 개발
● (주)아이엔텍 : 차세대 감시센서 처리, 외부인터페이스 시스템(SIF/EIF) 개발
● (주)비에네스소프트 : 관제훈련 시뮬레이션 시스템(SIM) 개발
● (주)네오드림스 : 녹화재생시스템(DRS) 개발
● 인천국제공항공사 : 시스템평가
● 한국공항공사 : 감시자료 요구사항 및 시험평가기술
● 한국항공대학교 : 관제시스템의 기능 분석
● 건국대학교 : 다중 타켓 추적, 관제 데이터 분석
● 한양대학교 : 항공기 위치 정밀도 향상
나. 프로젝트의 관리체제
◇ 계획/진행/변경/완료에 이르기까지 발생되는 프로젝트 정보 관리 및 공유
● 일정, 인력, 변경정보, 산출물, 각종 관리 문서
◇ 프로젝트 진행의 의사소통 및 기술정보 관리
◇ 프로젝트 계획 대비 실적 현황 조회/모니터링 등 제공
◇ 효율적인 관리 및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시스템 체제로 전환
◇ MS Project Management System 이용
다. 국제표준 준수
(1) ICAO 표준 준수
● SDP, FDP, CWP 표준
- Doc 4444, “Rules of the Air and Air Traffic Service (PANS-RAC)”,ICAO
- Annex10,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ICAO
- Annex11, “Air Traffic Control”, ICAO
- Annex15,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 ICAO
(2) EUROCONTROL, FAA 표준 준수
● CWP, SDP, FDP 표준
- HMI 인터페이스 표준: “Eurocontrol COPS, ODID-IV and REFGHMI for controller’s working positions “
- 레이더 인터페이스: “ASTERIX 데이터 포멧”
- MAP 표준: “ARINC 424 Navigation System Data Base Standard”
- FDP 표준: “Operational Requirements for Flight Data Processing and Distribution Core Functions (Aerodrome and Approach Control”
(3) 시스템의 검증을 위한 국제표준
● ISO 33000 기준 프로세스 및 산출물 관리
● DO-278 기준 검증 및 확인
● FAA/SE 기준 산출물 작성 가이드
라. 시스템의 인증방안
◇ 1단계(1∼3차년) : 연구 개발 시스템의 인증(승인)방안 외부 인증전문기관 연구용역 수행(인증동향, 인증방법 선정, 적용방법, 일정, 예산 등 연구 완료)
◇ 1단계(4차년) : 인증 업무 수행을 위한 교육 등 인증준비와 2단계 개발계획
◇ 2단계(5, 6차년) : 인증 전문업체와 컨설팅 계약 및 자체 인증 준비
◇ 2단계(7차년) : 관제사 및 운용자의 점검과 테스트 일지를 토대로 하여 외부전문기관에 의한 신뢰성 검증
◇ 인증 방법 : Do-278, FAA/SE 및 ISO 33000 표준에 의한 검증, ARTS 기술기준에 의한 성능적합증명
2. 연구수행 과정
가. 사업관리
◇ 국제표준에 준해서 다음과 같은 항목을 중심으로 하여 관리한다.
● 프로젝트 관리
● 산출물 관리
● 품질 관리
나. 산출물관리
◇ 연구수행 과정에서 작성한 다음과 같은 산출물은 FAA/SE 표준 매뉴얼 및 ISO 33000의 프로세스에 준해서 관리한다.
● 기능 정의서
● 기능 규격서
● 요구사항 추적서
● 상위 설계서
● 상세 설계서
● 인터페이스 설계서
● 사용자 매뉴얼
다. 테스트 베드 운영
◇ 개발팀 중심으로 개발한 시스템 및 산출물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테스트 베드를 운영한다.
●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현
● 멀티레이더자료 처리
● 비행자료 처리
● 관제자료 처리
● 시스템 감시 및 통제
● 자료 녹화 및 재생
● 소프트웨어 정비 시스템
라. 표준화
◇ 개발의 프로세스 관리 및 산출물 작성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국제표준을 따른다.
