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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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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1303 |
과제고유번호 | 1105009921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6-11-19 |
키워드 | 중학교 교원.인성교육.교원 연수자료.인성교육 중간 리더 교사.Secondary school faculties.character education.education training program.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303 |
본 연구는 본원이 3년 전부터 수행해 온 ‘초ㆍ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연구의 3차 년도 연구로서, 중학교 교원의 학생 인성교육 소양 및 지도 역량의 함양을 위한 연수 자료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 탐색, 중학생의 인성교육 현황 및 관련 제도 분석, 외국의 인성교육 정책 및 교사 연수 사례 분석, 중학교 교원 및 연수 관계자 의견과 요구 분석을 통해 본 연수 자료의 개발 방향과 틀을 확정하였다. 이어 자료 개발 공모, 발표회, 시연회등 여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8개
본 연구는 본원이 3년 전부터 수행해 온 ‘초ㆍ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연구의 3차 년도 연구로서, 중학교 교원의 학생 인성교육 소양 및 지도 역량의 함양을 위한 연수 자료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 탐색, 중학생의 인성교육 현황 및 관련 제도 분석, 외국의 인성교육 정책 및 교사 연수 사례 분석, 중학교 교원 및 연수 관계자 의견과 요구 분석을 통해 본 연수 자료의 개발 방향과 틀을 확정하였다. 이어 자료 개발 공모, 발표회, 시연회등 여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8개 영역 30개 강좌로 구성된 연수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성과는 보고서, 자료집(영역별로 총 8권), 자료 개요집(개요 및 PPT자료, CD)로 각각 정리하여 발간하였다.
이 연구 보고서는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Ⅰ장에서는 연구 목적, 방법과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제Ⅱ장에서는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중학생의 발달 특징,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인성교육 학자들이 강조한 인성 덕목과 인성 역량들을 고찰하였고, 최근 공포된 인성교육진흥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덕목들을 살펴보았다. 중학생의 발달 특징과 관련해서는 크게 중학생의 심리사회적 발달 특징과 뇌 발달상의 특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심리사회적 발달 특징으로 자아정체성 형성, 부모-자녀 관계, 도덕성 판단, 사회적 행동의 네 가지 측면에서의 발달적 특징을 다루었다. 뇌 발달상의 특징과 관련해서는 이 시기의 뇌 발달이 감정적인 부분을 관장하는 뇌가 인지적 영역을 관장하는 뇌보다 더 빨리 발달한다는 뇌 과학 이론에 기초하여 중학생의 특이행동을 이해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동향과 관련해서는 최근에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긍정적 자아 함양의 관점과 주요 덕목 및 역량을 살펴보았으며, 인성교육의 성과 및 관련 변인에 대해서는 미국 교육부가 인성교육의 성과에 대해 학생 수준, 교원 및 관리자 수준, 부모 및 지역사회 수준, 학교 수준으로 나누어 제시한 내용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인성교육이 되기 위한 개념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해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덕목 및 역량등을 확인하였으며, 중학생들의 발달 특징에 부합하거나 발달을 지원하는 방향에서 연수자료를 개발할 것과 인성교육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제 요인들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중학생의 인성 및 인성교육 현황, 중학교 교원 양성과정 현황, 시ㆍ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 현황, 인성교육 관련 정책들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인성 덕목의 추출과 학교급별로 강조해야 할 덕목의 선정 및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인성교육이 일부 문제 학생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전체 학생의 인성 개발’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상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제시하였다. 