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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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장명림
,
정광희
,
한미영
,
류덕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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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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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500000745 |
과제고유번호 |
1105008692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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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인성교육.초등교원 인성교육.교원 연수자료.character education.charact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in-service materials for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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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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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들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의 2차년도 연구로, 초등교원의 인성교육 지도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 연수자료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관련 선행연구 분석,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분석 및 시‧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 현황, 외국의 인성교육 연수 사례 분석, 관계자 면담조사, 그리고 관리자 및 교사들의 연수에 관한 요구조사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고찰 및 분석을 통해 연수자료의 개발 방향 및 연수자료 개발 틀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수자료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들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의 2차년도 연구로, 초등교원의 인성교육 지도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 연수자료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관련 선행연구 분석,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분석 및 시‧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 현황, 외국의 인성교육 연수 사례 분석, 관계자 면담조사, 그리고 관리자 및 교사들의 연수에 관한 요구조사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고찰 및 분석을 통해 연수자료의 개발 방향 및 연수자료 개발 틀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수자료의 기본 개발 방향 및 연수자료 개발 틀을 기초로 하여, 여러 단계의 개발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7개 영역의 30개 강좌로 구성된 연수자료를 개발하였다. 현장 적합성이 높은 인성교육 연수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수행한 분석 및 조사 결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I장에서는 인성교육에 대한 개념, 인성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내용분석, 교원연수 방안 분석, 인성교육의 성과 모델 분석, 그리고 초등학교 시기의 발달의 특징과 인성교육에의 시사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인 초등교원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III장에서는 우리나라 초등교원의 인성교육에 대한 역량 및 전문성 함양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교원 양성과정 단계에서의 인성교육 현황 및 특징과 현직 교사들을 위한 인성교육 연수 과정을 분석하였다. 먼저, 초등교원 양성과정 분석을 위해서는 국‧공립대학중 A대학교와 B대학교, 사립대학인 C대학교 초등교육과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인성교육과 관련한 교과목의 구성과 내용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직 교사들의 인성교육 연수 과정 분석을 위해서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A시도, B시도, C시도, D시도, E시도, F시도, G시도, H시도 총 8개 교육청 소속 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하는 초등교원 대상 집합 연수 과정을 중심으로 인성교육 관련 교육과정 편성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예비교사를 위한 교원양성과정 및 현직 교원연수 분석을 통해 현재 교사양성 및 연수 과정에서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적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과정 및 연수 내용이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IV장에서는 독일과 일본을 포함한 외국 교원의 인성교육 연수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자료 개발에의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독일과 일본의 초등교원 양성과정 및 교원연수 사례를 통해, 독일과 일본은 교원 양성과정에서부터 학교 현장과 긴밀하게 연계된 실습기반의 교원양성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원양성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사로서의 능력을 개발해나갈 수 있는 연수기회를 제공하며, 교사연수 또한 학교의 필요와 현장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외국 사례를 통해, 교원의 인성교육 능력 및 자질 향상이라는 큰 목표 하에 교원양성, 임용, 연수단계를 조직화하여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V장에서는 초등교원의 인성교육 연수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서면면담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서면면담조사는 교육부 선정 인성교육 우수학교 및 우수동아리 교원(2013년도 기준)과 16개 시‧도 교육연수원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연수 과정에 대한 요구를 구체적으로 알아봄과 동시에 이를 기초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개발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을 위해 16 개 시‧도 교육연수원 담당자, 교장‧교감 등의 관리자,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설문조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수원 담당자들은 현재 인성교육 연수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해 주지 못하는 점’과 ‘내용이 너무 이론적이고 학문적인 점’을 들었다. 또한 인성교육 연수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해서 ‘학교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사례) 중심의 연수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대부분의 관리자는 교사들을 위한 인성교육뿐만 아니라 교장‧교감 대상의 인성교육도 필요하며, 현재 직무연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교육 관련 강좌 내용 및 시간을 현행보다 더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리자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자신의 역량 및 전문성 평가에서 관리자들은 ‘인성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인성교육을 위한 리더십 발휘’,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에 따른 인성교육’ 측면에서는 자신들의 역량을 높게 평가하였지만,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성교육’, ‘인성교육을 위한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방안’, ‘지역 여건을 고려한 인성교육’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였다.