● ICAO 표준
● FAA 표준
● EUROCONTROL 표준
● ISO 33000
마. 시스템 검증
◇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국제표준을 따른다.
● ISO 33000
● FAA/SE 표준 매뉴얼
● 기타 시스템의 품질보증을 위한 표준이나 기준
바. 자문/실무단 운영
◇ 사업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자문을 받아서 사업운영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반영시킨다.
3. 연구수행 결과
가. CWP
(1) 기능
● 항공 관제를 위해 관제사와의 Human Machine Interface(HMI)를 목적으로 관제사에게 관제자료 현시 및 편의 기능 제공
(2) 관제석 구성
● Supervisor (SUP)
- 관할공역내의 섹터 할당, Rule 및 운영 파라미터 설정 등 전체적인 항공교통 업무를 조정
● Air Traffic Controller(Operation Position)
- Radar Controller (RC)
√관할 관제구역 내의 항공교통관제 업무를 담당하며, 항공기간 분리를 위해 관제지시를 발부
√비행안전을 위해 교통정보 발부하며, 조종사와 직접 교신
- Coordinator Controller & Flight Data Controller(CO & FD)
√IFR 항공기의 목적지와 해당 시간대 공역 상황에 따른 고도 제한, 항공교통흐름, 인접 ACC와의 사전
협의 사항 등을 고려한 IFR 항공기의 인가한계점, 항로, 순항고도, SSR-code를 포함한 비행인가 내용을 Clearance Delivery 관제사에게 전달
√ FIR 내의 항로상에서 비행하는 모든 IFR 항공기를 대상으로 항공교통관제 업무 제공
(3) CWP 개발 내용
● 항공기의 항적과 항로 등 관련된 모든 정보를 현시
● 그래픽/측정 도구 기능(거리측정, 예측시간, 방향, 나침반, 그리기, 범위 원, 위경도, 고도)
● 모든 관제 자료 (기상, 비행자료, 레이더 자료 등)의 현시
● 비행자료 자료 등의 출력물 제공 (Strip printer 등)
● 전자스트립 기능
● 항공관제업무와 관련된 사람들과 비행정보 교환
● 사용자의 입력, 관제자료, 경보/경고 등을 현시하기 위한 창과 대화상자 기반 구성
● 사용자 설정 기능 (Console / Display Setting)
● 접근관제와 항로관제의 업무 지원
● 시스템 정지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관제자료 저장 기능
● SDP, FDP 시스템 장애 시 수동 관제 기능
● 저장된 관제자료의 재생 기능
● 지형자료 제공 및 수정 기능
(4) CWP가 제공하는 관제 자료
● 비행계획, RPL (검색, 생성, 수정, 삭제, 갱신, 비행진행보고, 비행경로 전시, 프린트)
- Data Field : ICAO 4444 Doc.
● 각종 관제자료 목록
- 비행계획, 체공항공기, QNH, 특정공항 출발/도착 항공기, VFR항공기, 경보, 통신메시지, 전자스트립
- 기상 전문
● AFTN / ICAO / AIDC Message, E-mail
- ALR, ARR, CHG, CNL, DEP, DLA, FPL, RCF, RQP, RQS, SPL, NOTAM, Text
● 항적
- Sensor plot, Sensor track, Mode S, System track, ADS-A/B, Flight Plan track, Correlation track
- Data Block, Velocity vector, History dot, Halo, Symbol…
● Aeronautical Information 및 지형 정보
- FIR, RA, DA, En-Route, A&M 등 AIP 기반 Aeronautical Information, Coast Line 등 지형자료
● 관제자료 설정 값
- 섹터 할당, 경보 설정, 고도계, 자동 관제권 이양 설정 등
● 시간 (UTC) 및 타이머
나. SDP
(1) 기능
● 차세대 감시센서 전처리
● 차세대 감시 센서 타겟 보고 자료와 시스템 항적 연관(Association)
● 레이더 자료와 차세대 감시 센서 자료 융합 처리 (Data Fusion)
(2) SDP 개발 내용
● 감시자료 수신 및 고도 추적 모듈 개발
- 감시/비행자료 외부 인터페이스 처리 시스템으로부터 감시자료(Plot Report) 수신