교원양성과정 현황 분석을 통해서는 인성 관련 과목의 운영 주체 및 과목 인정 범위의 명료화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시ㆍ도 교육연수원의 연수교육 현황 분석에서는 인성교육 관련 과목의 적절한 비중에 대한 논의, 효과적인 강의 운영 방법의 구안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2015년 제정, 시행에 들어간 인성 교육진흥법에서 인성교육 연수 이수를 의무화한 규정과 관련하여 연수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연수자료 개발이 시급함을 주지시켰다. 이상에서 다룬 인성교육 관련 현황 분석에 따라 연수자료 개발은 체계화된 인성 덕목을 토대로 상시적 인성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료를 구성할 것, 실제로 연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현장 적합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과 다양한 진행 방식이 가능하도록 연수자료를 구성해야 할 것 등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외국의 인성교육 정책 및 교사 연수 사례를 분석하고 교사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 자료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외국 사례 대상국은 미국, 독일, 싱가포르 및 일본의 4개 국가였으며, 분석 내용은 대상국의 인성교육의 정책 방향 및 관련 법규, 교원양성 및 연수정책의 특징, 인성교육을 위한 중등교원 연수과정 운영사례에 관한 것이었다. 분석 결과, 주목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정책 방향에서는 미국의 인성교육과 사회성ㆍ감성교육과의 연계, 싱가포르의 배려를 통한 교사의 지도와 2명의 담임교사 배정을 통한 실질적인 인성지도 정책, 독일의 학교교육의 목적과 교육 전반을 인성교육과 연계, 일본의 도덕성을 가장 중요한 인성으로 보고 도덕교육을 강화하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육과정 운영 면에서는 싱가포르의 인성 및 시민교육 시간 배정과 일본의 인성교육 덕목 기술 시에 실천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사례를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 양성 및 연수 정책에서는 독일의 교사 양성 시 현장과 연계된 실습 및 현장 예비 근무를 통한 교사의 자질ㆍ적성 검증, 싱가포르의 각 학교별 2인의 수석교사를 대상으로 인성 및 시민교육 연수를 실시하는 사례가 주목되었다. 넷째,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서 미국과 독일의 정부와 대학-연구기관-민간단체가 상호 협력하여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례가 주목되었으며, 특히 미국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질 관리 및 현장 적용, 교사의 스트레스와 감정 조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사례가 눈길을 끌었다. 다섯째, 교사 연수 효과를 높이는 전략 측면에서는 미국의 우수 학교 사례 확산 방식과 지원 전략, 그리고 독일의 교사 연수 정보 사이트의 구축을 통해 연수 관련 상세 정보를 지원 사례가 주목되었다. 여섯째, 교사 연수를 위한 법적 측면에서는 독일의 교사 연수를 의무화하면서 ‘타인존중’ 등의 주제를 연수의 핵심으로 포함할 것을 학교법에 명기하는 사례가 있었다. 일곱째, 인성교육을 위한 행ㆍ재정 등의 지원 인프라 측면에서는 미국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를 위해 매년 예산 배정, 독일의 교사 연수를 의무화하고 국가 수준에서 관리하면서도 연수 관련 예산 집행을 학교에서 직접 재정 관리하는 자율성을 보장해 주는 사례 등을 향후 우리 인성교육 정책 및 운영에 있어서 참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받을 수 있었다.
