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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의 일과 학습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4594
과제고유번호 1345197469
사업명 인문사회기초연구
DB 구축일자 2015-05-30

초록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장인은 누구인가? 장인은 어떻게 일하고 배워 성장하는가? 장인의 현대적 의의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이러한 세 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런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일의 교육적 회복을 위해서이다.
일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인 동시에 자아정체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길이다. 인간은 일을 통해 삶을 의미 있게 만들며 경험을 체계화해 나간다. Hughes(1951)는 「일과 자아」에서 일은 인간성격 발달에 기본이 되는 동

목차 Contents

  • 2012년 선정 중견연구자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1
  • 차 례 ... 2
  • Ⅰ. 연구목적 및 방법 ... 3
  •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 3
  • 2. 당초 연구 내용, 범위 및 방법 ... 5
  • Ⅱ.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1
  • 1. 1차년도: 우리나라 장인의 규명, 그리고 그들의 일과 학습양식 연구 ... 11
  • 2. 2차년도: 일본, 독일 장인을 통한 국가 간 비교 분석 ... 24
  • Ⅲ. 연구결과 활용계획 ... 38
  • 1. 연구결과 활용계획 ... 38
  • 2. 연구성과 ... 39
  • Ⅳ. 참고문헌 ... 41
  • 끝페이지 ... 4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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