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신뢰와 소통 제고를 위한 Public Relations 시스템 구축사업 : 국제적 위상제고에 따른 우리나라 정부의 해외홍보체계 발전방안
Strategies of Establishing Government Public Relations System based upon Social Media: Global PR Systems and Strategies of Korean Gover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책임자 서원석
참여연구자 조세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00853
과제고유번호 1105006163
사업명 한국행정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5-02

초록

1. 연구 배경 및 목적
□ 연구 배경
○ 세계화의 급속한 진행에 따라 국가브랜드 구축은 국가경쟁력 제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변수가 됨
○ 더욱이 최근 들어 우리나라는 그 어느 때보다도 해외홍보의 수요가 많으며, 국제적 위상이 제고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됨
○ 그러나, 우리나라의 해외홍보 활동은 다양한 해외홍보의 내용과 브랜드화 전략이 미비하고, 문화홍보 중심의 해외홍보 정책이 지배적이며, 해외홍보 업무가 분산되어 수행되고 있음
□ 연구 목적
○ 이론적으로, 해외홍보의 의의와 전략을 논의함

Abstract

With growing globalization, global PR system is a very critical aspect of national competitiveness. Current government took a positive step for it, including the establishment of the Presidential Council on Nation Branding in 2009 as a central strategy development and coordination apparatus. Howeve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CONTENTS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국문요약 ... 12
  • 영문요약 ... 20
  • 제1장 서 론 ... 24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25
  •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 28
  • 제2장 해외홍보의 의의와 전략 ... 34
  • 제1절 해외홍보의 의의 ... 35
  • 제2절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 43
  • 제3절 행정마케팅과 홍보 ... 52
  • 제4절 국가 해외PR 기획 과정 및 전략 ... 68
  • 제3장 해외사례 분석 ... 126
  • 제1절 미국 ... 127
  • 제2절 영국 ... 151
  • 제3절 시사점 ... 164
  • 제4장 해외홍보의 내용 ... 170
  • 제1절 문제제기 ... 171
  • 제2절 문화홍보를 넘어 정책홍보로 ... 173
  • 제3절 정책홍보의 내용 및 개선안 ... 176
  • 제4절 정책홍보의 개선안에 관한 분석 ... 189
  • 제5장 해외홍보의 전달체계 방안 ... 202
  • 제1절 우리나라 해외홍보 전달체계의 현황 ... 203
  • 제2절 해외홍보 전달체계의 통합 방안 ... 268
  • 제6장 결론 및 제안 ... 294
  • 참고문헌 ... 306
  • 부록 ... 318
  • 끝페이지 ... 37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