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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Develop in-service materials on charact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현주
참여연구자 장명림 , 정광희 , 한미영 , 류덕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45
과제고유번호 110500869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키워드 인성교육.초등교원 인성교육.교원 연수자료.character education.charact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in-service materials for teachers.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들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의 2차년도 연구로, 초등교원의 인성교육 지도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 연수자료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관련 선행연구 분석,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분석 및 시‧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 현황, 외국의 인성교육 연수 사례 분석, 관계자 면담조사, 그리고 관리자 및 교사들의 연수에 관한 요구조사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고찰 및 분석을 통해 연수자료의 개발 방향 및 연수자료 개발 틀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수자료의

Abstract

This is year 2 research followed by the year 1’s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the character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nd was conducted on the purpose of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in-service materials aiming at nurtur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capability for c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21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30
  • Ⅱ .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 39
  • 1. 인성교육의 개념 ... 41
  • 2. 인성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42
  • 3.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내용 분석 ... 47
  • 4.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연수 방안 분석 ... 51
  • 5. 인성교육의 성과 검증 모델 분석 ... 55
  • 6. 초등학교 시기의 발달 특징과 인성교육에의 시사점 ... 58
  • Ⅲ. 교원양성과정 및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관련 현황 ... 61
  • 1. 초등교원 양성과정에서의 인성교육 현황과 특징 ... 63
  • 2. 시・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 과정 분석 ... 71
  • Ⅳ. 외국의 교원 인성교육 연수 사례 분석 ... 81
  • 1. 독일 ... 83
  • 2. 일본 ... 106
  • 3. 외국의 교원연수 사례를 통한 시사점 ... 131
  • Ⅴ.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자료에 관한 의견 및 요구 분석 ... 135
  • 1.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나타난 의견 및 요구 ... 137
  • 2. 면담 실시를 통해 나타난 의견 및 요구 ... 138
  • 3. 인성교육 연수 과정 구성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 142
  • Ⅵ.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 167
  • 1. 본 연수자료 개발의 방향 ... 169
  • 2. 본 연수자료 개발의 틀 ... 170
  • 3. 본 연수자료의 개발 과정 ... 171
  • 4.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특성 및 개발 내역 ... 178
  • Ⅶ.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구체적 내용 ... 185
  •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 227
  • 1. 결론 ... 229
  • 2. 정책 제언 ... 235
  • 참고문헌 ... 247
  • ABSTRACT ... 255
  • 부록 ... 261
  • [부록 A] 관리자용(교장/교감) 설문지 ... 263
  • [부록 B] 초등교사용 설문지 ... 269
  • [부록 C] 교육연수원용 서면면담지 ... 277
  • [부록 D]‘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 282
  • [부록 E] 독일의 주 교육부 장관회에서 제시하는 교사교육의 표준 ... 283
  • [부록 F] 바이에른 주 인성교육 관련 교사연수 프로그램 사례 ... 288
  • [부록 G] 일본 교원의‘도덕’연수 사례 ... 293
  • [부록 H] 교토부의 도덕교육 진행법 ... 295
  • [부록 I] 인성교육 연수 과정에 대한 요구 내용 분석 ... 298
  • 끝페이지 ... 31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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