- 기압 고도 보정(Barometric Correction) 수행, 즉 QNH 설정 및 변환 고도(Transition Altitude) 설정 값을 기준으로 Mode C 고도 보정
● 단일 레이더 추적(Mono-Radar Tracking) 모듈 개발
- 감시자료(Plot Report)로부터 항적(Track)을 생성하고 유지시킴
- 추적 생성/갱신/취소 절차를 주기적으로 수행하여 단일 레이더 항적 처리
● 다중 레이더 추적(Multi-Radar Tracking) 모듈 개발
- 다중 레이더에 의해 추적된 개별 타겟 항적 자료를 결합하여 시스템 항적 생성
- 시스템 항적은 가용한 모든 항적 자료를 퓨전하여, 하나의 항공기에 대해 하나의 항적을 생성하면서 각 타겟을 위한 최적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Plot으로부터의 항적 생성 과정은 단일 레이더 추적 과정과 동일한 방법 사용
- 다중 레이더 시스템 오차(Systematic Error) 예측 및 보정 처리
● 감시자료에 기반한 경보처리 모듈 개발
- 충돌 경보 (STCA, Short Term Conflict Alert)
- 최저 안전 고도 경보 (MSAW, Minimum Safe Altitude Warning)
- 접근 비행로 감시 정보 (APM, Approach Path Monitoring)
- 위험 공역 침범 경보 (DAIW, Dangerous Area Infringement Warning)
- 항공기 피납/통신두절/비상정보 (Code 7500, 7600, 7700)
다. FDP
(1) 기능
● 운항에 관한 비행정보를 수신, 유지, 처리 또는 배포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
● 비행 전에 비행자료를 업무와 관련되는 사람들과 교환
● 시스템의 비행과 관련된 계획 활동을 지원
● 레이더정보처리시스템 등에 비행계획자료를 제공
(2) FDP 개발 내용
● 비행계획 자료 관리
● 메시지 관리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 비행 계획에 근거한 비행궤도 예측
- 항공기의 이동 궤도에 대한 위·경도, 고도, 시간 값을 계산
● 감시 정보와 비행계획 자료의 중첩
- 감시자료처리 시스템의 레이더 트랙과 비행자료처리시스템의 비행자료의 Correlation
라. SMC
(1) 기능
● 하부 시스템의 상태 감시 및 제어
● SNMP 기반의 Dual Redundancy Architecture
(2) SMC 개발 내용
● 공통 하드웨어 자원 모니터링
- CPU 사용량, Memory 사용량, HDD (주요 File System) 사용량
● N/W 모니터링
- 상용 NMS 솔루션을 사용한 네트워크 및 서버 모니터링 항공관제시스템 모니터링
- 레이더 모니터링
√ 상태 모니터링 : Up / Down / Enabled / Disabled
√ 메시지 Count, Registration / Collimation Value, Rho-Theta Filter
- 용량 모니터링 : Track DB 용량, Flight Plan 용량, 저장용 Media 용량 등
√ 하부시스템 (SDP, FDP, CWP, RBP, EIF, SIF, DRS, ADS-B/A) 모니터링
√ 상태 모니터링 : Rank / Up / Down / Standby / Unknown
● 항공관제시스템 제어
- 레이더 제어
√ Enable / Disable, Registration / Collimation / Rho-Theta Filter
- 하부시스템 (SDP, FDP, CWP, RBP, EIF, SIF, DRS, ADS-B/A) 제어
√ 하부시스템 Restart / Shutdown
마. SMS
(1) 기능
● 소프트웨어 및 Adaptation 관리
● 통계 및 보고서 산출
(2) SMS 개발 내용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 COTS S/W Patch 관리
- 항공관제시스템 S/W 버전 관리 및 Adaptation 최신 배포본 관리
- 기술 문서 관리
● Adaptation 관리
- Map Editor
- Adaptation Editor
√ Air Space / Nav Data / 지리 정보
√ 반복비행계획 / 항행 안전 정보 / SSR 코드 관리
√ Radar Tracking / Trajectory Modeling 관련 파라미터
√ 시스템 구성 / 외부 인터페이스 정보
