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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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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4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500004611 |
과제고유번호 | 1345213162 |
사업명 | 인문사회기초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5-30 |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1. 당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한국 사회는 국제 이주를 통한 해외 인구의 국내 유입이 크게 증가하면서 인구학적 변화는 물론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국제 결혼, 노동이주, 탈북 등으로 다인종․다문화의 공존이 한국 사회에서도 체감 가능한 현실이 되었으며, 이주민 아동의 학령기 진입에 따라 다문화의 공존을 위한 교육 현장의 대응도 시급해졌다. 초중고에 재학 중인 이주민 가정 자녀의 수가 2006년 9,389명, 2007년 14,654명,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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