Ⅴ장에서는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에 관한 요구 분석을 위해 중학교 교사, 교장 및 교감 포함 관리자, 교육연수원 담당자 등 약 3,7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3년 이내 인성교육 연수 경험은 교사 53%, 교감ㆍ교장 73%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한 인성교육 관련 연수의 방식은 대부분 강의형이라고 응답하였다(교사 94%, 교장 87%). 셋째, 학교에서 지도하기 힘든 학생 유형에 대해 교사들은 ‘무기력한 학생’, ‘반항적이고 부정적인 학생’, ‘냉소적이고 비협조적인 학생’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영역에 대해서는 교사, 관리자, 교육연수원 담당자가 응답한 우선순위는 서로 달랐으나, 공통적으로 ‘중학생의 발달과 행동 특성 이해’, ‘학급운영에서의 인성교육’, ‘교과수업을 활용한 인성교육’의 세 가지 영역을 꼽았다. 다섯째,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연수 유형으로는 교사와 관리자 모두 ‘집합연수’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연수 운영 방법으로는 ‘참여형 연수’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인성교육 연수 운영 장소로 ‘교육연수원’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성교육 우수실천사례학교’, ‘소속 학교’, ‘지역교육청’ 등에 대한 선호도도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중학생에게 필요한 인성교육의 핵심 덕목으로는 ‘배려’가 가장 높았고, 이어서 ‘존중’, ‘예’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인성교육의 공식적인 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찬성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교사 63%, 관리자 76%). 찬성의 이유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인성교육 실시를 위해’이다. 한편, 이를 반대하는 교원들은 ‘현재 교육과정 안에서 통합 운영하면 되므로’를 가장 주된 이유로 들었다. 여덟째, 교사, 학교장, 교육연수원 관계자 모두 중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전문 연수과정’이 필요하다는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아홉째, 교육연수원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교사들이 인성교육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 ‘인성교육 연수과정이 다양하지 않아서’를, 인성교육 연수의 기획ㆍ운영 시에 어려움으로는 ‘인성교육으로만 독립된 연수 운영의 어려움’을 가장 많이 꼽았다. 연수 자료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는 ‘학교 현장의 다양한 우수 프로그램 사례’를 들었으며, 인성교육 연수 기획ㆍ운영에서 ‘인성 교육 전문 강사풀’의 확보가 가장 큰 어려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조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교사 대상의 인성교육 연수 과정을 좀 더 확대하되, 운영 방식을 실습, 워크샵, 현장 체험 등을 포함하는 참여형을 대폭 확대할 필요성이 있으며, 연수 장소 역시 교육연수원 이외에도 목적과 내용, 여건 등을 고려하여 우수실천학교, 소속 학교, 교육청 등으로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학교 인성교육에서는 특히 ‘배려’, ‘자기 존중’, ‘예’ 등의 덕목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학교교육에서 인성교육을 공식 과목으로 설정ㆍ운영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과반 수 이상이 찬성하고 있지만, 반대 의견도 여전히 높음을 감안하여 향후 심층 논의 과정을 거쳐 신중한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효과적인 연수 운영을 위해서는 ‘인성교육 전문 강사풀’의 확보 방안도 중요한 과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Ⅵ장에서는 중학교 교원의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개발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에 관해 제시하였다. 연수자료 개발의 목적과 과정, 특징들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수자료 개발의 목적과 방향은 다음과 같다.
연수자료 개발의 목적은 인성교육에 관한 중학교 교원 연수의 기획 또는 연수 강좌 편성 시기초 자료로 활용하거나 중학생의 긍정적 발달과 인성 함양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과 실천 역량을 함양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자료 개발에 두었다. 또한 자료 개발은 교육과정과 연계된 인성교육, 공감과 긍정의 관점, 마음ㆍ뇌ㆍ교육의 융합적 관점에 기초하여 접근하였다.
둘째, 연수자료의 내용 구성과 방법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내용 편성 측면에서는 ①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② 학교 인성교육이 실제적으로 성과를 거두기 위해 필요한 실천 기반 요소로서 민주적인 학교ㆍ학급ㆍ수업문화 조성을 중시하였다. ③ 인성교육과 학업성취교육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뇌 과학적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포함하였다. ④ 부모ㆍ지역사회의 참여 및 연계를 강조하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⑤ 학교장과 교사들의 영향력을 중시하여 민주적 리더십과 내면 치유 등 교원의 인성 부분도 별도의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개발 과정과 방법 측면에서는 ①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현장에서 직접 활용 가능한 구체적 방안, 실천 사례 등의 균형적인 구성을 도모하였다. ②연수효과와 현장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들이 선호하는 연수방법을 고려하여 반영하였다. 즉 직접적 참여 방식, 사례와 경험 공유, 코칭과 문제 진단 및 탐구 등을 필요에 따라 조합적으로 활용하는 연수자료 개발에 주력하였다. ③ 인성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 제고 및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인성교육 전문가를 활용하는 한편, 현장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모와 추천 등의 방법을 병행하였다. ④ 전년도 개발 자료의 활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대안을 모색하여 개발 전 과정에 교육연수원 관계자를 참여시키고 수렴된 의견들을 반영하였다.
