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1539 |
DB 구축일자 |
201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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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조사 개요
□ 조사목적과 배경
○ 본 조사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혁신활동 전반에 대한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여 국가 혁신정책 수립 및 혁신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 국제적으로 공인된 OECD Oslo Mannual에 기초하여 국제비교가 가능하고 신뢰성 높은 혁신통계를 확보하고자 함
○ 본 조사는 1996년에 처음으로 수행되었으며, 2003년에 통계청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어 이후 2~3년 주기로 수행되어옴
□ 조사설계
○ 조사 모집단은 2014년 이전 3년 동
1. 조사 개요
□ 조사목적과 배경
○ 본 조사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혁신활동 전반에 대한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여 국가 혁신정책 수립 및 혁신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 국제적으로 공인된 OECD Oslo Mannual에 기초하여 국제비교가 가능하고 신뢰성 높은 혁신통계를 확보하고자 함
○ 본 조사는 1996년에 처음으로 수행되었으며, 2003년에 통계청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어 이후 2~3년 주기로 수행되어옴
□ 조사설계
○ 조사 모집단은 2014년 이전 3년 동안(2011~2013년) 기업 활동을 수행한 상시종사자 수 10인 이상의 제조업체
※ 표준산업분류(KSIC) 10~33을 포괄하며, 담배제조업(KSIC 12) 제외
○ 표본추출틀은 2012년 기준(2013년에 조사, 응답기준 시점 2012.12.31)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기업명부 및 사업체명부이며, 총 46,101개 업체가 해당됨
○ 표본추출방법은 업종과 규모에 따른 다단계 층화계통추출법 적용
- 상시종사자수 500인 이상 기업은 절사추출을 통해 전수조사
- 업종별로 1차 층화하고 다시 종사자수를 기준으로 2차 층화
- 표본배분에는 네이만배분법 적용
○ 셀별 최소표본수 확보 등을 고려한 최종 배분 표본수는 4,031개이며, 실제 응답 표본수는 4,075개임
2. 혁신율과 혁신성과
□ 혁신(활동)율
○ 제품혁신 또는 공정혁신 관련 혁신활동을 수행한 기업의 비중(혁신활동율)은 전체 제조업의 25.3%이며, R&D활동율은 22.3%
○ 제품혁신 또는 공정혁신 성과를 낸 기업의 비중(혁신율)은 전체 제조업의 19.4%이며,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을 포함한 4대혁신율은 30.9%로 한층 높음
○ 혁신유형별로는 제품혁신율 17.1%, 공정혁신율 7.4%, 조직혁신율 16.4%, 마케팅혁신율 12.1%로 나타남
○ 기업들은 이 가운데 제품혁신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파악됨
□ 혁신성과
○ 제품혁신
- 제품혁신 구성을 신제품과 개선제품으로 나누어 그 성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7.9%가 신제품을 출시하였다고 답하였으며, 14.7%가 개선 제품을 출시하였음
- 제품혁신의 참신성(novely) 수준을 시장최초 제품혁신과 회사최초 제품혁신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제품혁신 수행 기업의 31.5%가 시장최초 제품혁신을, 72.9%가 회사최초 제품혁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 제품혁신의 매출기여도는 시장최초 혁신이 7.1%, 회사최초 혁신이 18.9%로 나타나, 제품혁신 기업들이 거둔 매출의 26%가 혁신으로부터 창출
○ 공정혁신
- 공정혁신의 구성별 성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5.6%가 생산방법 혁신을, 1.9%가 물류, 배송, 분배방법에서의 혁신을, 2.6%가 지원활동 혁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 조직혁신
- 조직혁신의 구성별 성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7.8%가 업무수행방식의 혁신을, 13.6%가 업무 수행조직의 혁신을, 5.3%가 외부조직과의 관계에서의 혁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 마케팅혁신
- 마케팅혁신의 구성별 성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6.0%가 디자인 혁신을, 5.1%가 홍보전략의 혁신을, 5.4%가 판매전략의 혁신을, 7.7%가 가격방식 혁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 혁신개발 주체
○ 제품혁신 수행기업 가운데 85.7%는 기업 내에서 자체적으로 혁신을 수행하였으며, 타기업 및 타기관과 공동으로 수행한 기업은 18.5%, 외부 성과를 변용ㆍ수정한 기업은 3.6%, 외부 개발로 혁신을 도입한 기업은 2.3%임
○ 공정혁신 수행기업 가운데 73.4%는 기업 내에서 자체적으로 혁신을 수행하였으며, 타기업 및 타기관과 공동으로 수행한 기업은 15.1%, 외부 성과를 변용ㆍ수정한 기업은 6.6%, 외부 개발로 혁신을 도입한 기업은 12.4%로 나타남