√ 경고용 각종 Threshold 및 Limit 값
● 통계 및 보고서 산출
- 경고 발생 보고서
- 교통량(항공 정보량) 통계 : 일별, 월별, 섹터별, 항공사별, 기종별 ,공항별
- 항공기 궤적 보고서 / Near-Miss 상황 보고서
바. DRS
(1) 기능
● 관제 자료의 저장, 검색, 백업
● 통계 자료의 제공
(2) DRS 개발 내용
● 관제사가 관제하고 있는 화면 데이터의 녹화 및 재생
● 각 구성 시스템의 Data Backup
● 별도의 미디어를 이용한 자료 보관
● 통계 등의 분석 기반 지원
● Backup한 자료를 이용하여 과거 특정 상황의 재현
● 관제 시스템 내의 하부 시스템으로서의 관리
사. IF
(1) 기능
● 감시자료 수신, 정규화 및 SDP 감시자료 전송
● AFTN망으로부터 비행계획서 등 외부 자료 수신 및 FDP 자료 전송
● ADS-B 감시데이터 수신 및 서브 시스템 전송
(2) IF 개발 내용
● 왕산, 신불, 김포, 동광 레이더로부터 감시자료 수신 및 전송 모듈 개발
● 레이더 감시자료 포맷 정규화
● 비행계획서등 외부 자료 수신 및 전송 모듈 개발
● PDC 자료 인터페이스 처리
● SIF, EIF 각 서브시스템 노드 전환 개발(이중화)
● SIF 채널 전환 개발
● ADS-B 감시데이터 송수신 모듈 개발
● ADS-B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
아. SIM
(1) 기능
● 관제사의 교육 및 훈련
● 관제 시스템의 테스트 및 검증
(2) SIM 개발 내용
● 조종사 운용통제
● 항공기 조정 및 관련 Data 전달
● 관제 데이터 생성기능 운용통제
● 관제 시스템 운용통제
● 관제에 필요한 Data 생성 및 전달
● 레이더 자료 생성
● 내부 관제 시스템에 생성된 Radar Data의 전달
● 녹화재생 시스템에 보관중인 과거 관제 자료 발취 기능
자. EBP
(1) 기능
● 감시자료 메시지 처리 (Surveillance Data Message Processing) : 미가공 감시 자료를 전송하는 외부 인터페이스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와 EBP에서 처리한 전처리 센서 데이터와 다중 센서 추적 데이터를 수신하는 CWP와 FDP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 항공기 추적 (Aircraft Tracking) : 미가공 감시자료로부터 항공기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한 기능을 포함한다.
(2) EBP 개발 내용
● 감시자료 메시지 입력 처리(Surveillance Data Message Input Processing)
● 미가공 감시자료 필터링(Raw Surveillance Data Filtering)
● 감시자료 메시지 출력 처리(Surveillance Data Message Output Processing)
● 타임 스탬핑 처리(Time Stamping Processing)
● 레이더 정렬 보정 처리(Radar Alignment Correction Processing)
● 고도 보정(Altitude Correction)
● 좌표변환 처리(Coordinate Conversion Processing)
● 단일 감지기 추적(Single-Sensor Tracking)
● 추적 관리(Tracking Management)
Abstract
▼
Ⅲ. The content and execution results of development
1. The strategy
● The basic system developed using the strategies and methods of the old system and for the new-generation system along with strategic methods.
● Strategies for the next-generation system will adopt new technology.
A
Ⅲ. The content and execution results of development
1. The strategy
● The basic system developed using the strategies and methods of the old system and for the new-generation system along with strategic methods.