셋째, 대부분의 초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인성교육 전반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연수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인성교육에 대한 자신의 역량 및 전문성 평가에서 교사들은 ‘학급 차원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역량 및 전문성이 가장 높다고 응답한 반면, ‘인성교육을 위한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방안’, ‘인성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 ‘초등학생의 발달특성에 따른 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역량 및 전문성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맡고 있는 학년(저‧중‧고학년)이나 교직 경력에 상관없이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담임교사가 학급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학급경영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VI장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인성교육 및 연수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탐색, 초등교원을 위한 인성교육 양성과정 및 연수 현황, 외국 교원의 연수 과정 사례 및 시사점, 그리고 초등교원의 연수 과정의 문제점 및 요구 분석 등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수자료 개발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수자료 개발의 목적은 ① 전국의 시‧도 교육연수원과 교육청 그리고 단위학교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초등교원 연수를 계획하고 연수강좌를 편성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② 학생들의 긍정적 발달 지원과 인성 함양에 관한 교사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둘째, 본 연수자료의 개발 내용은 ① 상담 등 기법 위주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의 인성교육 연수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교과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학급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② 실제 학교 인성교육에서 필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인성교육에서의 학부모와의 관계,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에 관한 부분을 포함하여 개발하였다. ③ 인성교육의 주체가 되는 교사의 올바른 가치관과 교사의 인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셋째, 본 연수자료 개발 방법은 ①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기초와 함께 현장에서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는 구체적 방안과 실천 사례를 균형적으로 포함하여 개발하였다. ② 교사들이 선호하는 교사의 직접적 참여, 사례 공유 등 현장의 활용도를 제고하는 방식으로 개발하였다. ③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 제고와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인성교육 전문가의 활용과 공모를 통한 우수계획서 선정의 두 가지 방식을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연수자료의 개발 영역, 영역에 속할 개별 연수자료(강좌, 교과목)의 유형, 개별 연수자료의 차시 구성, 개별 연수자료에서 사용하는 연수방법의 네 가지를 고려하여 연수자료 개발의 틀을 설정하였다. 설정한 연수자료 개발 틀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7개 영역의 30개 강좌로 구성된 연수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연수자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수자료 구성은 ‘인성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에 따른 인성교육’, ‘교과수업을 통한 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학급 차원에서의 인성교육’, ‘인성교육을 위한 가정‧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방안’, 그리고 ‘교사 인성 함양’의 총 7개 영역으로 구성하여 인성교육 전문 연수 과정 기획 및 구성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연수자료의 7개 영역 총 30개의 강좌를 통해 이론적 기초에 해당하는 내용과 구체적 실천 사례, 적용 가능한 지도 방법에 관한 강좌를 포함하였다. 따라서 교원연수 과정구성 시 관리자연수 과정과 교사연수 과정을 차별화하여 기획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본 연수자료에 포함된 강좌별 시간 분량은 강좌의 성격에 따라 2차시 또는 3차시로 구성하여 연수 과정 기획 시 차시에 적절한 강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본 연수자료는 연수자료 개발자가 직접 연수를 실시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따라서 인성교육 연수를 실시하는 강사나 전문가 또는 학교단위의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 그리고 개개 교사들이 연수자료의 내용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인성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강좌별로 연수의 목적과 필요성, 연수 내용, 기대효과, 차시별 내용과 구체적인 연수진행 과정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다섯째, 본 연수자료에 포함된 강좌 내용들은 크게 인성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인식제고(유형 1), 이론에 입각한 수업지도안 제시(유형 2), 본인의 실천 사례 소개(유형 3), 타인‧기관‧외국의 우수 사례 소개(유형 4)의 네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연수교재 서두에 강좌별로 유형의 특성을 제시하여 연수 과정 기획 및 운영 시 강좌의 유형을 고려하게 함으로써 연수 과정이 지나치게 이론적이거나 실천 사례 중심으로 치우지지 않고 균형 있게 편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섯째, 본 연수자료는 매 강좌마다 적정 연수 대상 교원의 학년급을 제시하였다. 학년급은 전학년용, 중학년용, 고학년용, 또는 중학년/고학년용으로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인성 연수 과정을 기획 운영함에 있어 학년급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곱째, 본 연수자료에 포함된 강좌들은 강의 외에 워크숍, 토론, 실습 등 교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방법을 취하고 있고, 각 방법에 적합한 진행과정을 제시하였다.
