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정민
참여연구자 양승실 , 이선호 , 김일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53
DB 구축일자 2015-04-18

초록

1. 조사 목적 및 체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는 1999년에 시작되었으며 2014년의 이 조사는 9차 조사이다. 교육여론조사의 목적은 한국 교육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국민의 의식․태도와 최근의 교육현안에 대한 국민 여론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국민에게 알리고 교육정책 수립․추진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 것이다. 2014년 조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조사 목적 1.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태도를 조사하여 2014년 현재의 국민들의 태도와 2013년과의 변화 추이를 분석한다.
조사 목적 2. 현 정부의 주요

Abstract

Survey Objectives &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s Public Opinion Survey (KEDI POLL) began in 1999, and this is the 9th survey in 2014. The goal of KEDI POLL is to survey the public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 the present and the future of Korean education and the public op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차례 ... 13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1
  •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조사 내용 ... 27
  • 3. 조사 대상 ... 31
  • 4. 조사 방법 및 기간 ... 36
  • 5. 조사 의의와 한계 ... 36
  • Ⅱ. 선행 조사 분석 ... 37
  • 1. 한국 통계청 사회조사 및 미국 PDK/갤럽 여론조사 ... 39
  • 2. 일반 국민 대상 교육의식 조사 ... 42
  • 3. 1999 ~ 2013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 46
  • 4. 시사점 ... 48
  • Ⅲ. 조사 결과 ... 51
  • 1. 한국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태도, 인식 ... 53
  • 2. 현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인식 ... 115
  • 3. 요약 ... 121
  •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 125
  • 1. 결론 ... 127
  • 2. 정책 제언 ... 134
  • 참고문헌 ... 141
  • ABSTRACT ... 145
  • 부록 ... 151
  • [부록 1] 연도별 설문 문항 주제 비교 ... 153
  • [부록 2] 2014년 1차 조사 설문지 ... 162
  • [부록 3] 2014년 2차 조사 설문지 ... 179
  • [부록 4] 기존 문항 수정 및 신규 개발 내역 ... 190
  • [부록 5] 1차 조사 자료 배경변인별 분석 결과6) ... 208
  • 끝페이지 ... 279

표/그림 (16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