● Strategies for the next-generation system will adopt new technology.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organization and work arrangements
◇ An organization strategy will be established for policy formulation, project management, projec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administrative support, and research and development organization.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olicy formulation, project management
◇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KAIA) : Project promotion and management, project evaluation, reporting results
◇ The development organizations:
● Inha University: Work plan and management, Controller Working Position (CWP) development
●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Surveillance Data Processing System (SDP) development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Flight Data Processing System (FDP) development
● Hanjin Information Systems and Telecommunication (HIST) Co., Ltd:
Commercialization of the propulsion, System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 (SMC), and Software Maintenance System (SMS) development
● Intech Co., Ltd: Research of a next-generation surveillance sensor processing, external interface system (SIF / EIF)
● BNSsoft Co., Ltd : Simulation system (SIM) development
● Neodreams Co., Ltd : Data Recording System (DRS) development
●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 System evaluation
● Korea Airports Corporation: Surveillance data requirements and testing and evaluation technology
● Korea Aerospace University: Analysis of the functions of the control system
● Konkuk University: Multi-target tracking, data analysis, and control.
● Hanyang University: Improving aircraft position precision
B. Project management
◇ Planning/conducting/changing /completion of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and sharing
● To change the schedule, manpower, information, products, and all kinds of management documents: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information management of the project
◇ Provide inquiry and monitor the actual situation according to the project plan
◇ Efficient management and communication support system conversion
◇ Using the MS Project Management System
C. Compliance with international standards
(1) Compliance with ICAO standards
● SDP, FDP, CWP standards
- Doc 4444, “Rules of the Air and Air Traffic Service (PANS-RAC)”, ICAO
- Annex10,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ICAO
- Annex11, “Air Traffic Control”, ICAO
- Annex15,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 ICAO
(2) Compliance with EUROCONTROL, FAA standards
● CWP, SDP, FDP standards
- HMI interface standards: “Eurocontrol COPS, ODID-IV, and REFGHMI for
controller’s working positions”
- Radar interface: “ASTERIX data format”
- MAP standards: “ARINC 424 Navigation System Data Base Standard”
- FDP standards: “Operational Requirements for Flight Data Processing and
Distribution Core Functions (Aerodrome and Approach Control)”
(3) In order to verify the system of international standards
● ISO 33000 standards process and product management
● DO-278 standards verification and validation
● FAA/SE standards product design guide
D. Authentication scheme of system
◇ Phase 1 (1st - 3rd year): Research and development of system certification (APPROVAL) of the authentication scheme by external professional institutes (dynamic execution certification, research agenda, authentication method, selected application method, arrangement, complete budget, etc.)
◇ Phase 1 (4th year): Certification education, certification preparation, and the second stage development plan
◇ Phase 2 (5th, 6th year): Certified professional supplier, consulting contracts, and self-certification preparation
◇ Phase 2 (7th year): The controller, inspection, and testing are used as a foundation for reliability verification by external professional institutions
◇ Authentication method: Proving that the performance standard of ARTS technology are suitable for Do-278, FAA/SE, and ISO 33000 standards
2. Development process
A. Project management
◇ In accordance with the international standard, the following items are the center to management.
● Project management
● Product management
● Quality management
B. Product management
◇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product management is in accordance with the following FAA / SE standards and the ISO 33000 program.
● Functional definition documentation
● Functional specification documentation
● Requirements tracking documentation
● High level design documentation
● Design documentation
● Interface design documentation
● User manual
C. The test bed operation
◇ The development of groups of centers of development of the system and product testing and test bed involve the following operations:
● The implementation of the prototype system
● Multi-radar data processing
● Flight data processing
● Control data processing
● System monitoring and control
● Data recording and playback
● Software maintenance system
D. Standardization
● Process management,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are consistent with the following international standards:
● ICAO standards
● FAA standards
● EUROCONTROL standards
● ISO 33000
E. System verification
◇ The function and performance testing system is consistent with the following international standards:
● ISO 33000
● FAA/SE standards manual
● Other quality system assurance standards or criteria
F. Consulting / operation
◇ The project operation and management consulting project operation by related experts reflect.
3. Results of the research
A. CWP
(1) Function
● Air traffic control and the controller's Human Machine Interface (HMI) for the purpose of ATC data display and providing convenience for controller.
(2) Composition
● Supervisor (SUP)
- Jurisdiction over the sector allocation of airspace, rules, and operating parameter settings; comprehensive business adjustment of aviation transportation industry.