VII장에서는 최종적으로 확정된 연수자료, 총 7개 영역별 30개 강좌들의 개략적인 내용을 소개하였다. 최종 연수 자료집에 포함될 강좌들의 대략적인 개요, 즉 해당 영역, 강좌명, 집필자, 연수 유형, 연수시간, 주 대상학년, 연수의 목적, 차시별 요목, 기대효과 등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VIII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연수자료의 현장 활용을 위한 정책을 제언하였다. 정책 제언은 크게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연수에 관한 제언과 인성교육 연수교재 활용을 위한 제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연수에 관한 제언으로는 ① 신규임용 예정 및 복직 예정교사의 연수에서 인성교육 강화, ②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서 인성교육 관련 내용 강화, ③ 생애주기별 인성교육 전문 연수 과정의 개설‧운영, ④ 교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식의 인성교육 연수 과정 운영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인성교육 연수교재 활용을 위한 제언은 크게 ① 교육청 및 교육연수원에서의 활용, ② 단위학교에서의 활용, ③ 교원양성기관에서의 활용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청 및 교육연수원에서의 활용을 위한 제언으로는 ① 인성교육 전문 연수 과정의 기획 및 편성 시 기초자료로 활용, ② 연수 과정 구성 시 관리자 및 교사, 기초 및 심화과정, 초임교사 대상 연수 등 차별화된 연수 과정 운영에 활용, ③ 다양한 교육 관련 연수에서 인성교육 관련 강좌를 증편할 시에 활용, ④ 인성교육 관련 컨설팅 장학에 활용되도록 컨설턴트 연수 시 안내할 것을 제시하였다.
둘째, 단위학교에서의 활용을 위한 제언으로는 ① 실천 사례 중심의 인성 연수 과정 구성 시 활용, ② 학급운영을 통한 인성교육에 관한 연수 시 활용, ③ 인성교육 중심의 수업강화 연수 시 활용, ④ 학교별 맞춤식 연수 계획에 활용, ⑤ 자기장학이나 개인연구, 교과 교육연구회에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셋째, 교원양성기관에서의 활용을 위한 제언으로는 ① 학생 인성지도에 관한 소양 함양에 활용, ② 예비교원 자신의 인성 함양 제고에 활용할 것을 제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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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is year 2 research followed by the year 1’s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the character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nd was conducted on the purpose of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materials aiming at nurtur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capability for ch
This is year 2 research followed by the year 1’s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the character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nd was conducted on the purpose of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materials aiming at nurtur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capability for character education. To this end, this research established a guideline on how to develop in-service materials and training frame through in-depth observations and analysis at multiple levels such as curriculum analysis of training institutes for teacher, current in-service situation of in-service institutes nationwide, case studies analysis of foreign countries, interview of related person, and teachers’ and staff’s needs analysis on training.
On the basis of the aforementioned guideline on how to develop in-service materials and training model, we finalized in-service materials for 7 areas containing 30 courses by going through multiple steps of developing. The followings are research results and analysis conducted in a bid to develop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materials with high on-site suitability:
Chapter 2 explores theoretical basis for character education in various aspects such as concept about character education,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s of character education, analysis of proposed policies to invigorate character education, analysis on method of teachers’ in-service, trend analysis for outcome verification model of character education, and development characteristics during elementary school period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etc. Through these various aspects, the research drew implications for developing in-service in-service material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ich is backbone of this research.
Chapter 3 analyzes current character education conditions and characteristics at a level of nurtur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character education courses for in-service teachers in order to understand capability and professionalism for character education in Korea. Through intensive analysis on teacher nurturing process and current teachers’ in-service, this research found that understanding for character education during current teacher nurturing and in-service process, and the curriculum and in-service contents for developing practical capability are insufficient.
Chapter 4 introduces exemplary cases of the foreign teachers’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including Japan and Germany, and drew implications on Korea’s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and development of in-service materials. By doing these case studies, some significant implication is earned mainly aiming to increase teachers’ capability and qualification for character education. That is systematizing and consistent management is needed by organizing steps of fostering, appointing and training teachers.
Chapter 5 contains written interviews and surveys, and it was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specific requirements about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service process for character education.
To begin with, written interviews were targeted at exemplary schools’ and clubs’ teachers and officials from 16 in-service institutes nationwide aiming at identifying needs for character education training courses, and developing well-organized questionnaire based on the above.
Next, related officials from 16 in-service institutes nationwide, principals and head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questioned to find the answers to develop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This survey suggested implications for developing in-service materials in various ways encompassing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s of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teachers’ and superintendents’ capacity and specialty for character education, training contents and needs etc.
