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원자력안전아카데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500004761 |
과제고유번호 |
1711003765 |
사업명 |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5-30
|
키워드 |
원자력.방사선.교재.교육과정.교육.학교.Nuclear Power.Radiation.Textbook.Curriculum.Education.School.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4761 |
초록
▼
1. 사업 목표, 내용 및 범위
■ 목표
학교에서 표준화된 원자력 및 방사선 기초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 내용 및 범위
- 전문가 토론회: 교육과정 기본 틀 설계
- 선행연구 분석: 국내, 일본 등 일반인 대상 교육현황
- 교육요구도 조사: 1차 학생토론회(초 6학년, 중 3학년, 고 3학년 각 8인), 2차 과학교사 및 전문가 자문, 3차 본 조사(초등학생 57명, 초등 과학교사 32명, 중학생 52명, 중등과학교사 29명, 고등학생 56명, 고등 과학교사 34명, 전문가 4
1. 사업 목표, 내용 및 범위
■ 목표
학교에서 표준화된 원자력 및 방사선 기초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 내용 및 범위
- 전문가 토론회: 교육과정 기본 틀 설계
- 선행연구 분석: 국내, 일본 등 일반인 대상 교육현황
- 교육요구도 조사: 1차 학생토론회(초 6학년, 중 3학년, 고 3학년 각 8인), 2차 과학교사 및 전문가 자문, 3차 본 조사(초등학생 57명, 초등 과학교사 32명, 중학생 52명, 중등과학교사 29명, 고등학생 56명, 고등 과학교사 34명, 전문가 45명)
- 전문가 타당도 조사 및 예비 교육과정 결정, 교재 집필(12인 전문가)
- 예비 교육과정 모의운영 후 적합성 평가: 초 30명, 중 34명, 고 31명
- 모의운영 후 교육효과 분석: 초 37명, 중 33명, 고 74명
- 교육과정 및 교재 최종안 확정
2. 사업결과
- 제목: 초등학교: “방사선과 생활”, 중, 고등학교: “원자력과 방사선”
- 수업시간: 한 학기, 주당 1시간(초 40분, 중 45분, 고 50분 기준)
- 3종 교재출판: 방사선과 생활(초등학생용) ISBN 978-89-962423-4-5, 원자력과 방사선(중학생용) ISBN 978-89-962423-3-8, 원자력과 방사선 (고등학생용) ISBN 978-89-962423-2-1
- 교육 시작시기: 초 6학년, 중 2학년, 고 1년
- 교육형태: 창의적 체험학습
3. 기대 효과
개발된 커리큘럼(안) 3 종 및 교재(안) 3 종 등의 결과물은 초・중・고교 교과과정 설정과 원자력교육을 위한 교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
IV. Results
1. Publish Three Types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Textbooks for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Radiation and Life (For Primary School Students)
: ISBN 978-89-962423-4-5
- Nuclear Power and Radi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 ISBN 978-89-962423-3-8
IV. Results
1. Publish Three Types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Textbooks for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Radiation and Life (For Primary School Students)
: ISBN 978-89-962423-4-5
- Nuclear Power and Radi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 ISBN 978-89-962423-3-8
- Nuclear Power and Radi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 ISBN 978-89-962423-2-1
Build an educational foundation through development of tailor-made textbooks that provide an understanding of nuclear power to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and thus meet the educational demands of our nation.
2. Announcement and Publication of Research Paper
-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nuclear power and radiation for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publication)
- Development of Nuclear Energy and Radiation Textbooks for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SCIE: Journal of the Korean Nuclear Society, 2014.12. Submit)
- Comparisons of suitability related to education for understanding nuclear power and radiation (Conference announcement)
Present theoretical background on education for understanding nuclear power that fits the actual situation of our nation, which interested scholars and institutions can refer to in designing more effective nuclear power educ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7
- CONTENTS ... 11
- 목차 ... 12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3
- 제1절 목적 및 필요성 ... 13
- 제2절 교육과정개발 ... 14
- 제3절 교재개발 ... 14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6
- 제1절 일본 현황 ... 16
- 제2절 국내 현황 ... 20
- 제3절 기타 국가현황 ... 25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6
- 제1절. 연구절차 ... 26
- 제2절. 교육 요구 조사 ... 31
- 제3절.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안) ... 42
- 제4절. 교육과정 예비운영 및 내용평가 ... 45
- 제5절.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최종안 도출 ... 60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70
- 제1절 목표 달성도 ... 70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77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78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80
- 제7장 참고문헌 ... 81
- 부록 ... 86
- 끝페이지 ... 16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