● Air Traffic Controller (Operation Position)
- Radar Controller (RC)
√ Under the jurisdiction of the area responsible for air traffic control, in order to make the plane separation between the release control
√ Issue traffic information for flight safety, direct communication with pilot.
- Coordinator Controller & Flight Data Controller (CO & FD)
√ Airspace restrictions, destinations, and times for the IFR aircraft situation, air traffic flow, and the adjacent ACC private area. The critical points of agreement and other factors of the IFR aircraft, the course, cruising altitude, and clearance delivery are contained in SSR-code flight-approved content and conveyed to the controls √ All IFR aircraft flight routes to provide FIR air traffic control work
(3) Development content of CWP
● Show all the information related to the aircraft track and route, etc.
● Graphics/measuring tool function(distance measurement, prediction of time, direction, compass, range, latitude, longitude, altitude)
● Show all control data (meteorology, radar data, flight information, etc.)
● Provide flight data prints (Strip printer, etc.)
● Electronic strip
● Association with air traffic control service exchange and flight information exchange
● User input data, control, alarm, warning display windows
● The user setting function (Console/Display Setting)
● Support for ACC and APP control
● Control functions of the data storage system such as emergency shutdown
● SDP, FDP manual control function for system failure
● Control data storage and playback functions
● Provide terrain data and modification function
(4) ATC data provided by CWP
● Flight plan, RPL (create, delete, search, modify, update, flight report, flight path, print)
- Data Field: ICAO 4444 Doc.
● All control data are listed
- Flight plan, plane endurance, QNH, starting from a specific airport/the arrival of the aircraft, VFR plane, alarm, communicated information, electronic strip
- Meteorological text
● AFTN/ICAO/AIDC message, E-mail
- ALR, ARR, CHG, CNL, DEP, DLA, FPL, RCF, RQP, RQS, SPL, NOTAM, text
● Tracks
- Sensor plot, sensor tracking, mode S, system tracking, ADS-A/B, flight plan tracking, correlation tracking
- Data block, velocity vector, history dot, halo, symbol…
● Aeronautical information and terrain information
- FIR, RA, DA, en-route, A&M, and AIP based on aeronautical information, coast line topographical data
● Control data set value
- Sector distribution, alarm setting, altimeter, automatic control right transfer settings, etc.
● Time (UTC) and timer
B. SDP
(1) Function
● Preprocessing for the next-generation surveillance sensors
● System track correlation with next-generation surveillance sensor (association)
● Surveillance data fusion
(2) Development content of SDP
● Receive surveillance data and altitude tracking module development
- Receive surveillance data from EIF/SIF
- mode C altitude correction.
● Mono-radar tracking module development
- Start generating tracking and maintenance from the monitoring data (plot report)
- Tracking to create/update/delete programs executed periodically, mono radar track processing
● Multi-radar tracking module development
- Individual target tracking data generation of multi radar track combination system
- The system tracks all available data fusion. For the best position information of one aircraft, trajectory generation for each target can be provided
- In a single radar tracking process, the same trajectory generation plot process of can be used
● Multi-radar system error (systematic error) prediction and correction processing
- Alert/Warning function development
- STCA, Short Term Conflict Alert
- MSAW, Minimum Safe Altitude Warning
- APM, Approach Path Monitoring
- DAIW, Dangerous Area Infringement Warning
- The plane's hijack/communication interrupt/emergency information (Code 7500, 7600, 7700)
C. FDP
(1) Function
● Flight data receiving, maintain, processing and distribute to other systems
● Flight data exchange with related institute before the flight
● Activity system flight plans and related support
● Providing a radar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 flight planners fee
(2) Development content of FDP
● Flight plan management
● Flight message and database management
● Trajectory prediction based on flight plan
- Calculation of aircraft position, altitude, longitude, latitude value of vehicle on the track
● Flight data correlation with surveillance data
- Monitoring data processing system of radar tracking and monitoring flight data processing system for flight data Correlation
D. SMC
(1) Function
● Status monitoring and control for subsystem
● Dual redundancy architecture based on SNMP
(2) Development content of SMC
● H/W monitoring
- CPU usage, memory usage, HDD (main file system) usage
● N/W monitoring
- Network and server monitoring using commercial NMS solutions
● Air traffic control system monitoring
- Radar monitoring
√ Status monitoring: Up/Down/Enabled/Disabled
√ Message Count, Registration/Collimation Value, Rho-Theta Filter
- Capacity monitoring: Track DB capacity, flight plan capacity, storage media capacity, etc.