셋째, 연수자료를 개발함에 있어 4가지 핵심 요소, 즉 연수 자료의 ‘범주’(3개 범주), ‘영역’(8개 영역), ‘유형’(4개 유형), ‘차시’(2가지)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 범주는 ‘이론적 기초’, ‘실천 방안’, ‘실천 기반’으로 구분하였으며, 영역은 ‘인성교육의 일반 이해’, ‘중학생의 발달과 행동 특성 이해’, ‘교과수업을 활용한 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및 자유학기제를 활용한 인성교육’, ‘학급경영에서의 인성교육’,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협력의 인성교육’, ‘민주적인 학교 및 학급 문화’, ‘교사의 감정 관리와 성장문화 조성’ 등 8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연수 유형은 강의형, 사례ㆍ경험 공유형, 참여형(워크샵, 토론, 현장 실습ㆍ견학 등), 코칭ㆍ탐구형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강좌별 시간을 주제에 따라 2차시 또는 3차시로 구성하게 함으로써, 연수의 기획ㆍ운영 시에 상황에 적합한 강좌를 선택하거나 필요 내용을 조합하여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연수자료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자별로 팁을 제시하였다. 연수자료는 개발자 본인이 직접 연수를 실시하지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상세하게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강좌별로 연수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 구성, 차시별 운영 방법, 기대 효과, 이론적 기초, 차시별 내용 등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또한 내용에 따라 연수 운영 시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사를 위한 ‘강의 tip’과 교사를 위한 ‘교육 tip’으로 구분하여 명확하고 알기 쉽게 제시하였다. 연수 운영에 관한 Q&A도 작성하여 개발 자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다섯째, 연수자료는 전문성을 확보하면서 현장의 관심과 실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공모’와 ‘의뢰’ 방식을 병행하여 개발하였다. 우선, 본 연구진이 개발한 자료 개발 영역에 대해 전국의 중학교 교원 및 인성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여 자료 개발 계획서를 공모하였고, 공모에 응한 계획서에 대해 시ㆍ도 교육연수원, 교육청, 현장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평가단을 구성하여 계획서를 엄정하게 심의하였다. 심의에 통과한 계획서는 발표회를 거쳐 집필을 의뢰하였고, 응모가 없거나 불충분한 영역에 대해서는 인성교육 우수모델학교와 동아리, 이 외에도 시ㆍ도 교육청 관계자 등으로부터 추천 받은 인성교육 현장교사에게 의뢰하였다. 전문적인 이론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학계인사에게 별도로 집필을 의뢰하였다. 또한 연수자료 개발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기 위해 발표회, 연수자료 시연회 외에도 3회에 걸친 컨설팅을 통해 수정ㆍ보완하도록 하였다. 이 밖에도 개발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작년에 개발된 ‘우수자료 모델’과 연구 목적에 부합하도록 ‘자료 개발 지침’ 및 ‘자기점검 리스트’ 등을 제공하였다. 개발된 연수자료는 본 연수 자료를 최종 활용하게 될 교육연수원 관계자들의 최종 심의를 거쳐 미흡한 일부 자료를 제외한 최종 30개 연수 강좌를 확정하였다.
최종 확정한 8개 영역의 30개 강좌에 대해 연수자료의 활용자가 자료의 내용과 구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각 강좌별로 자료 개요를 제시하였다. 여기에 강좌 명, 개발자 정보, 영역, 차시, 연수 목적, 연수 방법, 관련 덕목, 차시별 요목, 활용 방안 및 유의사항, 자료 특징(매력 포인트), 준비물 등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였다.
