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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공주교육대학교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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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4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4644 |
과제고유번호 | 1345202999 |
사업명 | 인문사회기초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5-30 |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많은 연구에서 로봇교육은 공학적인 설계와 각종 센서를 활용하는 전자공학, 로봇을 구동시키기 위한 물리적인 사고, 로봇을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문제해결력, 정교성, 창의력, 논리적 사고력 등 통합적 능력 배양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김성애 외 1인, 2006; 최유현, 2003; 송정범, 2011). 이러한 이유로 미국에서는 STEM교육을 조장하고 촉진하기 위한 혁신적인 프로그램에 로봇교육이 포함되어 있다(조혜경 외 4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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