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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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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교육용 로봇 시스템 및 R-STEAM 교육과정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공주교육대학교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4644
과제고유번호 1345202999
사업명 인문사회기초연구
DB 구축일자 2015-05-30

초록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많은 연구에서 로봇교육은 공학적인 설계와 각종 센서를 활용하는 전자공학, 로봇을 구동시키기 위한 물리적인 사고, 로봇을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문제해결력, 정교성, 창의력, 논리적 사고력 등 통합적 능력 배양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김성애 외 1인, 2006; 최유현, 2003; 송정범, 2011). 이러한 이유로 미국에서는 STEM교육을 조장하고 촉진하기 위한 혁신적인 프로그램에 로봇교육이 포함되어 있다(조혜경 외 4인,

목차 Contents

  • 2012년 선정 중견연구자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1
  • 차례 ... 2
  • Ⅰ. 연구목적 및 방법 ... 3
  •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 3
  • 2. 당초 연구 내용, 범위 및 방법 ... 4
  • Ⅱ.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2
  • Ⅲ. 연구결과 활용계획 ... 18
  • 1. 연구결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18
  • 2. 연구성과 ... 18
  • Ⅳ. 참고문헌 ... 19
  • 끝페이지 ... 2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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