√ Subsystem monitoring (SDP, FDP, CWP, RBP, EIF, SIF, DRS, ADS-B/A)
√ Status monitoring: Rank/Up/Down/Standby/Unknown
● Control of air traffic control system
- radar control
√ Enable/Disable, Registration/Collimation/Rho-Theta Filter
- subsystem control (SDP, FDP, CWP, RBP, EIF, SIF, DRS, ADS-B/A)
√ Subsystem restart/shutdown
E. SMS
(1) Function
● Software and adaptation management
● Calculating statistics and reports
(2) Development content of SMS
● S/W configuration management
- COTS S/W patch management
- Air traffic control system of S/W version management and the latest adaptation release management
- Technical document management
● Adaptation management
- Map Editor
- Adaptation Editor
√ Air space/nav Data/geographical information
√ RPL/navigational safety information/SSR code management
√ Radar tracking/trajectory modeling with relevant parameters
√ System constitution/external interface information
√ Using various threshold warnings and limit values
● Statistical report produce
- Alert/Warning report
- Traffic (aeronautical information) statistics: daily, monthly, according to the sector, airline, model, and airport
- Aircraft trajectory report/near-miss condition report
F. DRS
(1) Function
● ATC data recording, searching and backup
● Provide statistical data
(2) Development content of DRS
● Recording and playback of CWP display
● The data backup of each system
● Data storage using external storage media
● Statistical analysis support
● Replay specific past situations using the backup data
G. IF
(1) Function
● Receiving monitoring data, normalization and SDP transmission of monitoring data
● Flight plan receive from AFTN and transmit to FDP
● ADS - B data receive and transmit to subsystem
(2) Development content of IF
● Receive radar data
● Radar data format normalization
● Development of receiving and sending module for flight plans and other external data
● PDC data interface processing
● SIF, EIF node switching
● SIF channel switching
● ADS-B surveillance data transceiver module development
● ADS-B monitoring program development
H. SIM
(1) Function
● Controller education and training
● Testing and validation of the ATC system
(2) Development content of SIM
● Pilot control
● Aircraft operation and related data transmit
● ATC data generation
● Radar data generation
I. EBP
(1) Function
● Surveillance data message processing
● Aircraft Tracking
(2) Development content of EBP
● Surveillance Data Message Input Processing
● Raw Surveillance Data Filtering
● Surveillance Data Message Output Processing
● Time Stamping Processing
● Radar Alignment Correction Processing
● Altitude Correction
● Coordinate Conversion Processing
● Single-Sensor Tracking
● Tracking Manage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목 차 ... 30
- 표목차 ... 33
- 그림목차 ... 36
- Abstract ... 40
- Contents ... 65
- list of tables ... 68