Ⅶ장에서는 연구의 주요 내용을 종합 정리하고 연수 자료의 활용을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종합 부분에서는 주로 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 즉, 개발 방향, 개발 과정, 개발 내역, 연수자료의 특징 등을 기술하고,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정책 제언을 하였다. 정책 제언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연수자료의 활용에 초점을 두고, 1) 인성교육 연수자료 활용 및 연수 효과 제고 측면과, 2) 인성교육 활성화 관련 정책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끝으로 3) 후속과제를 제안하였다.
먼저, 인성교육 연수자료 활용 및 연수 효과 제고 측면은 주로 시ㆍ도 교육청과 교육연수원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① 본 연수자료 활용의 학교급별 인성교육 맞춤형 연수 기획ㆍ운영, ②본 연수자료 공유와 현장 보급을 위한 시ㆍ도 교육청 차원의 웤샵 개최, ③본 연수자료 개발 과정 및 방법을 모델로 하여 시ㆍ도 수준에서의 인성교육 자료 개발과 강사 발굴 및 양성, ④본 연수자료 및 개발자를 활용한 ‘인성교육 중간 리더급 강사’ 양성과 학교 현장의 실천으로 이어지는 ‘확산형 연수시스템’ 구축, ⑤본 연수 자료를 활용한 교원의 민주적 리더십과 감정 코칭 등 연수과정 기획ㆍ운영, ⑥본 연수 자료의 다양한 유형을 활용한 인성교육 교원연수 운영의 다양화ㆍ전문화, ⑦ 본 연수자료 및 개발자를 활용한 시ㆍ도의 인성교육 컨설팅단 운영 등을 제안하였다.
인성교육 활성화 관련 정책 측면은 주로 제도적 차원이나 정부 수준의 과제 등과 관련한 것으로, ①교원 양성 및 연수 과정에서 인성교육 관련 과목 이수의 의무화 및 범위, 주체 등 명료화, ②인성교육 거점 기관 지정ㆍ운영을 통한 운영 모델 개발 및 확산, ③인성교육 중앙컨설팅단 구성ㆍ운영을 통한 모니터링 및 피드백, ④인성교육 성과 분석을 통한 환류시스템 구축 및 ‘인성교육 교육과정 우수학교’ 발굴 ㆍ확산 방안 모색, ⑤인성교육 지원을 위한 원스톱 포털 사이트 개설ㆍ운영, ⑥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부, 시도교육청, 단위학교의 협력적 거버넌스 체제 구축, ⑦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안정적 예산 지원과 운영의 자율성 보장 등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성과를 강화, 발전시키기 위한 후속 연구 과제로, 고등학교 학생의 인성 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자료 개발, 교원연수 자료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환류 시스템 구축, 인성교육 중간 리더급 강사요원 양성과정 운영 방안 탐색, 연수자료 영역별 모듈화를 통한 원격연수 운영 방안 탐색, 인성교육의 공식적인 시간 운영에 관한 연구, 교원연수 기획 담당자 대상 연수프로그램 및 기획ㆍ운영 매뉴얼 개발, 교원연수 자료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환류 시스템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This is the third-year part of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a three-years of longitudinal study, and carries a purpose of developing in-service training materials to increase middle-school teachers’ instructing capacity for character edu
This is the third-year part of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a three-years of longitudinal study, and carries a purpose of developing in-service training materials to increase middle-school teachers’ instructing capacity for character education. In this study, in-depth analysis on character education at multiple levels such as theoretical background, current status and policies, and foreign cases, and interested parties’ requests and opinions has been performed. The foreign cases are recruited from the United States, Germany, Singapore, and Japan, while request investigation has been performed on about 3,700 middle-school faculties and staffs from education training institutes through written survey.
Based on the results of aforementioned investigation and analysis, the basic frame of this research has been settled as follows.
◦ Direction of Research : Developing effective and highly compatible in-service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that can be applied to across all areas of middle school education.
