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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 다공성 공기유통식 차량용 브레이크 디스크
Novel lightweight highly-porous ventilated brake discs for heavy duty vehi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남대학교
Chonnam Nationa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0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500004241
과제고유번호 1711002477
사업명 국가간협력기반조성(비ODA)
DB 구축일자 2015-05-30
키워드 브레이크 디스크.열손실.다공질금속.대류.공기역학.와이어 직조 금속.마찰.열응력.브레이징.brake disk.heat dissipation.cellular metal.convection.aerodynamics.wire-woven metal.friction.thermal stress.braz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4241

초록

직조금속을 심재와 원형 강판으로 구성된 새로운 브레이크 디스크를 개발함
- 역학적 검토를 통한 적절한 구조와 와이어 소재 및 브레이징 방법을 선정하였음
- 열/유동속도 및 가시화, 표면온도 분포측정을 위한 직조금속의 1, 2차 시제품 각각 2종 제작완료
- 직조금속의 기계적 특성 평가를 위한 압축시편을 제작 후 실험을 통하여 구조적 안정성 확인하였음
- 최적 설계 및 구조적 안정성을 반영한 디스크 1~3차 시제품 제작완료
- 3 가지 브레이크 디스크의 열/유동 특성 측정 장치제작
- 대류 열전달, 유

Abstract

IV. Results
These novel highly-porous brake discs were proved to lower operating temperature and reduce stress concentration by excellent convective heat transfer through the wire-woven metal (WBD) core, which was expected to prolong brake life and reduce fuel consumption. From this project, we o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7
  • 목 차 ... 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9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6
  • 3.1 브레이크 디스크의 최적 설계 ... 19
  • 3.1.1 직조금속 심재선정 및 최적설계 ... 19
  • 3.1.2 직조금속 및 브레이징 방법 선정 ... 19
  • 3.1.3 이론해석 ... 19
  • 3.1.4 굴곡효과가 고려된 이론해석 ... 20
  • 3.2 기계적 특성 평가 ... 21
  • 3.2.1 1 차 평가 ... 21
  • 3.3 시제품 제작 ... 22
  • 3.3.1 1차 시제품 제작 ... 22
  • 3.3.2 2차 시제품 제작 ... 23
  • 3.3.3 3차 시제품 제작 ... 24
  • 3.4 3차 기계적 특성 평가 ... 29
  • 3.5 WBD 코어를 갖는 Ventilated Brake Disc ... 31
  • 3.5.1 Brake Disc Samples ... 31
  • 3.5.2 실험 장비 ... 32
  • 3.6 정지 실험의 자세한 사항 ... 34
  • 3.6.1 속도와 압력강하 측정 ... 34
  • 3.6.2 열 전달 측정 ... 34
  • 3.7 회전 실험장치 세부사항 ... 36
  • 3.7.1 Transient 제동 시험 ... 36
  • 3.7.2 정상상태 열 전달 측정 ... 36
  • 3.7.3 유동과 압력 측정 ... 36
  • 3.8 데이터 감소 매개 변수 ... 37
  • 3.9 측정 불확실성 ... 39
  • 3.10 결과 ... 39
  • 3.10.1 입구 유동 패턴 ... 39
  • 3.10.2 Transient 와 정상상태의 냉각 성능 ... 39
  • 3.10.3 정상상태 열 전달 특성 ... 41
  • 3.10.4 열 균일 ... 42
  • 3.10.5 WBD에 의한 열 전달 강화 ... 44
  • 3.11 soid and pin-finned brake disc 실험 모델 ... 47
  • 3.11.1 Simulated conditions ... 47
  • 3.11.2 Transient thermal analysis ... 48
  • 3.11.3 Transient and steady state thermal response ... 50
  • 3.11.4 Thermal capacity vs. forced convective cooling ... 51
  • Appendix ... 53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4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6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7
  • 제7장 연구시설ㆍ장비 현황 ... 58
  • 제8장 참고문헌 ... 60
  • 끝페이지 ... 63

표/그림 (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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