- List of Figures ... 71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 75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 75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76
- 제 3 절 연구개발의 정의 ... 77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77
- 2. 연차별 연구목표 ... 78
- 3. 연차별 세부내용 ... 78
- 4. 시스템 구성 ... 92
- 제 4 절 연구개발의 범위 및 특징 ... 94
- 1. 연구개발 시스템의 범위 ... 94
- 2. 차세대 시스템의 특징 ... 95
- 제 5 절 관련분야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6
- 1. ICAO 동향 ... 96
- 2. 항공교통(ATC→ATM) 패러다임 변화 ... 97
- 3. 미국 동향 ... 98
- 4. 유럽 동향 ... 99
- 5. 일본 동향 ... 100
- 제 2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101
- 제 1 절 연구수행 전략 및 방법 ... 101
- 1. 연구수행 전략 ... 101
- 2. 연구개발의 전략적인 방법론 ... 103
- 제 2 절 연구수행 과정 ... 104
- 1. 연구수행 과정 ... 104
- 2. 변경이력 내용 ... 106
- 제 3 절 연구수행 내용 ... 108
- 1. 항공관제용 통합정보처리 시스템 기능규격 정의 ... 108
- 2. 항공교통관제시스템 인터페이스 ... 127
- 3. 항공관제용 통합정보처리 시스템 핵심기능 테스트 ... 134
- 4. 항공관제용 통합정보처리 시스템 상세설계 및 구현 ... 143
- 5. 항공관제용 통합정보처리 시스템 테스트베드 구축 ... 248
- 6. 항공관제용 통합정보처리 시스템 기능, 성능시험 및 안정화 ... 258
- 7. 2단계 기능확장 시스템 기능정의 및 단위테스트 ... 268
- 8. 항공관제용 통합정보처리 시스템 통합테스트 ... 285
- 제 4 절 연구수행결과 및 결과의 검증방법 ... 290
- 1. 연구수행 결과 ... 290
- 2. 검증방법 ... 291
- 제 3 장 최종 연구 성과 및 적용 실적 ... 331
- 제 1 절 주요연구 성과 ... 331
- 1. 연차별 연구결과 ... 331
- 2. 학술적, 기술적 성과 ... 339
- 제 2 절 핵심기술별 성과물 ... 355
- 1. CWP ... 355
- 2. SDP ... 360
- 3. FDP ... 372
- 4. DRS ... 375
- 5. SIF/EIF ... 376
- 6. SIM ... 376
- 제 3 절 개선사항의 성과 및 설명 ... 379
- 1. 위치파악의 다양한 원천자료 제공 ... 379
- 2. 비행궤도 예측 보강 ... 379
- 3. 기상 시스템과 연동 ... 380
- 4. 위치 정확도 개선 ... 380
- 5. 강화된 시뮬레이션 시스템 ... 381
- 제 4 절 기술실시 및 적용사례 ... 382
- 1. 기술실시 협약 체결 ... 382
- 2. 현장 적용 사례 ... 382
- 제 5 절 기술개발 성과의 국내외 시장 전망 ... 383
- 1. 국내전망 ... 383
- 2. 국외전망 ... 384
- 3 개발시스템의 ASBU 대응방안 ... 387
- 제 4 장 연구달성 및 효과 ... 389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목표 달성도 ... 389
- 1. 연차별 연구목표 달성도 ... 389
- 2. 시스템별 목표달성도 ... 391
- 제 2 절 연구개발성과의 기술적인 효과분석 ... 397
- 1. 연차별 성과내용 ... 397
- 2. 성과내용에 대한 현장운용시험 평가 ... 397
- 3. 시스템별 우수성과 창의성 ... 402
- 4. 시스템별 성과물의 활용도 ... 404
- 제 3 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인 효과분석 ... 405
- 1. 신규시장 창출을 위한 기획 ... 405
- 2. 신규시장 창출을 위한 체계 구축 : 마케팅 전략 ... 406
- 3. 한진정보통신(주) 사업화 계획서 : 마케팅 전략 ... 407
- 4. 사업화 대상 및 전략 ... 409
- 5. 사업화에 따른 기술실시 및 기술료 현황 ... 416
- 제 4 절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인 효과분석 ... 419
- 제 5 절 연구개발결과가 관련분야에서 차지하는 위치(우수성 및 차별성 중심) ... 420
- 1. 국산화율 ... 420
- 2. 기존 상품과 차별성 ... 421
- 3. 기술수준 분석내용(기술수준의 설정과 CNS/ATM에 적용한 심사와 검사) ... 426
- 4. TRL(Technolgy Readiness Levels, 기술 성숙도) 및 기술수준 평가 ... 427
- 제 5 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439
- 제 1 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 439
- 제 2 절 연구개발 연계방안 ... 439
- 제 3 절 추가연구 필요성 ... 439
- 제 6 장 참고 문헌 ... 440
- 끝페이지 ... 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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