◦ Structure of Research : three dimensions, four categories, eight content areas, second and third time points
- Dimensions : theoretical background, action plan, infrastructure for implementation
- Categories : lecturing, case/experience sharing, experiencing, coaching/researching
- Eight Areas : general understanding of character educa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 and behavior characters of middle-school students, providing character education through school curriculum, providing character education through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and free semester system, applying character education in school operation, connective cooperation of school-family-local community in character education, creating democratic atmosphere around schools and classes, fostering teachers’ emotional management skills and generating growth-oriented environment
- Time points : the second and the third time points
- Participants : Secondary school faculties (Principal, vice-principal, teachers, and staffs from education training institutes)
Following above research frame, the in-service training materials has been developed through elaborating in-service materials that are carefully chosen through contests and requested to experts. A total of 47 in-service materials were enlisted, 14 were chosen, and to fulfill deficiency, 17 materials were further developed by experts upon request. In order to secure quality of materials, open conferences and trial performances, and consulting were held at the same time.
As a result, eliminating those did not meet the requirements, a total of 31 in-service materials are developed.
The characteristics of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materials develop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Features of Contents
◦ The contents covers each and all eight areas within theoretical backgrounds and infrastructure for implementation in order to operate character education connectively with all educational activities.
◦ With the intention of composing contents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and faculties, the material contents are based on (a) analysis of previous studies, (b) analysis of needs of middle-school faculties and education training institutions’ staffs.
◦ To strengthen the effectiveness of character education, the contents were developed to promote inner treatment by including contents that focuses on nurturing teachers’ character education, democratic leadership, and self-management.
◦ The contents includes integrative knowledge of adolescents’ development, socio-psychological theories, and neuroscience.
◦ The contents includes detailed manual as to give an access to other than developers which includes purpose of training program, manual to operate the program, detailed descriptions on contents and timeline, and expected results.
2) Features of Developing Methods
◦ The in-service materials were appointed to two different parties(experts who participated contests and experts who are requested by the research team) to secure the proficiency.
◦ Instead of giving theoretical lectures, activities reinforcing actual participation are intensively included.
◦ The quality of materials has been secured by holding deliberative assembly, conferences, and trial performances while receiving consistent consulting from experts at each stage of development.
◦ A checklist for final inspection has been provided for ensure the format described by research team.
3) Strategy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 These in-service materials well-reflect various opinions from different parties and well-advertised by allowing school principals, persons in charge of education training program from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and education training institutes to participate across all stages of development, while facilitating communication among developers through conferences and trial performances as well.
◦ In order to effectively utilize the materials, ‘instructing tip’(for instructors) and ‘teaching tip’(for teachers) are inserted into necessary parts.
◦ To make it easier for users to understand the content structures of in-service materials, an overview including PPT slides has been published separately.
◦ As to introduce the program and motivate education training institutions to make use of this program, 10 institutions among 17 education training institutions were asked to participate in the final inspection stage.
◦ To advertise the materials, parties from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education training institutions,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and developers were invited to the work shop which hold presentations and trial performances of finalized in-service materials.
Based on these results, policy proposals on how to operate and utilize characte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of all, in the operating level, this study propose 1) to hold workshops to advertise and share the in-service materials, 2) to develop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materials with high site-compatibility and foster capacity of instructors, 3) to foster intermediary manager and construct distributive research system, 4) to operate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training which suits for each school classes, 5) to operate in-service training on democratic leadership and emotion coaching for school faculties, 6) to expand and specialize the operation of character education, and 7) to operate metropolitan and provincial character education consulting team.
As for the policy to utilize character education, this study propose 1) to make character education course as a requirement course for all in-service training program for school faculties, 2) to designate base institute of character education, 3) to establish central consulting team for character education, 4) to evaluate character education performance, 5) to establish one-stop system to support character education.
Lastly, as for the future studies, this study suggests 1) to develop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materials for high-school faculties, 2) to explore measures to foster intermediary managers, 3) to find ways to remotely operate in-service training through developing models for each area of in-service training materials, 4) to design in-service training program for coordinators and develop manuals for the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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