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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내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 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Integration Facility Model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with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조진일
참여연구자 장명림 , 최형주 , 김은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46
과제고유번호 110500872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키워드 영유아.교육・보육통합.유보통합.통합시설.유보통합시설.Early Childhood.Integrated Education and Care.Integrat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Integrated Facility.Integrat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Facility.

초록

본 연구는 영유아 교육 및 보육의 통합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급증하는 국공립 영유아 교육 및 보육시설 수요 등을 감안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재정적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서 공공성과 보편성을 확보한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을 초등학교 내에 확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국내・외 문헌분석을 통해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의 운영방향 및 시설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운영 요소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와 면적기준 등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국내

Abstract

In consideration of modern day demand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integration as well as rapidly increasing demand for public-private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facilities, this study searches for ways to secure public available, general-use integrated education and childca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차례 ... 13
  • 그림차례 ... 17
  • Ⅰ.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32
  • 3. 연구의 방법 ... 34
  • 4. 연구의 한계 ... 38
  • Ⅱ . 정책 및 문헌 고찰 ... 39
  • 1. 국내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 정책 고찰 ... 41
  • 2. 선행연구 분석 ... 46
  • 3. 국내・외 영유아 교육・보육시설 관련 기준 ... 60
  • Ⅲ . 국내・외 사례 조사 ... 85
  • 1. 조사 개요 ... 87
  • 2. 국내 사례 ... 89
  • 3. 국외 사례 ... 151
  • Ⅳ .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의 요구조건 ... 181
  • 1. 연령별 신체적, 정서적 발달 특성 ... 183
  • 2. 운영조건 ... 185
  • 3. 필요 공간의 종류 및 규모 ... 191
  • Ⅴ . 초등학교 내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 모형(안) ... 229
  • 1. 초등학교 현황 및 설치유형 ... 231
  • 2. 기본 원칙 및 방향 ... 237
  • 3. 통합시설 모형(안) ... 244
  • Ⅵ . 요약 및 제언 ... 269
  • 1. 요약 ... 271
  • 2. 정책적 제언 ... 282
  • 참고문헌 ... 289
  • ABSTRACT ... 297
  • 끝페이지 ... 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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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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