□ 시장최초 혁신의 수준
○ 제품혁신 수행기업 가운데 27.7%는 국내 최초 제품혁신을, 6.9%는 세계 최초 제품혁신을 도입
○ 공정혁신 수행기업 가운데 15.8%는 국내 최초 공정혁신을, 3.5%는 세계 최초 공정혁신을 도입
3. 혁신활동 특성
□ 혁신활동
○ 연구개발활동 수행 기업의 비중은 전체 기업의 22.3%이며, 제품 또는 공정혁신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대비 비중은 88.0% 수준임
○ 혁신활동 수행기업 대비 비중으로 평가하였을 때, 내부 연구개발활동 수행기업은 81.9%, 공동 연구 개발활동 수행기업은 26.5%, 외부 연구개발활동 수행기업은 14.3%임
○ 연구개발활동 수행 기업 가운데 82.4%는 지속적 연구개발활동을 수행
○ 혁신활동 수행기업 대비 비중으로 평가하였을 때, 42.5%가 혁신을 위해 기계 장비를 취득하였고, 11.6%가 외부지식을 구매하였으며, 41.2%는 직무훈련을 실시
○ 또한 혁신의 시장출시 활동(36.8%), 디자인 활동(37.1%) 등도 활발히 이루어짐
□ 혁신비용
○ 혁신비용의 평균 규모는 11억 3천만원 수준이었으며, 5억 미만 규모가 전체 혁신활동 기업의 68.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각 혁신활동이 혁신비용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내부 연구개발이 58.2%로 가장 높고, 자본재 도입(16.4%), 외부 연구개발(3.3%), 외부 지식/기술 도입(1.8%) 순이며, 유형화되지 않은 기타활동이 20.3%
○ 혁신활동 수행기업 대비 비중으로 평가하였을 때, 혁신활동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자금 조달방법은 회사 자체자금 활용(76.7%)이며, 은행 대출(11.2%), 정부자금(9.0%) 등도 높은 활용도를 나타냄
□ 혁신의 정보원천과 협력활동
○ 혁신활동 기업들의 다양한 정보원천 활용도를 살펴보면, 회사 내부(71.4%), 민간 고객(39.2%), 경쟁사/타기업(29.2%), 컨퍼런스/박람회/전시회(27.2%)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
○ 혁신활동 기업들 가운데 31.3%가 협력활동에 나서고 있었으며, 협력파트너의 유형은 민간 고객(45.5%), 대학(40.0%), 공급업체(38.2%), 정부 및 공공연구기관(35.6%) 순으로 나타났으며, 협력파트너의 지역적 위치는 수도권이 63.1%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
○ 제품혁신 도입 기업 가운데 33.4%가 사용자혁신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유형별로는 고객이 혁신과정에 직접 참여한 경우가 20.2%, 고객이 기존 제품을 개선한 경우가 23.0%, 고객이 신제품을 개발한 경우가 14.9%임
4. 혁신 목적, 보호방법, 저해요인
□ 혁신의 목적과 효과
○ 혁신의 목적이 제품의 품질 개선(80.5%)에 있다고 답한 혁신활동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신규시장 개척/점유율 확대(66.0%), 제품 다양화(63.4%), 제품/공정 대체(54.2%) 순임
○ 혁신을 통해 거둔 효과 역시 제품의 품질 개선(75.9%)으로 답한 혁신활동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고 신규시장 개척/점유율 확대(61.4%), 제품 다양화(60.6%), 제품/공정 대체(51.2%) 순으로 나타나 목적에 대체로 부합하는 결과를 보임
□ 혁신 보호방법
○ 혁신활동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성과의 보호방법을 조사한 결과, 활용도가 가장 높은 방법은 특허권 등록(50.5%)과 사내 기밀로 유지(30.4%)
○ 혁신활동 기업들이 평가하는 중요도 역시 특허권 등록이 가장 높았으나, 실용신안권, 저작권, 상표권, 사내 기밀로 유지, 시장선점 등도 그에 버금가는 중요도를 보임
□ 혁신 저해요인
○ 전체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활동의 저해요인을 조사한 결과, 내부자금 부족(30.3%), 우수 인력 부족(21.6%), 혁신 수요 부족(20.3%), 시장수요 불확실성(18.3%)을 꼽은 기업의 비중이 높음
○ 저해요인의 중요도 평가에서는 혁신수요 부족(75.5%), 내부자금 부족(59.6%), 과다한 혁신비용(57.1%), 우수인력 부족(55.5%), 시장수요 불확실성(55.3%), 독과점 시장지배(50.0%) 등이 혁신을 어렵게 하는 주된 요인으로 파악됨
5. 정부지원, 특허, 공공조달
□ 정부지원 현황
○ 기업혁신에 대한 정부지원 가운데 수혜율이 가장 높은 제도는 자금지원(14.8%), 조세감면(9.6%), 정부 연구개발사업 참여(9.3%) 등임
○ 기업들이 평가한 중요도 역시 이들 세 제도가 가장 높고, 공공구매와 인력ㆍ교육 지원에 대해서도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특허
○ 전체 기업의 16.2%는 최근 3년간 혁신 관련 특허를 출원한 바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출원수는 제품혁신 관련 특허가 평균 5건으로 가장 많음
□ 공공조달
○ 전체 기업의 11.4%가 최근 3년간 공공조달에 참여한 바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기업 가운데 절반은 공공조달 수행과정에서 혁신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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