Chapter 6 sets the direction for developing in-service materials by integrating above-mentioned points. Based on the basic direction, this research developed frame for developing in-service materials in consideration of four factors including developing areas for in-service materials, the type of individual in-service materials (courses, subjects) which belongs to each area, each lesson plan for individual in-service materials, and methods used in individual in-service materials. in-service materials (except some parts related to theoretical basis and cultivating better knowledge on character education) developed in this research was finally structured into 30 courses in 7 areas after fair discussion and public contest.
Chapter 7 introduces overviews for 30 courses included in 7 areas of the finally selected in-service materials. It also suggests sketchy overviews (relevant areas, lecture name, author, type, training time, targeted grade, purpose of the training, syllabus of each lecture and expected outcome etc.) for in-service materials which will be included in developed material source book of this research.
Chapter 8 presents policies for using the developed in-service materials on the field in this research. Polices are mainly presented in two different ways: teachers’ in-service for character education, and utilization of in-service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To begin with, as for teachers’ training for character education, the followings are presented: ① Intensify character education for teachers who will be newly appointed and reinstated ② Intensify content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for regular teachers’ qualification training ③ Launch and operate courses specific for character education ④ Operate training courses for character education which meet teachers’ needs
Next, as for utilization of in-service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the following are specifically presented: ① Utilize the materials in education offices and training institutes ② Utilize the materials at each school ③ Utilize the materials in teacher nurturing organizations
First, as for utilization of the materials in education offices and training institutes, the followings are proposed: ① Use it as basic materials when planning and organizing special in-service courses for character education ② Use it for distinctive training course operation such as course for head-teachers and teachers, elementary and advance courses, and course for new teachers when organizing training courses ③ Use it for increasing course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amongst various education related training
Second, utilization of the materials in each school, the followings are proposed: ① Use it for organizing practical cases oriented character in-service courses ② Use it for training on character education through class operation
Third, as for utilization of the materials in teacher nurturing organizations, the followings are proposed: ① Use it for cultivating knowledge on building an students’ upright character in teacher nurturing institutes ② Use it for cultivating pre-teachers character in teacher nurturing institut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21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30
- Ⅱ .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 39
- 1. 인성교육의 개념 ... 41
- 2. 인성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42
- 3.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내용 분석 ... 47
- 4.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연수 방안 분석 ... 51
- 5. 인성교육의 성과 검증 모델 분석 ... 55
- 6. 초등학교 시기의 발달 특징과 인성교육에의 시사점 ... 58
- Ⅲ. 교원양성과정 및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관련 현황 ... 61
- 1. 초등교원 양성과정에서의 인성교육 현황과 특징 ... 63
- 2. 시・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 과정 분석 ... 71
- Ⅳ. 외국의 교원 인성교육 연수 사례 분석 ... 81
- 1. 독일 ... 83
- 2. 일본 ... 106
- 3. 외국의 교원연수 사례를 통한 시사점 ... 131
- Ⅴ.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자료에 관한 의견 및 요구 분석 ... 135
- 1.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나타난 의견 및 요구 ... 137
- 2. 면담 실시를 통해 나타난 의견 및 요구 ... 138
- 3. 인성교육 연수 과정 구성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 142
- Ⅵ.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 167
- 1. 본 연수자료 개발의 방향 ... 169
- 2. 본 연수자료 개발의 틀 ... 170
- 3. 본 연수자료의 개발 과정 ... 171
- 4.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특성 및 개발 내역 ... 178
- Ⅶ.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구체적 내용 ... 185
-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 227
- 1. 결론 ... 229
- 2. 정책 제언 ... 235
- 참고문헌 ... 247
- ABSTRACT ... 255
- 부록 ... 261
- [부록 A] 관리자용(교장/교감) 설문지 ... 263
- [부록 B] 초등교사용 설문지 ... 269
- [부록 C] 교육연수원용 서면면담지 ... 277
- [부록 D]‘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 282
- [부록 E] 독일의 주 교육부 장관회에서 제시하는 교사교육의 표준 ... 283
- [부록 F] 바이에른 주 인성교육 관련 교사연수 프로그램 사례 ... 288
- [부록 G] 일본 교원의‘도덕’연수 사례 ... 293
- [부록 H] 교토부의 도덕교육 진행법 ... 295
- [부록 I] 인성교육 연수 과정에 대한 요구 내용 분석 ... 298
- 끝페이지 ...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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